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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CBI ②상처 깊어지는 쌍방울 측과의 협력...관심은 딴곳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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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5, 2022, 06:09:00

바이오 사업협력 내세운 뒤 돌연 매도 공시..대규모 평가손실
실제 사업보다 메자닌 활용 머니게임에 치중
대한그린파워 CB 동시 인수 시도 후 선회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쌍방울 계열사인 SBW생명과학(옛 나노스)의 가파른 주가 하락세에 CBI(옛 청보산업)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양사는 바이오 사업에 협력하겠다며 직간접적으로 상호 투자를 진행했지만 단기간에 해당 투자가 큰 손실로 돌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두 기업은 실질적인 바이오 사업을 영위하지 않고 있는데다 지분 양수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매도 공시를 발표하며 의구심을 키웠다. 양사는 전환사채와 관련해 복잡하게 얽힌 채 자본이득을 도모하고 있기도 하다. 이렇다 보니 애초에 바이오 사업에는 의지가 없었고 메자닌(전환사채 등 주가연계증권)을 활용한 주가 시세차익에만 관심을 두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바이오 협업한다며 손잡았지만..'루즈-루즈 게임' 전락

 

14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SBW생명과학의 주가는 지난 4월 최고 6850원을 기록했다가 지속적으로 하락해 최근 2000원 전후로 주저앉았다. SBW생명과학의 주가가 단기간에 급락하자 CBI가 보유하고 있는 SBW생명과학의 지분 가치 손실도 급격히 확대됐다.

 

CBI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두차례에 거쳐 SBW생명과학의 주식 342만여주를 베스트마스터1호투자조합으로부터 양수했다. 해외 바이오 사업 협력을 명분으로 주당 3900원대에 총 134억을 투자한 것.

 

CBI는 해외 바이오 사업 협력을 진행하겠다고 했지만 지분 양수 후 3개월도 채 지나지 않은 지난 6월 돌연 SBW생명과학의 지분을 매도한다고 공시했다. 당시 주가 기준으로 CBI는 전체 지분을 168억원에 장내매도하며 약 30억원 가량의 시세차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이후 SBW생명과학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해 현재 주가가 당시 대비 약 50% 이상 빠진 상태다. 내년 6월까지 매도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재 SBW생명과학의 주가를 반영하면 수십억원의 투자금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된다. 일부 지분을 힉스조합에 매도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이미 잔금수령일이 두차례 미뤄지자 하락한 주가에 매수자가 부담을 느끼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CBI는 SBW생명과학의 극적인 주가 회복을 기대해야 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 우선 SBW생명과학은 장기간 대규모 적자 속에 결손금이 1000억원에 달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대주주 측인 쌍방울 그룹의 비리 의혹과 검찰의 압수수색 등도 불안 요소가 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CBI에 대한 SBW생명과학의 투자도 순탄치 않게 흘러가고 있는 상황이다. SBW생명과학은 지난 2월 지브이비티 4호조합에 100억원을 출자해 지분율 99.9%를 확보하며 CBI에 투자했다. 현재 지브이비티 4호조합은 50억원 규모의 CBI의 전환우선주식 213만여주를 확보한 상태다. 하지만 CBI 주가가 전환우선주의 전환가 조정 한도까지 하락해 이후 투자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CBI의 주가가 상승 반전을 이뤄야 하는 상황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CBI와 SBW생명과학의 상호 투자가 대규모 손실로 이어지며 바이오 사업을 내세운 협력이 루즈-루즈 게임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향후 극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해야 하지만 양사의 재무 건전성에 의문부호가 붙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바이오 사업보다 메자닌 활용 머니게임에 치중

 

CBI의 SBW생명과학의 손실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업계에서는 바이오 사업 협업 자체에도 의구심을 표하고 있다. 그간 CBI 대주주의 투자 이력에 더해 대한그린파워 CB 인수를 두 기업이 동시에 추진하려고 했던 사실이 나타나면서 CBI 대주주 측과 쌍방울 측의 협력은 메자닌 활용을 핵심에 두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SBW생명과학은 지난 3월 나노스에서 사명을 바꿨지만 구체적인 바이오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 않다. 지난 2분기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카메라모듈 부품 사업이 여전히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CBI 또한 미국 자회사 CBI USA를 만든 뒤 소형 바이오 기업들 지분 취득에 잇달아 자금을 투입하고 있지만 해당 기업들의 사업 실체가 명확하지 않고 손실 역시 빠르게 확대되는 모습이다.

 

여기에 CBI가 SBW생명과학 지분을 인수한 지 3개월도 지나지 않아 매도 계획을 세웠다는 점에서 구체적인 바이오 사업 관련 협업은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그 와중에 지난달 CBI는 대한그린파워의 최대주주 코르몬파트너스로부터 190억원 규모의 CB 인수를 결정했고 같은 날 SBW생명과학이 출자한 지브이비티 4호투자조합은 대한그린파워 31회차 CB를 양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CB는 즉시 전환이 가능했고 전환가액이 주가보다 낮게 형성돼 있던 알짜 CB였다. 하지만 스타디움 3호조합이란 주체가 새롭게 등장해 지브이비티 4호조합과 전환사채 매매계약 승계 합의를 맺었고 이후 CB 매각 대상이 스타디움 3호조합으로 변경됐다.

 

 

대한그린파워의 CB를 인수할 스타디움 3호조합은 과거 CBI의 CB를 보유한 이력을 바탕으로 CBI를 지배하고 있는 그로우스앤밸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곳으로 추정된다. 그로우스앤밸류는 이호준, 오경원 씨를 중심으로 이전부터 부동산 유동화 및 스몰캡 관련 구조화 딜을 진행해왔다.

 

그로우스앤밸류는 인콘, 인스코비, 골든센츄리, 아이에이네트웍스, 아이텍 등에 FI로 참가한 이력이 있다. 특히 직접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인콘 CB와 골든센츄리 CB를 통해서는 시세차익을 실현한 것으로 관측된다. 이를 바탕으로 업계에서는 그로우스앤밸류 측과 쌍방울 측이 메자닌 투자 협력 관계를 구축했을 것이란 해석을 내놓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의 개인투자회사로 알려져 있던 베스트마스터1호 투자조합이 CBI에 SBW생명과학의 지분을 당시 주가보다 싼 가격에 판 것으로 안다”며 “해당 시점부터 상호 투자를 이어오며 관계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회사 측에 수차례 취재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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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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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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