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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통합 맴버십 론칭…온오프쇼핑·스벅 ‘5% 할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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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8, 2023, 17:06:17

백화점 등 6개 계열사 혜택 모은 통합 맴버십 선봬
'현금성 혜택·5% 할인' 앞세워 충성 고객 확보 나서
G마켓, 신세계 유니버스 선봉장.."디지털 퀸텀 점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아침에 스타벅스 커피를 들고 출근한 뒤 점심 먹고 짬을 내 SSG닷컴에서 저녁 먹거리를 시킨다. 주말에는 이마트에서 할인을 받아 장을 보고 잠들기 전 다음 주에 필요한 물건은 옥션에서 가성비 쇼핑으로 해결한다. 여행 가기 전 신세계백화점, 면세점에 들러 명품을 할인가에 구매한다.

 

유통그룹 신세계가 그리는 '신세계스러운' 일상의 일부입니다. 점포 리뉴얼과 인수 등을 통해 재정비를 마친 신세계가 통합 맴버십 출시로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을 본격화합니다. 엔데믹을 맞아 새로운 기업 전략이 필요한 시점에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맴버십을 바탕으로 신세계 생활권을 강화합니다.

 

신세계는 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B2홀에서 신세계 그룹 통합 맴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론칭 행사를 열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강희석 이마트·SSG닷컴 대표와 이인영 SSG닷컴 대표, 전항일 G마켓 대표 등 3사 대표가 참석해 새로운 그룹 통합 맴버십의 방향을 소개했습니다.

 

신세계에서 유니버스 구축을 위해 이마트, G마켓, SSG닷컴, 스타벅스,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면세점이 뭉쳤습니다. 그룹 내 6개 계열사가 유기적인 협업 체계를 마련해 고객에게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쪽에서 경쟁사들과 구별되는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맴버십 혜택은 '현금성 혜택 제공'과 '5% 할인'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가입비는 3만원으로 스타벅스에서 가입 시 제조음료쿠폰 5장을, 이마트 등 5개 계열사에서 가입하면 3만원의 캐시를 지급합니다. 맴버십 회원에게는 각사에서 사용 가능한 5% 할인 쿠폰을 매달 제공합니다.

 


이커머스 간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고객의 선택지는 넓어지고 있습니다. 신세계 그룹은 신세계 유니버스를 앞세워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하겠다는 목표와 함께 실현할 시스템으로 멀티 플랫폼을 내세웠습니다. 점차 세분되는 고객 요구에 맞춰 온·오프라인 각각 플랫폼의 연계를 강화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과 온라인 기업(SSG닷컴, G마켓)이 보유한 상품 경쟁력에 데이터와 물류 인프라를 융합하는 것이 신세계가 말하는 멀티 플랫폼의 핵심입니다. 그룹은 신세계 유니버스를 이루는 양 축으로 '고객을 위한 맴버십'과 '파트너사를 위한 파트너십'을 꼽았습니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은 디지컬(디지털+피지컬) 시대로 변모했다"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결합해서 디지털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해주고 협력사와는 상생에 기반한 윈-윈을 통해 공동 성장할 수 있는 에코 시스템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소비자의 쇼핑 채널은 과거 전통시장과 백화점, 90년대 대형마트 중흥기를 지나 2000년대 들어 온라인으로 확장됐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이커머스 시장은 단기간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나 최근 오프라인 매장의 존재감이 재차 부상하면서 온·오프라인 각각에서의 차별화 전략이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쇼핑 수요 증가와 함께 편의성이 부각되면서 유통 기업에 디지털 경쟁력은 필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신세계가 6개 계열사 중에서도 G마켓의 디지털 역량에 기대를 거는 이유입니다. 2년 전 신세계 그룹에 편입된 G마켓(옥션 포함)은 80만 곳 이상의 셀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항일 G마켓 대표는 "신세계그룹의 통합 멤버십과 데이터 활용 그리고 온·오프라인을 잇는 가교 역할까지 G마켓이 신세계 유니버스 확장의 선봉에 설 것"이라며 “신세계그룹이 G마켓 인수로 얻고자 했던 디지털 기업으로의 퀀텀 점프도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는 통합 맴버십 론칭으로 약 85만 파트너사에 온·오프라인 쌍뱡항 판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신성장동력으로서의 외형 성장도 언급했습니다. 현재 2조원 규모인 B2B(기업 간 거래) 매출을 5조원까지, 그룹 전체 거래액 규모는 5년 내 현재보다 50% 이상 확대에 나섭니다.

 

현재 통합 맴버십에 참여하는 6개 계열사 외에도 이마트24, 스타필드 등이 맴버십 동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향후 항공, 금융 등 외부 맴버십 확장 계획도 밝혔습니다. 강 대표는 "대한항공, KT 두 회사 외에도 여행 관련 플랫폼, OTT 쪽에서도 많은 제안이 오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세계에 따르면 매일 약 1000만명이 신세계 유니버스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하루 약 150만명 이상이 이마트 매장을 찾으며, 신세계백화점에는 매일 60만명, 스타벅스에는 100만명 이상이 다녀갑니다. G마켓과 SSG닷컴 일일 이용자는 600만명에 달합니다. 신세계는 이들의 통합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매일 신세계 유니버스 안에서 먹고 생활하는 수많은 고객들은 통합 멤버십을 통해 한층 더 차별화된 혜택을 누리게 된다"며 "멤버십을 매개로 신세계 유니버스는 더 커지고 더 세련되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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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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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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