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지난 20일부터 21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롯데그룹의 6개 유통 계열사(홈쇼핑·백화점·마트·면세점·하이마트·코리아세븐)가 함께 진행하는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 지원 프로젝트로 170여개 중소기업이 참여했습니다. 일부 계열사에서 진행해 온 지원 사업을 올해 그룹 차원으로 확대했습니다.
엑스포는 미국 뉴욕 맨해튼 남동부에 위치한 피어17에서 열렸습니다. 롯데 협력 중소기업과 신규 발굴 중소기업 등 총 120개 중소기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가운데 수출 상담회와 제품 품평회, K컬처 이벤트 등이 마련됐습니다.
참여한 기업은 드라마와 유튜브 먹방, K팝 아티스트 등 한류의 영향으로 해외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푸드, 뷰티 관련 중소기업들이 주로 구성됐습니다. 롯데는 원활한 일대일 수출 상담이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해 140명의 글로벌 바이어와 중소기업을 매칭했습니다.
엑스포 현장에 제품 품평회를 통해 글로벌 바이어와 기업 간 즉석 매칭 및 온라인 상담이 이어졌습니다. K푸드 쿠킹쇼에는 최현석 셰프가 참가해 다양한 요리를 선보였고, K뷰티 메이크업 시연회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조성아가 나섰습니다. 피어17 야외 광장에는 15m 높이의 대형 벨리곰이 전시됐습니다.
롯데는 중소기업들이 이번 엑스포를 통해 판로개척 및 해외 네트워크 구축, 수출 계약 및 제품 경쟁력 확보 등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제품 홍보 콘텐츠 제작, 롯데 유통 계열사 바이어 초청 국내 입점 상담회 등 지원 활동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임성복 롯데지주 CSV팀장은 "9월 베를린과 뉴욕에서 연속으로 진행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롯데지주를 중심으로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그룹 차원의 통합 동반성장 프로젝트"라며 "한 발 앞장서 중소기업들과의 상생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