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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데이터인력 2500명까지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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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7, 2022, 16:10:28

디지털인재 프로젝트 ‘하나 디지털 파워온’ 선포식
함영주 회장 "디지털전환 위한 우수 디지털인재 양성"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은 27일 인천 청라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함영주 그룹 회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함기호 아마존웹서비스 코리아 대표이사, 이지은 마이크로소프트코리아 대표이사, 여지영 SK텔레콤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나 디지털 파워온' 선포식을 했습니다.


하나 디지털 파워온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금융을 비롯한 사회 각 분야에서 수요가 급증하는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이날 선포식에 이어 '금융과 디지털 융합 아이디어'를 주제로 열린 '디지털 신기술 경진대회'에서 청년들은 금융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인공지능(AI), 블록체인(Blockchain)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은 선발된 팀에 ▲구글 AI 특화교육 ▲아마존 클라우드(Cloud) 특화교육 ▲마이크로소프트 빅데이터(Big Data) 특화교육 등 맞춤형 교육뿐 아니라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의 현장 프로젝트 등 실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대한민국 금융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선 우수한 디지털 인재 양성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며 "디지털 시대 주인공인 청년들을 디지털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이번 프로젝트에 그룹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하나금융의 프로젝트는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정부 정책과 같은 맥락에서 민간의 자발적 노력을 더하고 저소득층 청년도 배려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면서 "금감원도 이번 프로젝트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은 그룹의 데이터 인력을 2025년까지 2500명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인재 육성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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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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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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