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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정책금융 205조 공급…반도체·원전 등 핵심사업 집중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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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6, 2022, 15:12:51

금융위, 정책금융기관-정부부처와 정책금융 공급협약
어려운 대내외 경제여건 고려해 자금 공급 규모 확대
글로벌 초격차 산업 육성…원전산업생태계 복원 포함
차부품·조선 등 불확실성 직면한 전통 주력산업 지원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 소관 정책금융기관(한국산업은행·중소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이 내년에 205조원의 정책자금을 공급합니다. 이중 40%에 달하는 81조원은 국가주력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산업구조 재편, 중소·벤처기업 육성 등 5대분야에 집중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6일 은행연합회에서 소관 정책금융기관 및 산업통상자원부 등 7개 관계부처와 '2023년도 정책금융 자금공급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도 정책금융기관 자금공급 방향을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글로벌 통화긴축으로 주요국 경기위축이 본격화되면서 반도체 등 주요 산업 업황과 수출이 당분간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고 고금리 등으로 기업의 자금조달 여건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어 "주요국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으로 향후 불확실성도 커지는 복합적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산업과 금융, 정부부처와 정책금융기관이 합심해 역량을 결집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각 부처와 정책금융기관 상설협의체인 정책금융지원협의체를 새롭게 출범하고 실무 논의를 거쳐 각 부처의 핵심산업정책을 반영한 정책금융 자금공급 방향을 수립했다"고 부연했습니다.


먼저 산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은 어려운 대내외 경제여건을 고려해 2023년도 정책자금 공급목표액을 총 205조원으로 책정했습니다. 2022년 대비 11조원 늘었습니다.


특히 정부의 '신성장 4.0' 전략과 부처별 산업정책을 반영해 5대 전략과제를 선정해 총 81조원(39.5%)을 집중공급하기로 했습니다.


5대 전략과제는 ▲글로벌 초격차 산업 육성(15.6조원) ▲미래 유망산업 지원(13.1조원) ▲기존 산업 사업재편 및 산업구조고도화(17.3조원) ▲유니콘 벤처·중소·중견기업 육성(9조원) ▲기업 경영애로 해소(26.4조원)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산업은 부가가치 비중이 높고 한국기업이 세계 선두권에서 경쟁하는 '국가주력산업'으로 꼽힙니다. 정부는 글로벌 시장에서 이들 주력산업의 초격차 지위가 유지·확산될 수 있도록 각각 2조8000억원, 9000억원, 5조3000억원을 지원합니다.

 


미래차와 원전 분야도 국내기업이 세계적 경쟁력을 갖고 있고 향후 시장잠재력이 커 초격차 지위에 도전할 필요가 높다고 판단해 각각 3조5000억원, 3조원을 투입합니다.


정부는 원전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쳐 3조원을 공급하되 이중 7000억원은 산업부 핵심사업인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에 우선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원전사업 확대와 차세대 원자로 기술로 평가받는 중소형원자로(SMR) 등 개발을 위한 설비투자, 부지확보, 공장증설에 필요한 자금도 지원됩니다.


앞으로 성장가능성 높은 미래 신산업 성장 지원에는 13조원이 배정됐습니다. 바이오헬스 강국 도약을 목표로 바이오헬스 산업 전반적으로 총 3조9000억원을 공급하고 주력산업 핵심소재인 나노소재 분야 유망기업 육성을 위해 1조4000억원을 투입합니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디지털 혁신 핵심인프라 산업 자립화와 글로벌 경쟁력 확충을 내걸어 3조1000억원을 지원합니다.

 


산업구조 재편 및 고도화 전략과제에선 전기차·수소차 등 미래차 전환 추세로 내연기관차 점유율 감소에 직면한 자동차부품산업에 자금공급이 집중됩니다. 내연기관 부품업계 전반에 5조4000억원이 공급되고 이중 9000억원은 '자동차부품산업 체질개선'에 우선투입됩니다.


글로벌 탄소중립 전환으로 철강생산 위축 우려를 극복해야 하는 철강산업에는 3조6000억원, 비용경쟁력 낮은 의류용 섬유 중심의 산업구조를 탄소섬유나 아라미드섬유 등 산업용소재 중심으로 다각화하는 섬유산업에 2조9000억원, 중국 등 후발국 기술추격 대응과 함께 고부가·친환경 선박 핵심기술 확보에 나서는 조선산업에 2조7000억원의 자금을 수혈합니다.

 


이와 함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초대형벤처(유니콘기업)가 등장할 수 있도록 벤처·중소기업의 창업-성장-대형화 단계별로 총 9조원의 모험자본을 공급하고, 고금리·고물가·고환율 이른바 '3고현상'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위한 경영안정자금 등으로 26조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분기별로 '정책금융지원협의회'를 열어 정책금융기관의 산업분야별 자금공급 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새로운 현안이나 산업정책 과제가 나오면 협의회를 통해 수시로 논의하고 기관별 자금공급 계획에 추가 반영할 예정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그동안 정책금융기관들이 자체적으로 신산업 육성이나 시장실패 보완, 위기시 시장안정 등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지만 국가 전체적인 측면에서 필요한 전략과제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측면도 있었다"며 "앞으로 점점 심해지는 국가간 산업경쟁의 파고에 맞서 정책금융이 핵심산업 경쟁력을 지탱해 주는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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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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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2025.07.20 23:04:4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은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연초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6만1000명으로 집계됐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보험을 넘어서는 보험'이라는 슬로건에 아래 기존 보험 콘텐츠 틀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 삶과 정서에 깊이 공감하는 메시지를 담아낸 결과라고 삼성생명은 의미를 부여합니다. 올해 2분기부터는 '젊음과 가능성이 길어진 시대에 맞춰 개인의 도전과 성장을 응원하는 보험'이라는 메시지를 전면에 내세우며 슬로건에 담긴 브랜드 철학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보험상품과 보장에 대한 단순안내를 넘어 시대변화에 따라 재정의된 보험의 역할과 의미를 콘텐츠에 담아내고 있는 것입니다. 시대적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콘텐츠에 2030세대도 적극 화답하고 있습니다. 연초 12만명에 머물던 삼성생명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7개월여만에 26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 관련 상호작용(좋아요·댓글·공유등)은 700여건에서 8000여건으로 11배가량 큰폭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생명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팔로워는 연초 대비 2배 이상 늘어나 9만명을 넘었고 콘텐츠에 대한 반응(좋아요·댓글·저장등) 또한 30%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같은 성과의 중심에는 유튜브 웹예능 '망중왕전'이 있다고 삼성생명은 설명합니다. 망중왕전은 '망해야 우승하는 오디션'이라는 역발상에 토대를 둔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실패를 겪은 참가자 사연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최종우승자는 100만원의 '갱생지원금'을 받습니다. '실패해도 괜찮다'는 시대적 정서를 위트있게 반영해 젊은세대 구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길거리 인터뷰를 통해 세대간 공감을 이끌어내는 '과거의 오늘 뭐하셨나요', 2030세대 딸의 시선으로 보험설계사 엄마의 하루를 담은 '내일은 FC', 금융상식을 알아보는 게릴라 퀴즈쇼 '보험 들고 챌린지', AI 캐릭터를 활용해 일상생활과 관련된 보험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궁금해리 알려달리' 등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선보이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별리' 캐릭터를 활용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도 브랜드 정체성을 2030세대에 더욱 가깝고 친숙하게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랜덤 음료 뽑기', '직장인 명언시리즈' 등 직장인의 일상과 감정을 유쾌하게 풀어낸 콘텐츠는 수차례 공유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젊은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언어로 쉽게 풀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고객 일상에 응원과 감동을 전하는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라이프파트너'로서 삼성생명의 이미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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