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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지구의 날 맞아 친환경 캠페인·프로모션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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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0, 2023, 11:04:37

동전 모금·플로깅·비건 뷰티 기획전 다양
롯데백화점·세븐일레븐·스타벅스 등 참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4월 20일 지구의 날을 맞아 쓰레기를 줍고 모금액을 기부하고 리필형 상품을 선보이는 등 친환경 행사를 진행합니다. 환경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소비자들의 친환경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마련했습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오는 27일까지 본점 지하 1층 '더웨이브' 행사장에서 '뷰티 ESG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ESG 테마 팝업스토어로 '디포션', '리솔츠', '그린태비' 등 비건 뷰티 브랜드들을 소개합니다. 환경 ECO 퀴즈존과 보틀 DIY존, 공병 프로모션 등 체험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SSG닷컴은 서울 용산가족공원 일대에서 ‘플로깅(달리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전개합니다. 22일 오전 11시 시작되는 행사에는 쓱닷컴에서 풀무원 제품 구매 후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선정된 25팀이 참여합니다. 용산도시기억전시관~용산 가족공원을 걸으며 약 90분간 쓰레기를 수거합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전국 가맹점에서 모금한 동전 모금액 약 7200만원을 환경재단에 전달했습니다. 모금액은 ‘AI자원순환 회수로봇’의 운영 및 관리, 확대를 위한 투자 활동에 사용될 계획입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5년 동안 환경재단에 총 3억7300여만원의 동전 모금액을 전달했습니다.  

 

GS샵은 모바일앱에서 오는 23일까지 ‘지구와 나를 위한 착한 뷰티’ 기획전을 실시합니다. 기획전에서는 비건·클린·친환경 패키지·리필형 상품 등 4가지 테마로 75개 브랜드 400여개 상품을 소개합니다.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방부제가 없고 자연분해 되는 주방세제 등을 추첨을 통해 증정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다다익선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다회용 컵을 많이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지구에 좋은 일이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다회용 컵 사용 인증샷을 찍어 이벤트 페이지에 업로드 하면 베어리스타와 멸종위기 해양동물이 그려진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선착순 제공합니다.

 

오비맥주는 맥주박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랄라베어 맥주박 핸드크림’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공개합니다. 제품은 오비맥주가 라피끄와 선보이는 화장품으로 맥주 생산 과정에서 자연스레 발생하는 부산물인 맥주박을 활용했습니다. 본 펀딩은 4월 23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주는 23일까지 친환경 프로모션을 열고 자주 웰니스 라인과 의류, 생활용품 등 총 70여종 제품을 20% 할인 판매합니다. 비건 성분으로 만든 저자극 선케어 라인, 고체비누 시리즈 등이 대표 상품입니다. 코튼 메이드 인 아프리카(CmiA) 인증을 받은 친환경 의류 제품도 구매 가능합니다. 


자주 관계자는 "지구의 날을 맞아 소비자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친환경 실천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이번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올해에도 브랜드 전반에 걸쳐 친환경 제품을 확대하며 ESG 경영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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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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