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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금시장 불안막자’…금융당국 전방위 총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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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8, 2022, 16:10:04

금융위·금감원, 관계기관·업계와 소통행보 '협조당부'
채안펀드 3조 추가확충하고 은행권 규제 속속 완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레고랜드발 자금시장 경색 국면을 타개하고자 사실상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8일 금융감독원, 금융권 협회, 금융회사 등과 함께 자금시장 관련 현황점검회의를 열고 다음주 중으로 3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1차 추가 캐피탈콜(펀드자금 요청)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당국은 캐피탈콜로 인한 금융기관의 출자부담을 줄이고 시장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분할출자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앞서 지난 24일부터 채안펀드는 기업어음(CP) 등을 중심으로 매입을 시작했고 시장에서 소화하기 어려운 회사채·여신전문금융회사채 등 매입도 재개합니다.


채안펀드는 2008년 10조원 규모로 처음 조성돼 회사채 수요를 늘리고 채권시장 경색을 막는 용도로 사용돼 왔습니다.


금융당국은 또 은행권 유동성 공급을 위해 지난 20일 은행의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의 규제 비율 정상화를 유예했습니다.


LCR은 향후 30일간 순현금유출액 대비 현금·국공채 등 고유동성자산 비율로 뱅크런(대규모 인출사태) 등 단기간에 예금이 급격히 빠져나갈 경우를 대비해 충분한 유동성을 갖추라는 취지의 규제입니다. 이번 조처로 은행권은 내년 6월까지 92.5%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은행과 저축은행이 기업 부문에 충분한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도록 예·적금 등 예수금 대비 대출금 비율, 즉 예대율 규제를 유연화하는 조처도 시행합니다.


증권사 유동성 지원을 위해 한국증권금융은 3조원 이상 유동성을 지원하고 산업은행에서도 2조원 이상 증권사 기업어음(CP) 매입 프로그램을 가동 중입니다.


금융당국은 관계부처와 함께 주요 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최근 금융시장 상황을 감안해 중장기적 관점에 기반한 투자 결정과 과도한 채권 매도, 매수 축소 등을 자제해 달라는 협조 요청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와 금감원은 이날 채권시장 안정을 위해 은행들이 유연하게 은행채 발행물량을 조정할 수 있도록 일괄신고서 관련 규율을 한시적으로 유연화합니다. 


은행은 자본시장법에 따라 은행채 발행예정금액을 일괄해 사전신고하는 방식으로 은행채를 발행하는데 일괄신고서상 발행예정금액대로 은행채를 발행하지 않아도 제재를 면제해 주겠다는 뜻입니다. 제출된 일괄신고서상 오는 12월 31일까지 발행 예정된 은행채를 대상으로 합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앞으로 시장상황을 지켜본 뒤 조처 연장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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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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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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