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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은정의 음식추억] 명절 ‘전’ 부치기…하라 마라 말은 많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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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9, 2022, 21:09:52

 

정은정 농촌사회학자ㅣ명절이 또 돌아왔다. 설날, 추석 일 년에 두 번이라지만 종종 돌아서면 명절이다 싶어 버거울 때가 있다. 명절 두 번에 어버이날, 부모님 생신과 기일까지 챙기다 보면 어떻게든 두 달에 한 번은 만나고 살라는 조상님들이 요행수를 쓴 건 아닐까 생각마저 든다. 명절 상여금을 받는 직업도 아니고 용돈 받을 일보다는 여기저기 챙길 일이 많은 나도 명절이 다가오면 마음이 편하지만은 않다. 그래도 명절에 대한 기억이 많은 편이어서 때가 되면 자동반사로 전을 부칠 재료와 고기 몇 근을 더 장바구니에 넣는다.

 

명절 음식 중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것이 늘 전이지만 따지고 보면 단순한 음식이다. 육해공 식재료를 손질해서 밀가루 반죽에 묻혀서 부치거나, 계란에 묻혀서 부치면 된다. 살림을 하면서도 만만한 게 전이다. 반찬도 마땅찮고 찌개나 국도 끓이기 귀찮은 날 김치전 몇 장 부치면 한 끼가 해결된다. 식재료가 남아서 상하기 직전에도 전은 유용하다. 밀가루와 계란, 식용유만 있으면 만사형통인 전, 이것이야말로 한국인의 밥상이다.

 

애청자이기도 하고 연구자로서도 즐겨 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한국방송의 <6시 내고향>과 <한국인의 밥상>이다. 장수 프로그램이고 특히 전국의 독특한 산물이나 음식들 구경이 쏠쏠해서 재밌게 보는 편이지만 점점 더 음식들이 엇비슷해지고 때로는 천편일률이다.

 

지역의 특산물을 가지고 그 지역에서 해 먹는 독특한 방식을 알려주는 것이 핵심인데 종종 들어가는 식재료만 다를 뿐 웬만하면 다 부쳐 먹거나 튀겨먹는 장면이 나온다. 산나물 많이 나는 곳에서는 산나물 전, 비트 주산지에서는 비트 전이 나오는 식이다. 식재료는 채를 치거나 믹서기에 갈아 넣는 방식을 벗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것이 ‘찐’ 한국인의 밥상이다.

 

코팅이 다 벗겨진 프라이팬에서도 전을 그렇게 잘 부쳐내는 할머니들이 수십 년 전부터 해 먹어 온 음식이고 외국인들도 한국에 방문하면 꼭 먹는 K푸드이기도 하다. 오래도록 뿌리를 내린 음식은 지방마다 부르는 이름도 각각이다. 서울말을 기준 삼아 ‘부침개’라고는 하지만 내 고향 충북 내륙은 ‘부치기’라고 부른다. 어릴 때는 곧잘 ‘지름떡’이락도 불렀는데 이제 그 말을 쓰는 이는 어느덧 여든이 넘으신 아버지 정도다. 경상도에서는 ‘지짐’이라 쓰고 ‘찌짐’이라고 말한다. 또 전라도 일부 지역에서는 ‘부추적’, ‘배추적’ 하면서 적이란 말을 붙여서 쓰는 것을 들었다.

 

지역마다 나는 산물이 다 달라서 전이야말로 지역색이 강한 음식 중 하나다. 밀가루는 접착제 정도로 쓰는 경상도식의 부추전은 땡초를 넣어 ‘땡초부추전’이라 해서 전국에서 꽤 알려진 음식이 되었고, 배추전도 어느 순간 미디어를 타고 많이 알려진 음식이다. 호박전이면 당연히 애호박을 동그랗게 잘라 계란물에 입혀 부쳐내는 것을 상상하지만 우리 동네에선 둥근 조선호박을 채 쳐서 부치는 전을 호박전이라 한다.

 

저 경상북도 모처에서 늙은 호박을 채를 쳐서 부쳐낸 늙은 호박전을 뜻하기도 한다. 한국국학진흥원에서 불천위 제사를 지내는 전국의 종가 제사 기록을 보면 희한한 음식들이 많이 올라간다. 세월이 지나면서 조선시대에 있기 어려운 과일도 올라가고 늙은 종부는 더 이상 떡을 혼자 만들지 못해 방앗간 떡을 보기 좋게 올리는 역할만 해내기도 한다. 전국의 종가 제사, 차례상에서 지역색이 뚜렷한 것이 전인데 이유야 그 동네에서 가장 많이 나는 물산을 활용한 것들이 많아서다.

 

대체로 바닷가 쪽에서는 생선이 많이 올라오고 내륙에는 고기와 밀가루로 어떻게든 상을 차려내곤 한다. 우리 고향은 물산이 부족한 곳이어서 ‘밀전’이라 해서 얇게 밀가루 부침개를 부쳐 그 위에 다시마와 대파, 고사리, 씻은 김치 한 줄을 얹는 전을 부쳐낸다. 어릴 때는 밀전엔 손도 안 댔는데 그 희어멀건한 밀전을 먹고 있는 나를 보니 그 시절의 엄마 나이가 되어 있다. 모르긴 몰라도 세상은 넓고, 우리가 먹어야 할 부침개는 더 많을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언제부터 이렇게 전을 많이 부쳐 먹은 것일까? 유지작물이라고 해봤자 깨 정도일 뿐이었고, 정말 부쳐 먹으려면 그나마 참기름보다는 들기름을 쓰곤 했다. 돼지기름이라도 쓸 수 있으면 그걸로 족했던 시절을 건너 1971년부터 콩기름이 본격적으로 대량생산되면서 부치고 튀겨먹는 세상이 열렸다.

 

어릴 때 할머니가 전을 부치는 모습을 유심히 지켜보면 지금처럼 식용유를 병째 붓는 것이 아니라 기름을 밥공기에 따로 부어 숟가락으로 번철이나 가마솥 뚜껑에 조금 붓고 무로 기름을 넓고 얇게 펴 발라 기름을 최대한 쓰지 않고 전을 부쳐내시곤 했다.

 

식용유가 아무리 흔해졌어도 시골 살림에 흔전만전하게 써본 적이 없어서 그랬을 것이다. 강원도 영서 지역에서 파는 메밀전을 보면 우리 할머니가 하던 딱 그 스타일이다. 최고의 기술자는 기름 적게 붓고 부쳐내는 실력이고 이제 기름진 음식이 부담스러워진 시대에 기름 없이 구워내고 튀겨내는 일이 중요한 기술이다. 이런 시절에 우리 할머니가 살아계셨다면 ‘생활의 달인’에 뽑히고도 남을 양반이다. 딱 밥 한 공기의 기름으로 전을 산더미처럼 부쳐내시곤 했으니 말이다.

 

할머니는 기름 냄새를 맡고 조상들이 길을 잃어버리지 않고 제사상을 받으러 온다고 말씀하셨다. 고루한 아버지는 할머니 말씀을 금과옥조 삼아 지금도 전은 사지 말고 몇 장이라도 꼭 부쳐야 한다고 믿는 분이다. 효모처럼 자손 번창하라는 의미에서 막걸리를 제주로 쓰곤 하는 우리집 차례상을 보면서, ‘아무렴 전엔 막걸리지! 조상님들도 저 조합은 못 참지’. 속으로 되뇌곤 한다.

 

전은 취향 타지 않고, 아주 뛰어난 음식솜씨가 없더라도 전은 부치면 부칠수록 실력이 는다. 아예 이제 프리믹스 시대가 열려서 간 맞추기가 어려운 이들도 집에서 전을 부쳐내는 일은 어렵지 않다. 나는 집에서 늘 전 담당이었는데 이 일이 썩 창조적인 일이 아니어서 덤벙대는 나한테 맡겨도 그럭저럭 해낼 수 있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밀가루와 계란, 식용유가 만나서 맛이 없을 수가 있을까.

 

그런데 그 전이 종종 명절의 원흉으로 지목받았다. 많은 종류의 전을 한꺼번에 부치다 보면 기름 냄새에 질리기도 할 테지만 질리는 건 사실 ‘관계’일 것이다. 고부든 장서든 혼인으로 맺어진 이 관계에서 여전히 전으로 ‘전투’를 치러내는 일이 여성들의 몫인 경우가 허다하고, 아무리 달라졌다 해도 명절은 여성들에게 썩 즐거운 일이 아닐 때가 많다.

 

시절 변해 이제 차례 문화도 많이 변했다. 아예 거르는 경우는 더 많아졌다. 얼마 전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가 명절에 전을 부치지 않고 간소하게 차려도 된다고 했지만, 전이란 것이 누가 부치라고 부치고 말라 해서 부치지 않는 음식은 아니다. 여차하면 전집에서 사다 써도 되는 일이고 명절 때 전집은 최고 성수기를 맞는 것을 보면 여전히 명절에는 그래도 기름진 전이 당기게끔 한민족 유전자에 박혀 있는지도 모른다.

 

문제는 이제 차례 문화를 유지할 수 있는 ‘정상가족’ 혹은 ‘전통가족’의 범주는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는 것일 뿐. 오랫동안 가부장 사회의 모멸을 여성뿐만 아니라 가부장성을 갖추기 어려운 남성들마저 배제시키면서 이 사회에서 명절은 그 자체로 힘을 잃어가고 있다. 그래서 전은 부치지 않아도 된다는 저 뒤늦은 캠페인이 덧없어 보이는 것이다. 문제는 전이 아니기 때문이다.

 

 

■정은정 필자

 

농촌사회학 연구자. <대한민국치킨展>, <아스팔트 위에 씨앗을뿌리다 – 백남기 농민 투쟁 기록>,<밥은 먹고 다니냐는 말> 등을 썼다. 농촌과 먹거리, 자영업 문제를 주제로 일간지와 매체에 글을 쓰고 있다.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팟캐스트 ‘그것은 알기 싫다’에 나가 농촌과 음식의 이야기를 전하는 일도 겸하고 있다. 그림책 <그렇게 치킨이 된다>와 공저로 <질적연구자 좌충우돌기>, <팬데믹시대, 한국의 길>이 있고 <한국농업기술사전>에 ‘양돈’과 ‘양계’편의 편자로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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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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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주담대 최대 6억·다주택자는 금지…28일부터 즉각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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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27 15:18:5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부가 서울 집값 급등세에 고강도 대출규제 카드를 빼들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긴급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수도권 중심의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을 확정·발표했습니다. 집값상승을 이끌고 있는 수도권과 투기 및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강남, 서초, 송파, 용산을 정조준했습니다. 주담대 한도 6억원·실거주 의무 금융당국은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구입목적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최대한도를 6억원으로 제한합니다. 소득·집값 상관없이 주담대 총액을 제한하는 강력한 조처입니다. 금융위는 "고가주택 구입에 과도한 대출 활용을 제한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정책대출은 기존처럼 자체한도를 적용하고 중도금대출은 한도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중도금대출이 잔금대출로 전환하면 6억원 한도가 적용됩니다. 실거주 의무도 강화됩니다. 수도권·규제지역에서 주택구입시 주담대를 받은 경우 6개월 이내 전입의무가 부과됩니다. 정책대출(보금자리론)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주택자 주담대 금지 수도권·규제지역내 2주택 이상 보유자가 추가로 주택을 구입할 때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0%가 적용됩니다. 다주택자의 추가 주택구입목적 주담대를 원천봉쇄하는 것입니다.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처분하지 않고 추가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다만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6개월 이내 처분한다면 무주택자와 같은 비규제지역 LTV 70%, 규제지역 LTV 50%를 적용합니다. 처분조건부 1주택자의 조건이 2년내 처분에서 6개월내 처분으로 엄격해졌습니다. 처분약정을 지키지 않으면 대출금은 즉시회수(기한이익상실)되고 향후 3년간 주택 관련 대출을 제한합니다. 주담대 만기 30년 수도권·규제지역내 주담대 만기는 30년 이내로 일괄제한합니다. 은행별로 30~40년 이내에서 자율관리하던 만기제한을 묶었습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우회 방지조처입니다. 보유주택을 담보로 생활비 등 조달목적으로 대출받는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한도는 최대 1억원으로 제한됩니다. 주택을 2채 이상 보유한 차주에 대해선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취급을 금지합니다. 갭투자 방지 전세대출 조인다 전세대출도 깐깐해집니다. 수도권·규제지역내 전세대출 보증비율을 현행 90%에서 80%로 내립니다. 금융회사의 전세대출 여신심사 강화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주택매수자 또는 수분양자가 전세보증금으로 매매대금이나 분양잔금을 납입할 때 활용되는 전세대출 이른바 소유권이전조건부전세대출은 금지됩니다. 실거주가 아닌 갭투자 목적 주택구입에 금융권 대출자금이 활용되지 않도록 막는 것입니다. 신용대출을 활용한 주택구입을 방지하기 위해 신용대출 한도는 차주별 연소득 이내로 제한합니다. "과도한 빚내 집 사지 말아야" 정책대출 중 비중이 큰 주택기금 디딤돌(구입)·버팀목(전세) 대출은 한도를 대상별로 최대 1억원 축소 조정합니다. 금융당국은 대출수요 쏠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규제조처를 오는 28일부터 즉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전세대출 보증비율 감축은 7월21일 시행입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빚을 레버리지 삼아 주택을 구입하는 행태 등으로 주택시장 과열과 침체가지속적으로 반복돼 왔다"며 "이제는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시점"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필요시 규제지역 LTV 추가 강화, 전세대출·정책대출 등 DSR 적용대상 확대, 주담대 위험가중치 조정 등 거시건전성 규제정비 등 준비돼 있는 추가적인 조처를 즉각 시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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