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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 ‘신차 판매 호조’로 상반기 영업익 소폭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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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9, 2022, 15:08:24

영업익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1232억
유통서 영업익 25.4%↑..신차 판매 증가가 호조 이끌어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코오롱글로벌[003070]의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123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9일 코오롱글로벌이 발표한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실적에 따르면, 매출액은 2조3682억원, 영업이익은 1232억원, 당기순이익은 881억원입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할 경우 매출은 1.0%,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6%, 10.3% 증가했습니다.

 

코오롱글로벌의 영업이익 소폭 증가는 유통 부문이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통 부문 만을 놓고 볼 경우 지난해 상반기보다 25.4% 늘어난 405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신차 판매 호조가 지속됐고 BMW X시리즈 판매량이 늘며 수익성이 증가했다는 코오롱글로벌 측의 설명입니다. 유통 부문 매출액은 90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7%가 늘었습니다.

 

건설 부문의 경우 해외현장의 추가 원가 반영 등 일회성 비용이 추가되며 전년 동기보다 줄어든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건설부문 상반기 매출액은 지난해 상반기 대비 3.2% 감소한 1조2억원, 영업이익은 8.2% 감소한 768억원입니다.

 

이와 함께, 건설 부문 상반기 신규 수주는 1조6438억원(주택‧건축 1조1311억원, 인프라 5127원원)이며, 수주 잔고는 10조3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아울러, 자회사 부문은 코오롱아우토(아우디) 등에서 손익이 개선되며 영업이익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은 43억원으로 전년 상반기 대비 816.7%가 늘었으며, 매출액은 2398억원을 나타냈습니다.

코오롱글로벌 측은 " 건설부문의 경우 해외현장 원가 반영 등으로 실적이 소폭 줄었으나 지난해 매출 대비 4배 이상의 수주 잔고를 보유하고 있어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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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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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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