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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잠수함 명가’ 대우조선 인수…방산업 무기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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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6, 2022, 18:09:37

한화그룹, 2조원 유상증자 방식으로 대우조선해양 인수 밝혀
올초 현대중공업과 합병 무산 이후 활로 모색
방산업 확대 나선 한화, 대우조선해양과 시너지 주목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의 새로운 주인으로 이름을 올리며 방산 분야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전망입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과 한화그룹이 2조원의 유상증자 방안을 포함한 조건부 투자합의서(MOU) 체결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유상증자 참여 기업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1조원), 한화시스템(5000억원), 한화임팩트파트너스(4000억원), 한화에너지 자회사 3곳(1000억원) 입니다. 한화그룹은 대우조선해양 앞으로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해 49.3%의 지분과 경영권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한화그룹과 논의 결과 대우조선해양이 한화그룹과 조건부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이후 경쟁 입찰을 통해 최종 투자자를 결정하는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본건 계약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초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 불허로 현대중공업과의 합병이 무산된 뒤 정상화 방안을 모색 중이었고 산업은행은 '민간 주인 찾기'를 지속해왔습니다. 

 

강 회장은 "지난 1월 현대중공업과 합병 무산 직후부터 경영 컨설팅을 진행한 결과 현재 경쟁력 수준과 시장 환경에서는 자력에 의한 정상화 가능성이 작은 것으로 나왔다"면서 "대우조선의 체질을 개선하고 중장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역량 있는 민간 주인 찾기가 근본 해결책이라 생각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화그룹도 이날 대우조선해양과의 조건부 투자합의 사실을 공개하며 오는 11월 하순께 본계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과의 본계약 체결이 완료될 경우 자산규모는 재계 6위인 포스코를 위협할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4월 발표한 '2022년도 공시대상기업집단(대기업집단)' 분석자료에 따르면 총 91개 계열사를 거느린 한화그룹의 자산총액은 작년 말 기준 80조3880억원이었습니다

 

한화그룹은 현재 자산총액 기준으로 삼성(484조원), SK(292조원), 현대차(258조원), LG(168조원), 롯데(122조원), 포스코(96조원)에 이어 재계 7위 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자산총액은 지난 6얼 기준 약 12조224억원으로, 재계 순위는 39위였습니다.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경우 단순 계산으로 자산총액은 92조원대까지 늘어나게 되며 삼성과 SK, 현대차, LG, 롯데에 이어 '자산총액 100조원' 클럽 가입 가능성도 한층 커집니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건전성이 낮은 만큼 한화그룹의 부담도 적지 않다는 평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자산총액 12조224억원 가운데 부채는 10조4741억원이었고, 자기자본은 1조5483억원 수준으로 부채비율은 지난 6월 기준 676.5%에 달했기 때문입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부채비율이 높다는 점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유상증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인수자금을 대우조선에 조달해 부채비율을 상당 부분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재계에서는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로 한화그룹 내 방산계열사들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매출구조는 상선에서 85%, 특수선(군함,잠수함) 분야에서 나머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선업의 슈퍼사이클로 상선에서의 매출 성장아 두드러지겠지만 향후 군함과 잠수함 분야에서 한화그룹 내 방산계열사와 협력관계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은 국내 대형 조선3사 가운데 잠수함 건조 능력은 가장 탁월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잠수함 사업인 장보고-I,II,III 사업을 모두 수행한 국내 유일의 방산업체로 지난 2011년 해외 잠수함 수출을 통해 한국이 세계 5번째 잠수함 수출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습니다.  

 

 

실제로 한화그룹은 지난 8월 미국 국방 전문매체인 디펜스뉴스가 발표한 '세계 100대 방산업체' 가운대 국내 기업으로는 가장 높은 순위인 30위에 올랐습니다. 한화는 지난해 방산업에서 47억97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올해에는 한화디펜스와 현대로템이 공동으로 제작하는 국산 K2흑표 전차와 K9 자주포 전차를 폴란드와 7조6000억원 규모로 수출 계약을 채결했습니다. 또한 한화디펜스의 신형 장갑차 레드백은 호주에 수출 상담이 상당부분 진척됐습니다.   

 

재계 관계자는 "지난해 한화 창립 40주년 기념사에서 김승연 회장이 방위 사업서 K-9 자주포와 레드백 장갑차 등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해외 수출에 나서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며 "방산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첨단 기술의 적용 및 무인화 등 지속적 연구 개발을 통해 스마트 방산으로의 변화를 이끌겠다고 공언했던 김 회장의 의중이 이번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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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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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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