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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하늘길’ 이스타항공, 올해 하반기 국제선 띄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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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4, 2023, 13:03:44

재운항 관련 기자간담회 열고 사업계획 밝혀
올해 내 항공기 10대 확보..하반기 국제선 취항 본격화
2027년까지 기재 20대·매출 8000억원 달성 목표 세워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3년 만에 다시 하늘길에 오르는 이스타항공이 올해 항공기를 10대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 내 국제선을 띄운다는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이스타항공은 14일 서울 강서구 메리어트 호텔에서 재운항과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추후 사업계획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발표에는 조중석 대표를 비롯한 이스타항공 주요 관계자들이 나섰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우선 올해 말까지 항공기를 10대로 늘려 노선 증편 및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737-800기종 3대를 보유 중에 있는데 리스사들과 협의를 거쳐 올해 상반기에 2대, 하반기에 5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입니다.

 

하반기에 추가될 7호기부터는 차세대 항공기로 꼽히는 737-8을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해당 기종의 경우 최대 운항거리가 6570km이며, 기존 NG기종보다 탄소 배출량이 줄어 친환경 항공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2019년 국내 처음으로 737-8 기재 두 대를 도입해 운영한 바 있어 운항과 정비에 대한 노하우를 갖고 있는 상황입니다.

 

737-8이 도입될 경우 국제선 취항을 본격화 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김포-대만 송산 노선을 비롯해 인천발 나리타, 오사카, 후쿠오카 등 일본 노선과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지역 노선에 대한 취항을 우선 검토할 방침입니다. 중국노선 또한 노선 회복 추이를 살핀 후 도입을 고려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중석 대표는 항공기 추가 도입과 관련해 "VIG가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기재 도입 업무는 선제적으로 추진해 왔다"며 "운영자금이 투입되고 AOC발급 이후 임대사들도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노선계획과 관련해서는 "기재 도입 속도와 항공 여행시장의 추이를 지켜보며 수요가 몰리는 노선에 추가 진입해 국민 편익을 늘려가는 방식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스타항공 측은 건실한 재무구조를 통해 안정적 성장기반을 확보했다고도 강조했습니다. 관계자는 "VIG로 인수되면서 가시적으로 재무구조가 개선되며 항공시장의 회복 탄력성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성장 잠재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지난 1월 1100억원의 운영자금 투입으로 자본잠식을 벗어났으며 이달 3월 추정 부채비율은 150% 수준이고 대부분의 부채 또한 단기부채가 아닌 납부 유예 채권으로 구성됐습니다. 유동비율 또한 500% 이상 확보됐습니다.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하는 안전 분야에도 적극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비쳤습니다. 기재 확대에 따라 투입되는 운항, 객실, 정비 등 직원들에 대한 재자격 훈련을 강화하고, 예비엔진과 항공기 부품 등 안전과 관련된 시설과 장비, 훈련 등에 200억원 이상을 추가 투자할 예정이라고 이스타항공 측은 설명했습니다.

 

끝으로 이스타항공은 올해 목표를 매출 1460억원, 내년 목표를 흑자전환으로 잡았습니다. 오는 2027년에는 20대 이상 기재와 매출 8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도 제시했습니다. 또, 올해에만 200여명의 인력을 채용하겠다는 계획도 내비쳤습니다. 

 

조중석 대표는 "이스타항공은 현재 공급자가 주도하는 국내선 시장에 총 운임 9900원짜리 항공권부터 판매를 시작한다"며 "동아시아 최고의 가격경쟁력으로 행복한 항공여행을 제시할 수 있는 항공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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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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