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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돈 잔치 지적에 “우리만 공공의 적?” 한숨 쉬는 은행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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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5, 2023, 17:02:27

은행권, 역대급 호실적 따른 성과급 등 눈길
윤 대통령까지 나서 "돈 잔치" 비판하며 규제 시사
은행권 내부 "금리는 시장에서 결정, 여론몰이 억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은행의 돈 잔치'로 인해 국민들의 위화감이 생기지 않도록 관련대책을 마련하라."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지난해 은행권의 이자수신에 따른 역대급 호실적과 이에 따른 성과급을 겨냥, 대책 마련을 금융위에 지시하면서 은행권 내부의 고민과 불만도 커지고 있습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15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은행을 비판적으로 보는 소비자단체 등을 모아 '은행권 사회적관심 공동협의체'를 만들고 우리가 얼마나 진실성을 가지고 있는지 반성하는 차원에서 주기적으로 의견을 받아보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회장은 "은행 내부에서는 열심히 하고 있는데 외부의 시각은 굉장히 다른 부분이 있는 것 같다. 우리의 시각으로만 보면 안 되겠다"면서 윤 대통령을 비롯한 은행권 비판의 목소리를 수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은행권 내부, 실무자급 직원들의 분위기는 다릅니다. 

 

우선 윤 대통령의 은행에 대한 인식 부분에서 물음표를 제기합니다. 윤 대통령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은행 고금리로 인해 국민들 고통이 크다"고 지적한 뒤 "은행은 공공재적 성격이 있으므로 수익을 어려운 국민,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에게 이른바 상생금융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배려하고 향후 금융시장 불안정성에 대비해 충당금을 튼튼하게 쌓는데 쓰는 것이 적합하다"고 말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A은행 관계자는 "은행의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다면, 은행을 다니는 임직원들의 임기는 공공기업처럼 정년을 보장해주어야 하지만 실제로 어느 업종보다 명예퇴직 연차가 낮은 업종"이라며 "정부가 앞장서 수익을 기반으로 배당하는 주주자본주의와 직원들에게 성과급을 나누는 기업 경영방법 자체를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것은 결국 여론몰이로 밖에 볼 수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B은행 관계자는 "은행이 마치 인위적으로 예금금리는 떨어뜨리고 대출금리를 올려 그 차익을 착복하고 탐욕을 부리는 것처럼 매도되는 분위기가 강해졌다"며 "금리 결정 구조상 순차적으로 자연스럽게 조정되는 문제마저 정부가 인위적으로 개입한다면 시장논리가 바탕인 금융시스템 전반에 걸쳐 부작용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무엇보다 은행권 내부에서 불만인 점은 국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을 자극해 은행권을 마치 탐욕적인 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시중은행들은 지난해 하반기 강원도의 레고랜드 사태 등으로 채권시장이 경색되자 금융당국의 권유를 받아들여 은행 상호간 은행업의 근본적인 수익모델인 수신경쟁을 자제하고 은행채 발행을 최소화, 시중의 자금 경색 완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채권시장 불안에 따라 시중의 유동성 자금이 은행예금 같은 안전자산으로 몰리는 이른바 ‘역머니무브’를 막아 시중에 돈이 흐르게 하려는 금융당국의 정책을 수용한 것입니다.   

 

C은행 관계자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은행을 볼모로 국면을 전환하거나 지지율을 끌어올리려는 마녀사냥식 여론몰이가 횡행하고 은행과 은행원들만 공공의 적으로 돌리는 모습이 반복되고 있다"며 "성과급 논란과 별개로 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결정되는 금리에 정부가 지속적으로 개입한다면 금융시장의 질서가 왜곡되고 혼란만 가중된다. 그 뒷감당은 누가 할 것인가"라고 되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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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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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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