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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혈 경쟁 멈추고 내실 강화한 면세점…사업 정상화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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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4, 2023, 08:05:43

면세점 매출 30~40% 감소에도 흑자전환 성과
'다이궁 수수료' 인하 영향, 10%→40%→30%
특허수수료 감면 혜택도..외국인 방문 기대감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면세업계가 올해 1분기 수익성을 회복했습니다. 주요 면세점 매출은 30% 넘게 줄었지만 영업이익이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리오프닝 훈풍으로 국내외 여객 수요 증가세가 뚜렷한 가운데 중국 보따리상(다이궁) 알선수수료 조정 등을 통해 사업 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주요 면세점 3사(롯데·신라·신세계면세점) 매출이 뒷걸음질쳤습니다. 롯데면세점 매출은 754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5% 줄었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전년 대비 33.8% 감소한 511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신라면세점 매출은 6085억원으로 1년 전보다 38% 줄었습니다. 공항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5% 증가했으나 다이궁 매출 비중이 높은 국내 시내점 매출이 63% 감소한 탓입니다. 최근 면세업계가 공격적으로 해온 다이궁 유치 영업을 자제하면서 1분기 매출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다이궁은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한국산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면세품을 저렴하게 구매해 중국, 동남아시아 등에 유통·판매하는 대량 구매 고객들을 칭하는 일종의 속어입니다. 국내 면세점들은 올 초부터 다이궁 송객수수료 인하 필요성에 공감하며 수수료율을 낮춰 왔습니다.

 

다이궁 방문 감소로 면세점 외형은 축소됐지만 수익성은 향상됐습니다. 롯데면세점과 신세계면세점의 1분기 영업이익은 각각 358억원, 243억원으로 1년 만에 흑자전환했습니다. 신라면세점 영업이익은 25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8% 신장했습니다.

 

반면 경쟁사들과 달리 현대백화점면세점은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1분기 매출이 332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8% 감소했고 영업손실 157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지난해 프로모션 축소 등 영업 효율화 영향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그간 국내 면세업계에서 다이궁의 존재는 한국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해주는 주 수익원으로서 역할이 상당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 사드 보복 등 중국과의 정치 관계가 악화하고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외 하늘길이 막히게 되면서 다이궁의 몸값은 더욱 뛰었습니다.

 

면세점 관계자는 "기존의 정상 시장에서 패키지 단체 관광객의 다이궁 송객수수료가 10~20%대 초반이었다면 다이궁 유치 경쟁이 한창 과열 양상을 보일 때는 매출의 40% 중후반대까지 수수료가 올라갔다"며 "그러다 보니 시내면세점들도 적자를 피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업계 전반에서 다이궁에 지급되는 송객수수료를 낮춰야 한다는 자각의 목소리가 커졌고 정부 기관에서도 과도한 다이궁 의존도 완화를 위해 움직였습니다. 올해 2월 관세청이 면세업체의 송객수수료 절감 노력을 면세점 신규 특허 심사 평가 요소에 반영하기로 한 게 대표적입니다.

 

특허수수료 감면도 1분기 흑자전환에 한몫했습니다. 면세점들은 매출에 기반해 매년 특허수수료를 내게 되는데 코로나 감면 기간이 연장되면서 정부로부터 한시적으로 50% 감면 혜택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선반영했던 특허수수료 감면분이 올 1분기 영업이익으로 환입됐습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엔데믹 전환 추세 역시 국내 면세점 실적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항공편 정상화에 맞춰 동남아를 중심으로 공항 이용객을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 1분기 국내 면세점 방문 외국인 고객은 약 77만명으로 1년 만에 410% 증가했습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현재 다이궁 송객수수료는 30% 수준으로 코로나 확산 이전 10%대 정상 시장 수준까지 낮추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며 "다이궁에게 지급하는 송객수수료를 낮추다 보니까 면세점 매출은 빠질 수밖에 없지만 대신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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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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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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