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윈텍 M&A] ①두달 새 3번 대주주 변경…개미지옥 주의보

URL복사

Friday, May 26, 2023, 09:05:40

구주 인수 직후 장내매도 등으로 대규모 차익실현
분주한 손바뀜 속 대량 매물 투하..물량받이 된 개미들
장내매도 주인공 ‘스페이셜’의 배후는 성지건설?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윈텍의 최대주주가 최근 두달 사이 3차례 바뀌는 과정에서 극심한 주가 부침과 함께 개인 투자자들의 피해가 크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롭게 들어온 최대주주가 지분 인수 직후 대규모 장내매도에 나서는 등 이례적인 상황 속에서 벌어진 일이다.

 

신사업 하겠다더니..대주주 되자마자 장내매도

 

25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초 2000원 수준이었던 윈텍의 주가는 이유없는 급등세를 나타내며 지난 3월말 장중 9300원까지 치솟았다. 이후 쏟아지는 매물에 주가는 급락세로 전환, 지난달말 3000원 아래까지 수직낙하했다. 이후 등락을 거듭하며 현재 4000원대를 기록 중이다.

 

윈텍은 지난 3월 14일에 최대주주 변경과 관련해 첫 공시를 했다. 이미 주가가 연초 대비 두배 이상 급등한 시점이었다. 수차례 일정 조정 등을 거쳐 4월 12일 최대주주가 변경됐다. 하지만 신사업을 공언했던 새 주인은 갑작스럽게 장내에서 지분을 집어던지며 차익을 남긴 뒤 손을 뗐다. 이후에도 계속된 손바뀜에 주가 변동성은 극대화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난달 이오테크닉스에서 스페이셜바이오테크놀로지(이하 스페이셜)로 최대주주가 변경된 지 열흘 만에 토이랜드 외 1인으로 또다시 손바뀜이 일어났다. 이후 한달이 채 지나지 않아 라이트론이 또다시 새로운 최대주주에 등극하며 지분 손바뀜이 마무리되는 모양새다. 라이트론은 스페이셜과 클라우스홀딩스로부터 190만 9484주를 양수해 윈텍의 최대주주에 올랐다.

 

 

주목되는 점은, 두달 새 최대주주가 3차례 바뀌는 과정에서 구주를 인수했던 주체들이 모두 단기간에 차익을 거뒀다는 것이다. 특히 당초 말레이시아 자본을 바탕으로 윈텍을 인수한다고 밝혔던 스페이셜은 짧은 기간 100억원대의 차익을 챙기고 나간 것으로 추산된다.

 

스페이셜은 지난달 약 310억원에 632만 5620주를 양수했지만 양수 직후 한달 사이 클라우스홀딩스와 라이트론에 약 194만주를 매도했고 장내에서 438만주를 던졌다. 장내 매도는 윈텍의 주가가 하한가를 기록한 지난달 20일부터 진행된 것으로 관측된다.

 

스페이셜 뒤 보이는 성지건설 그림자

 

다만, 이 과정에서 스페이셜의 지배 세력이 바뀐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스페이셜의 윈텍 지분 매도가 발생하기 직전 성지건설 측이 스페이셜의 지배력을 확보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들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

 

스페이셜은 지난달 11일 김기윤 대표가 사내이사에서 해임됐고 동시에 성지건설의 최승혁 회장이 사내이사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주소지도 성지건설의 서울 사무소로 옮겨갔다. 스페이셜의 장내 매도를 비롯한 지분 매각은 최 회장이 사내이사에 오른 뒤 발생한 일이다.

 

이에 따라 이번 사건의 실질적 수혜는 스페이셜의 최대주주였던 모브아시아가 아닌 성지건설 측으로 돌아간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해당 내용에 관련해 성지건설 측에 문의하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닿지 않았다.

 

스페이셜의 뒤를 이어 최대주주에 오른 토이랜드와 클라우스홀딩스도 단기간에 일부 차익을 실현하고 엑시트했다. 이들은 170만주를 약 79억을 들여 양수했고 한달만에 약 84억원에 해당 지분 전부를 케이비엔과 라이트론에 넘기며 5억원의 차익을 챙겼다. 토이랜드는 과거 상지카일룸의 대표를 역임했던 최기보 씨의 개인 회사다.

 

이처럼 최대주주에 올랐던 주체들은 모두 차익을 챙기며 윈텍에서 빠져나갔고 주가 하락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다수의 개인들이 보게 된 상황이다. 특히 말레이시아 자본이 투자된다는 호재 발표 이후 지난달 20일부터 기타법인으로부터 대규모 물량이 출하되며 주가가 며칠새 반토막이 나자 개인 투자자들의 원성이 더욱 높아졌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새롭게 바뀐 최대주주가 갑자기 장내에서 주식을 매도할 것으로 생각한 투자자는 없었을 것”이라며 “이번 윈텍 M&A의 기현상으로 인해 다수의 개인들만 피해를 본 꼴”이라고 지적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