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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피글로벌, 창업주 떠난 자리 반대매매 폭탄…무자본 M&A 후유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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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0, 2022, 16:09:11

한달새 두차례 대주주 변경 후 주식담보권 실행
증권사 호평 직후 주가 급락..이틀새 반토막
“무자본 M&A 여파..장기 실적부진 주의”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 사명 변경과 함께 새출발을 다짐했던 신용카드 제조업체 셀피글로벌(옛 아이씨케이)의 주가가 대주주 반대매매 물량에 수직낙하하며 투자자들의 우려를 키우고 있다. 최근 증권사 보고서를 통해 ‘신규 사업으로 극적인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분석이 나왔던 터여서 충격이 더한 모습이다. 애초에 무자본 M&A 과정에서 지분인수 계약 조건에 리스크가 내재해 있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셀피글로벌의 주가는 전날 하한가로 추락한데 이어 이날도 장중 20% 넘게 폭락하며 이틀새 반토막이 났다.

 

갑작스러운 주가 폭락의 이유는 최대주주의 지분을 담보로 잡고 있던 채권자가 담보권을 실행시키며 수백만주의 주식을 장내에서 집어던졌기 때문이다. 최대주주인 로켓인터내셔널은 셀피글로벌 주식 578만여주를 담보로 120억원을 빌린 상태였다.

 

담보권 실행 주체(채권자)는 케이엔제이인베스트다. 올 초 코스닥 상장업체 이즈미디어의 상장폐지 사유 발생 과정에서도 담보권을 실행해 반대매매에 나서는 등 코스닥 한계기업들을 상대로 공격적 행보를 보여온 곳이다.

 

셀피글로벌은 지난달 창업주인 김남주 고문이 지분을 팔고 떠나면서 불안한 지배구조를 보여왔다. 새 대주주가 차입금에 의존해 지분을 사들이다보니 확보한 주식 전량이 담보로 잡힌 상태로 회사를 인수한 것. 이후 한달만에 최대주주가 또 다시 바뀌며 시장의 의구심을 불러일으켰다. 새 주인 역시 자기자금 없이 전액 차입금으로 지분을 인수했다.

 

지난 7일 새롭게 대주주로 등극한 로켓인터내셔널은 기존 대주주인 오름에프앤비의 주식담보계약을 이어받았다. 이 계약의 반대매매 기준가격은 대출금 대비 160% 이하였다. 담보로 제공된 주식수와 차입금 120억원을 계산하면 주당 3300원대에서 반대매매가 이뤄지는 조건이었다. 당시 주가가 4000원 전후를 오가고 있었던 것을 감안하면 애초부터 불안한 조건의 담보계약이었던 셈이다.

 

23년간 회사를 이끌었던 김남주 고문이 지분 일체를 정리하고 떠난 자리에는 이같이 불안한 조건 속에 새 주인이 들어섰다. 이들은 사명을 아이씨케이에서 셀피글로벌로 변경하는 등 새 출발을 모색했다. 하지만 한달도 채 지나지 않아 지분은 강제로 팔렸고 셀피글로벌은 당분간 주인없는 회사로 남게 됐다.

 

새 주인이 들어선 후 증권사들이 잇달아 사업 전망에 대해 호평을 쏟아내며 분위기를 띄웠던 터라 투자자들의 충격은 더했다. 지난 2일 한양증권은 "신규 사업을 통한 완전한 체질 개선이 기대된다"며 '매수' 의견과 함께 목표주가 9000원을 제시했다. 셀피글로벌은 지난해 9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오랜기간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이 증권사는 올해 셀피글로벌이 15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내년에는 31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유화증권 역시 지난달 하순 보고서를 통해 올 하반기부터 신성장동력인 셀피의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매출이 확대될 것이라며 7000원의 목표주가를 제시했다.

 

한편 회사는 지난달 새 대주주가 들어선 후 회사 보유의 자사주 50만주 처분을 진행하고 있고, 최근에는 이차전지 소재 사업에 진출한다며 자회사를 신설해 40억원을 투자한 바 있다. 이달 초에는 같은 업체가 발행한 전환사채에 38억원을 추가로 투입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한달 새 대주주가 두번 바뀌고 대부분의 지분이 담보로 잡힌 것으로 보아 사실상 무자본 M&A 성격으로 보인다"며 "실적도 오랜기간 적자가 이어진 만큼 극적인 턴어라운드에 대한 꼼꼼한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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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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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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