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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손해보험, 베트남 BSH손보사 인수계약…현지 3각체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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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6, 2023, 12:06:15

2015년 PTI로 시작 올초 VNI손보사 지분인수
3.6조 손보시장서 3개사 라인업으로 사업확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DB손해보험(대표 정종표)이 1억인구 베트남에서 현지 손해보험사 3각체제 진용을 갖춰 시장공략에 나섭니다.


DB손해보험은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 있는 BSH(SaiGon HaNoi Insurance) 손해보험사와 인수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DB손해보험의 베트남 손보사 인수는 올해만 두번째입니다. 지난 2월말 베트남 손해보험 시장점유율 10위 VNI(Vietnam National Aviation Insurance) 손해보험사를 인수했습니다. VNI 지분 75% 인수로 경영권을 확보했습니다.


앞서 2015년에는 시장점유율 5위(현재 3위)의 베트남 PTI(Post&Telecommunication Insurance) 지분 37.32%를 인수한 바 있습니다.


이로써 DB손해보험은 동남아시장의 거점 베트남에서 보험사업 기반을 공고히 하면서 성숙단계에 접어든 국내 보험시장의 성장성 한계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탄력을 갖게 됐습니다. 베트남 손해보험시장은 연간보험료 기준 3조6000억원 규모로 추산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에 인수하는 BSH손보사는 2008년 설립돼 지난해 기준 시장점유율 4.5%로 현지 32개 손보사 중 9위에 올라있습니다. DB손해보험은 BSH 지분 75%를 인수할 예정입니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BSH손보사는 향후 추가 성장 여력이 매우 높은 회사로 평가받고 있다"며 "국내외 인허가 등 인수절차를 조기에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베트남이 보유한 높은 경제성장성, 젊은 인구구조, 대외개방도, 인도차이나반도 접근성 등을 감안하면 동남아에서 가장 우선시해야할 시장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PTI손보사를 성장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 경영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베트남 3개사를 통해 현지 사업역량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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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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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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