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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율 117~175%’ 아이폰, 보험료 최대 50%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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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9, 2016, 12:05:00

금감원, 불합리한 관행 개선’..리퍼·부품수리 방식별 보험료 차등
소비자는 자기부담금만 지불..제휴업체-보험사간 보험금 지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앞으로 휴대폰 보험에서 손해율이 낮은 기종과 높은 기종의 보험료 수준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는 휴대폰 기기의 보상정책이 달라도, 동일한 보험료를 적용해 왔는데, 손해율이 높은 기종의 경우 보험료가 최대 50%까지 오를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 수리비용에 대한 보험금 청구절차로 간편해진다. 소비자는 자기부담금만 납부하고, 나머지 비용은 보험사와 제휴 수리업체간 사후 정산하도록 바뀐다.


금융감독원은 9일 '제2차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 과제 중 '생활밀착형 보험 관련 불합리한 개선' 세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김동성 보험감리실장은 “휴대폰 A/S정책별로 보험료를 차등화해 소비자 부담을 경감시키는 등 그동안 불편했던 사항을 개선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휴대폰보험은 휴대폰 파손, 분실 또는 도난당할 경우 수리해 주거나 새 휴대폰으로 교체해 주는 보험이다. 지난해 말 기준 가입자 수가 774만명으로 연간 보험료는 3224억원에 이른다. 그러나 보험료 책정이 불합리하거나 보상이 미흡하는 등 소비자 민원이 끊이지 않고 발생해 왔다.


우선 휴대폰 기기별로 일괄 적용됐던 보험료가 보상정책에 따라 차등화 된다. 그동안 A/S정책에 관계없이 보험료를 동일하게 적용해 사실상 손해율이 낮은 기종의 소비자가 손해율이 높은 기종의 휴대폰 보험료를 부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예컨대, 휴대폰이 파손됐을 때 부품을 교체 ·수리하지 않고 리퍼폰(재생폰)을 제공하는 A사와 부품을 교체 ·수리하는 B사의 보험요율을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다. 리퍼폰은 결함이 있는 휴대폰을 부품을 바꿔 다시 조립한 폰으로 새로 만들거나 운반 중 실수로 흠집이 생긴 제품을 새것처럼 손질해 조금 싸게 파는 제품이다.


실제로 휴대폰 파손 때 리퍼방식(아이폰 등)을 선택한 제조사의 경우 휴대폰 보험 손해율이 100%를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 리퍼폰에 대한 손해율은 151.4%로, 부품수리방식(58%)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이에 따라 제조사별 보상정책과 수리비용을 기준으로 휴대폰 보험요율을 산출하고 적용하게 된다. 리퍼폰을 제공한 제조사의 휴대폰 보험의 경우 최대 50%까지 보험료가 인상된다. 반면, 부품수리방식을 선택한 휴대폰 보험은 10~20%가량 보험료가 인하 될 전망이다.


또 휴대폰을 분실했을 때 보상받는 대체 휴대폰에 대한 공시도 강화된다. 휴대폰 분실 혹은 도난 시 '동종' 휴대폰이 단종된 경우 '동급' 휴대폰으로 (대체)보상하는데, 동급 휴대폰 범위에 대해 소비자가 사전에 알 수 있도록 통신사의 보상홈페이지에 공시하도록 한다.


휴대폰 수리비용 청구절차도 간소화된다. 기존의 경우 소비자가 수리비용을 먼저 지급하고 별도로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했지만, 앞으로는 소비자는 자기부담금만 납부하고, 나머지 비용은 보험사와 제휴 수리업체간 별도 계약을 통해 사후정산하도록 개선한다.



가령, 수리비용이 50만원이 나온 경우 고객은 제휴 수리업체에 자기부담금 10만원을 납입하고, 수리서비스 영수증만 발행하면 된다. 이후 수리업체는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해 보험금을 직접 받는 등의 절차가 이어진다.


현재 일부 통신사에서 직영 A/S센터를 통해 시행중이지만, 관련업체간 협의를 통해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 제조사 수리업체 등이 보험금을 직접 청구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밖에 휴대폰 개통 이후 30일까지 휴대폰 실물에 대한 확인절차 없이 가입됐던 휴대폰 보험이 앞으로는 개통 당일이 아닌 경우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을 통해 휴대폰 실물 확인을 거쳐 보험에 가입하도록 강화된다.


또 휴대폰보험 취급 보험사에 전체 담보와 파손단독 보장 상품을 동시에 판매하도록 한다. 과거 일부 통신사의 경우 파손만 보장하는 상품은 판매하지 않고, 전체 위험(분실, 도난, 파손 등)을 보장하는 상품만 판매하는 경우가 있었다.


김동성 보험감리실장은 “이번 휴대폰 보험 개선방안 추진일정은 이르면 3분기에 실행하는 것이 목표인데, 늦어도 내년 1분기에는 실행될 것으로 보인다”며 “합리적인 보험료 산출로 인해 다수의 소비자의 휴대폰 보험료 부담이 경감돼 불필요한 소비자 민원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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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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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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