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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울터미널, ‘40층 규모’ 광역교통 복합공간 탈바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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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4, 2022, 15:10:23

서울시, 신세계동서울PFV와 6일 사전협상 착수
내년 상반기 사전협상 완료 이후 2024년 착공 계획
총 면적 35.7만㎡..터미널‧상업시설 등 복합공간 재탄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동부권 최대 규모의 버스터미널인 동서울종합터미널(이하 동서울터미널)이 최고 40층 높이의 광역교통 중심 복합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동서울터미널의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개발계획 수립을 위해 민간사업자인 ‘신세계동서울PFV’(신세계프라퍼티 등)와 오는 6일 사전협상에 착수합니다.

 

동서울터미널은 지난 1987년 개장 이후 36년차를 맞이한 버스 터미널입니다. 서울 동부지역 주민들의 지방 이동 편의를 확대하는 종합터미널로 현재 112개 노선을 운영 중이며, 올해 8월을 기준으로 하루 평균 1034대의 버스가 운행 중입니다.

 

그러나 노후화된 시설을 비롯해 비효율적 차량동선으로 터미널 인근 교통혼잡이 대두되는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 개선이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특히, 터미널 이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주변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다는 인근 주민들의 원성도 이어져 왔습니다.

 

서울시는 개발을 통해 터미널 지상 1층에 있는 승하차장과 주차장을 지상1층~지하3층으로 지하화하고, 터미널 규모도 현재의 120% 이상으로 확보해 노후화 개선은 물론 교통혼잡을 크게 줄인다는 계획입니다. 또, 판매‧업무시설이 복합화된 최고 40층 높이 복합개발을 통해 총 면적을 7배 규모(4만7907㎡->35만7000㎡)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최상층인 40층의 경우 전망대를 설치해 한강변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설계할 계획이며, 한강변까지 이어지는 보행데크도 조성합니다. 확보하는 공공기여분은 강변북로 진출입 버스전용도로 설치를 비롯해 지역교통체계 개선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신세계동서울PFV와 내년 상반기까지 사전협상을 마무리한 뒤 오는 2024년 착공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동서울터미널 현대화를 위해 지난 2009년 사전협상 대상지로 선정했으며 2011년 제안서가 접수됐으나, 사업자가 한진중공업에서 신세계동서울PFV로 변경되며 지난해 6월 전면 재검토된 제안서 접수 이후 유관부서 및 기관협의 등을 진행했습니다.

 

신세계동서울PFV는 사업제안서에 대한 유관부서 및 기관 협의 의견에 대해 계획 보완 및 조치계획 검토 후 보완된 제안서를 올해 8월 서울시에 제출했습니다. 제안서를 통해서는 ‘동서울터미널’을 서울 동북권 광역교통 중심지이자, 지역발전을 이끄는 한강변 랜드마크로서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복합개발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서울시는 사전협상 제안(안)에 대해 공공, 민간사업자,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협상조정협의회’의 논의와 관련부서 협의 등을 거쳐 터미널 기능 개선, 지역통합연계, 한강중심공간 개편, 공공기여를 중심으로 적정성과 대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현재 버스터미널 단일 용도로만 활용되고 있는 해당 도시계획시설 부지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도록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동서울터미널 현대화와 판매·업무시설 복합개발로 지역 발전을 견인하는 동북권 광역교통 중심지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최상층 전망대, 한강 보행데크 등을 통해 ‘그레이트 선셋 한강 프로젝트’의 주요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사전협상자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차질 없이 진행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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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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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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