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지난해 무인매장과 전문매장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급부상하며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26일 자사 회원의 신용·체크카드 결제 데이터를 토대로 2022년 한해 매출액과 신규 카드가맹점 자료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먼저 무인사진관의 지난해 KB카드 매출액은 2021년 대비 무려 271% 증가했습니다. 신규로 등록한 가맹점 비중도 전년말 유효가맹점 수에 견줘 54% 불었습니다.
무인 방식으로 운영되는 코인노래방 역시 매출은 같은 기간 115% 큰 폭 증가하고 신규가맹점 비중은 28% 늘어났습니다.
이와 함께 맥주, 초밥, 아이스크림 등 특정품목을 전문화한 가맹점의 성장세는 도드라집니다.
지난해 매출액 증가율로 보면 맥주전문점은 283%에 달하고 초밥전문점은 59%를 기록했습니다. 신규 가맹점 비중은 각각 전년말 대비 60%, 41% 커졌습니다.
다만 전문화매장의 업종별 희비는 엇갈립니다.
아이스크림전문점은 신규 가맹점 비중이 24% 증가한 반면 매출액은 11% 느는데 그쳤습니다. 와인전문매장 또한 새로 문을 연 가게의 비중(20%)과 달리 매출 증가세(4%)는 신통치 않았습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앞으로 소비업종 가운데 주요 세부업종 기준으로 월별 동향을 분석해 최신 트렌드를 소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