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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원, 빅데이터로 보험사기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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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5, 2016, 08:05:00

임종룡 위원장, 금융업계 등과 한국신용정보원 빅데이터 활용방안 논의
실손보험 가입통계 분석·보장보험 통합 조회·보험사기 예방시스템 구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1월 출범한 한국신용정보원의 빅데이터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다. 한국신용정보원은 우리나라 모든 금융회사와 유관기관의 정보를 한 곳으로 모아 관리하고 분석하는 우리나라 최초 신용정보집중기관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5일 각 금융업계 임원과 학계, 법조계, 연구원 등 민간 전문가들과 신용정보원에서 마련한 빅데이터 업무계획을 논의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임종룡 위원장은 앞으로 신용정보원에서 추진돼야 할 사항을 당부했다. 그는 “각 업권간 정보를 연계한 여러 유형의 분석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정보활용의)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며 “기존 보다 다양한 각도에서 심층적인 분석을 시도해 신사업 개척, 신상품 개발 등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임 위원장은 “빅데이터 처리의 모든 단계에서 정보보호를 위한 충분한 사전검토와 기술적 처리, 지속적 사후 관리 등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신용정보원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추진하고 있는 업무 가운데 보험정보는 크게 ▲실손계약정보확인 보장성보험 ▲보험계약정보 확인 ▲보험사기 예방 인프라 구축 등 세 가지다.


우선 한국신용정보원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공제기관에서 받은 실손계약정보를 통합했다. 이를 실손보험 지급 부분을 추가해 추후 실손보험 정책과 산업에 필요한 통계를 산출해 보험사에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보험사에게는 생·손보사와 공제 업권별 선호도, 주요 가입 연령대 등 판매전략 수립에 필요한 분석통계를 제공할 수 있다. 예컨대, 보험사는 실손의료보험 분석통계를 통해 50대 후반 이후 보험가입률이 급격히 낮아지는 현상을 파악하고 해당 연령에 맞는 보험상품 판매 강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한국신용정보원은 올해 12월까지 실손의료보험 관련 지표를 산출하고 내년부터 업계에 실손의료보험 분석 자료를 정기적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의 보장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된다. 본인인증 후 가입한 보험상품의 세부 보장내역을 원클릭으로 확인 가능한 '보험다보여(가칭)' 서비스가 추진된다.


또 보험상품에 포함돼 있는 주요 보장내역에 대한 분석자료를 유사연령 평균 보장금액 등 비교지표와 함께 제공한다. 보험정보 집중의 확대에 따라 보장성보험에서 연금·저출성 보험 등으로 단계적으로 서비스가 확대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40대 남성 A씨가 '보험다보여'를 통해 본인이 가입한 보험내역과 40대 남성의 평균 보장수준을 함께 조회할 경우 A씨가 가입한 상품의 가입금액과 동일연령대별 평균 가입금액을 비교할 수 있다. 비슷한 연령대보다 보장내역이 부족하다면 위험대비 보장설계를 할 수도 있다.


각 보험사와 공제기관에서 받은 정보를 보험사기 예방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보험사 뿐만 아니라 공제기관의 보험가입 정보 통합조회를 통해 입원급여, 고액사망급여 중복 가입현황 등을 분석할 수 있다는 게 신용정보원의 설명이다.


이밖에 보험정보를 활용한 통계적분석 시스템을 구축해 보험금 청구 때 해당 병원과 정비공장의 과잉 진료와 허위청구 여부를 비교·분석할 수 있는 통계를 제공한다. 또 유형별 보험사기자의 패턴을 분석해 보험사기 유의자의 보험사기 가능성을 점수화해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신용정보원은 오는 연말까지 보험사가 활용할 수 있는 보험가입내역 통합조회 시스템을 구축하고, 내년 중 통계 분석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금융위는 신용정보원이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핵심인프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은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임종룡 위원장은 “빅데이터 분석 초기단계에서는 신용정보원에서 마련한 통계 분석자료가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장기적으로는 개별 기업이 원하는 방식의 1:1 맞춤형 통계 분석까지 제공할 수 있도록 업무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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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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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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