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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울터미널, ‘40층 규모’ 광역교통 복합공간 탈바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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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4, 2022, 15:10:23

서울시, 신세계동서울PFV와 6일 사전협상 착수
내년 상반기 사전협상 완료 이후 2024년 착공 계획
총 면적 35.7만㎡..터미널‧상업시설 등 복합공간 재탄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동부권 최대 규모의 버스터미널인 동서울종합터미널(이하 동서울터미널)이 최고 40층 높이의 광역교통 중심 복합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동서울터미널의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개발계획 수립을 위해 민간사업자인 ‘신세계동서울PFV’(신세계프라퍼티 등)와 오는 6일 사전협상에 착수합니다.

 

동서울터미널은 지난 1987년 개장 이후 36년차를 맞이한 버스 터미널입니다. 서울 동부지역 주민들의 지방 이동 편의를 확대하는 종합터미널로 현재 112개 노선을 운영 중이며, 올해 8월을 기준으로 하루 평균 1034대의 버스가 운행 중입니다.

 

그러나 노후화된 시설을 비롯해 비효율적 차량동선으로 터미널 인근 교통혼잡이 대두되는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 개선이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특히, 터미널 이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주변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다는 인근 주민들의 원성도 이어져 왔습니다.

 

서울시는 개발을 통해 터미널 지상 1층에 있는 승하차장과 주차장을 지상1층~지하3층으로 지하화하고, 터미널 규모도 현재의 120% 이상으로 확보해 노후화 개선은 물론 교통혼잡을 크게 줄인다는 계획입니다. 또, 판매‧업무시설이 복합화된 최고 40층 높이 복합개발을 통해 총 면적을 7배 규모(4만7907㎡->35만7000㎡)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최상층인 40층의 경우 전망대를 설치해 한강변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설계할 계획이며, 한강변까지 이어지는 보행데크도 조성합니다. 확보하는 공공기여분은 강변북로 진출입 버스전용도로 설치를 비롯해 지역교통체계 개선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신세계동서울PFV와 내년 상반기까지 사전협상을 마무리한 뒤 오는 2024년 착공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동서울터미널 현대화를 위해 지난 2009년 사전협상 대상지로 선정했으며 2011년 제안서가 접수됐으나, 사업자가 한진중공업에서 신세계동서울PFV로 변경되며 지난해 6월 전면 재검토된 제안서 접수 이후 유관부서 및 기관협의 등을 진행했습니다.

 

신세계동서울PFV는 사업제안서에 대한 유관부서 및 기관 협의 의견에 대해 계획 보완 및 조치계획 검토 후 보완된 제안서를 올해 8월 서울시에 제출했습니다. 제안서를 통해서는 ‘동서울터미널’을 서울 동북권 광역교통 중심지이자, 지역발전을 이끄는 한강변 랜드마크로서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복합개발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서울시는 사전협상 제안(안)에 대해 공공, 민간사업자,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협상조정협의회’의 논의와 관련부서 협의 등을 거쳐 터미널 기능 개선, 지역통합연계, 한강중심공간 개편, 공공기여를 중심으로 적정성과 대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현재 버스터미널 단일 용도로만 활용되고 있는 해당 도시계획시설 부지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도록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동서울터미널 현대화와 판매·업무시설 복합개발로 지역 발전을 견인하는 동북권 광역교통 중심지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최상층 전망대, 한강 보행데크 등을 통해 ‘그레이트 선셋 한강 프로젝트’의 주요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사전협상자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차질 없이 진행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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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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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한 색다름에 끌린다…식품업계 ‘스핀오프’ 트렌드 확산

익숙한 색다름에 끌린다…식품업계 ‘스핀오프’ 트렌드 확산

2025.01.05 11:05: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스핀오프'는 본래의 작품에서 나온 파생작을 의미하는 용어지만 최근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식음료업계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의 정체성은 유지하면서 변화를 가미한 '스핀오프 푸드'는 맛과 퀄리티가 보장된 메뉴를 색다르게 즐길 수 있어 독특한 소비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제품 경쟁력을 가진 브랜드들이 각 제품의 개성을 활용한 스핀오프 푸드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스핀오프 트렌드는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진입장벽을 낮추고 기존 팬덤의 충성심을 자극하는 등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느낌을 준다는 점에서 화제성을 높일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1978년 첫 출시된 '바나나킥'은 바나나 맛으로 인기를 누려온 농심의 대표 과자입니다. 농심은 GS25와 손을 잡고 지난해 11월 바나나킥의 식감, 패키지 등을 다양화한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바나나킥 쏙 롱쿠키슈 ▲초코바나나킥 쏙 찹쌀떡 ▲바나나킥 마카롱파이 ▲바나나킥 생크림도넛 ▲초코바나나킥 생크림빵 등 총 5종의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바나나킥이 편의점 업계와 협업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GS25는 앞서 식품사와 손잡고 장수 브랜드 이미지 성공 사례를 여러 차례 이끌어냈던 점이 협업 성사에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에 앞서 바나나킥 충성 고객층과 ‘펀슈머’ 고객을 모두 공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GS25와 농심은 이번 바나나킥 IP 컬래버레이션을 기점으로 각 사 핵심 역량을 앞세운 전략적 협업을 계속 이어갈 계획입니다. GS25는 차별화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집객을 유도하고, 농심은 장수 브랜드에 대한 고객 연령층 다양화를 꾀함으로써 상호 간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2014년 처음 출시한 시그니처 케이크 '스초생(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에 대한 스핀오프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올 겨울은 ▲화이트 스초생 ▲스초생 프레지에 ▲2단 스초생 등 베리에이션 제품 3종을 공개하며 '스초생' 라인업을 확장했습니다. 지난해 11~12월 '스초생' 라인업 판매량은 60% 이상 증가했습니다. '화이트 스초생'은 시트 위에 생딸기를 얹은 비주얼로 '스초생'은 진한 초콜릿색이라는 편견을 깨며 '스초생 마니아'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졌습니다. ‘화이트 스초생’은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이 13만개를 넘어섰습니다. 이번 홀리데이 시즌 사전예약에서 '스초생'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투썸플레이스는 '스초생'의 딸기 장식을 업그레이드한 케이크 ▲스초생 프레지에를 직영점 한정으로 선보였습니다. 최근 출시된 '2단 스초생'은 케이크를 2단으로 쌓은 형태입니다. 연말연시 화려한 파티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를 겨냥해 딸기를 좀 더 풍성하게 첨가했습니다. 소위 '아는 맛'끼리의 만남으로 더욱 보장된 맛을 완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던킨은 캔햄 브랜드 스팸과 손잡고 지난해 10월 핫샌드위치 메뉴로 ▲스팸 잉글리쉬 머핀을 출시했습니다. 스팸 잉글리쉬 머핀은 던킨의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한 ‘잉글리쉬 머핀’에 스팸을 추가한 메뉴입니다. 최근 스핀오프 제품, 모디슈머 트렌드와 함께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맛을 찾는 젊은 세대 소비자의 입맛을 겨냥했습니다. 던킨은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하는 '스낵킹' 트렌드에 맞춰 지난해 3월 ▲소시지 잉글리쉬 머핀 출시 등 잉글리쉬 머핀을 활용한 다양한 핫샌드위치 메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비알코리아 던킨 관계자는 "전 국민에게 익숙한 ‘스팸’을 활용해 한국인의 입맛에 최적화한 신제품을 출시했다"며 "간편하면서도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스팸 잉글리쉬 머핀’으로 맛있는 한 끼를 즐겨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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