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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반도체 한파 영업익 95% 감소…"하반기 회복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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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7, 2023, 10:04:32

1분기 영업익 6402억
반도체 4,6조 적자..금융위기 후 첫 적자
모바일 양호.."반도체, 2분기까지 수요 약세"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 640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95.5%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고 27일 공시했습니다.

 

반도체 부문에서만 4조58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부문에서 분기 적자를 기록한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2009년 1분기 7100억원 적자를 낸 이후 14년만입니다.

 

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 미만을 기록한 것도 2009년 1분기 이후 처음입니다. 삼성전자는 2009년 1분기 당시 글로벌 경제 위기로 59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63조745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18.1% 줄었습니다. 순이익은 1조5746억원으로 86.1%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경제 불확실성 및 경기둔화 우려로 전반적인 구매심리가 둔화되었다"면서 "DS부문에서 수요 감소 영향을 크게 받으며 매출이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DS부문 반도체 업황 악화 직격탄, 갤럭시 S23 호조로 한숨 돌려

 

사업 부문별로 보면 반도체를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에서 매출 13조7300억원, 영업손실 4조58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삼성전자는 "D램의 경우 서버 등 고객사 재고가 많아 수요가 부진했고, 낸드의 경우 수요 약세에도 고용량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해 비트그로스(메모리 용량을 비트 단위로 환산한 비트 생산량 증가율)가 시장 전망치를 웃돌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스템 LSI는 모바일, TV 등 주요 응용처의 수요 부진에 따라 ▲SoC(System on Chip) ▲센서 ▲디스플레이 구동칩(DDI) 등 주요 제품의 수요가 급감하며 실적 악화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파운드리 역시 글로벌 경기 침체로 수요가 위축됐고 고객사 재고 증가로 주문이 감소하며 실적이 줄었습니다.

 

디바이스 경험(DX)부문은 1분기 매출 46조2200억원, 영업이익 4조2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모바일경험(MX) 사업이 갤럭시 S23의 판매 효과로 호실적을 냈습니다. ▲플래그십 ▲A시리즈 ▲태블릿 부문에서 영업이익이 개선되며 수익률도 두 자릿수 이상으로 회복했습니다.

 

영상디스플레이(VD)·가전사업 영업이익은 19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프리미엄 TV 판매에 주력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며 수익성을 개선했지만, 생활 가전은 수요 위축으로 부진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6조6100억원, 영업이익 78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은 시장 위축으로 실적이 하락했고, 대형 패널은 QD-OLED TV 신제품 출시로 적자 폭이 완화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연구개발(R&D)에 6조5800억원, 시설에 10조7000억원을 투자하며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시설 투자액은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36% 증가했고, 역대 1분기 기준으로 최대 금액입니다. 이중 반도체에 9조8000억원, 디스플레이(SDC)에 3000억원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반기부터 업황 회복 기대

 

삼성전자는 2분기도 글로벌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삼성전자는 서버용 신규 CPU출시와 AI수요 확대에 따른 DDR5, LPDDR5x등 하이엔드 제품 수요에 대응하면서 차세대 트랜지스터인 GAA 2나노 등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입니다.

 

시스템 LSI는 고객사들의 재고 축적 수요가 생길 것으로 예상했고, 모바일 SoC의 경우 AMD와의 그래픽 설계자산 분야 파트너십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파운드리는 2나노 설계 기초 인프라와 고용량 메모리인 8단 HBM3 2.5D 패키지 기술 개발이 실적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DX부문에서도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TV신모델로 수익성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DS부문은 서버와 모바일용 고용량 제품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DX부문은 파트너 협업을 통한 점유율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2023년 하반기부터는 글로벌 수요 회복 전망 속에 점진적인 업황 회복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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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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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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