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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0년간 109.4조 투자, 전기차 200만대 판매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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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0, 2023, 16:06:59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서 ‘2023 CEO 인베스터 데이’ 개최
중장기 전동화전략 ‘현대 모터 웨이’ 발표..투자계획도 제시
미래모빌리티 산업 주도권 확보 위한 구상안도 공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향후 10년간 총 109조4000억원을 투자해 전동화 전환 등에 박차를 가한다는 중장기 전동화 전략을 세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30년에는 전기차 200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입니다.

 

현대차는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한 '202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중장기 전동화 전략인 '현대 모터 웨이'를 발표하고 판매 목표 및 투자 계획 등을 내놓았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오는 2023년부터 2032년까지 향후 10년간 총 109조4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연평균으로 환산할 경우 약 10조9400억원 수준입니다.

 

투자계획을 분야별로 볼 경우 ▲R&D 투자 47조4000억원 ▲설비투자(CAPEX) 47조1000억원 ▲전략투자 14조9000억원 입니다. 전동화 부분 투자가 집중되는 2024년과 2025년에 12조원 이상의 투자를 단행할 계획입니다.

 

전체 투자규모 중 33%에 해당하는 35조8000억원은 전동화 부문에 쏟아 목표 달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구상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33만대 판매 계획과 함께 2026년 94만대, 2030년 200만대 규모의 전기차를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전기차 판매 규모를 3년 내 3배 수준, 7년 내 6배 이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입니다. 지난해 열린 CEO 인베스터 데이 발표 대비 2026년과 2030년 전기차 판매 목표는 각각 10만대, 13만대 상향됐습니다.

 

지역별로 판매계획을 볼 경우 미국 시장에서는 2030년 전체 자동차 판매의 53%에 해당하는 66만대를 전기차로 판매한다는 계획입니다. 동 기간 유럽에서는 전체 판매의 71% 수준인 51만대를, 한국에서는 전체의 37% 규모인 24만대를 전기차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전동화 전환 핵심 로드맵 '현대 모터 웨이'

 

전동화 전환을 위한 중장기 핵심 로드맵으로 발표된 '현대 모터 웨이' 전략은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도입 ▲전기차 생산 역량 강화 ▲배터리 전 영역 밸류체인 구축 등 3가지를 큰 틀로 각 전략에 맞는 구체적인 플랜이 마련됐습니다.

 

세부적으로는 2025년까지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개발 체계를 완성하고 '2세대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본격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2세대 전용 전기차 플랫폼의 경우 기존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를 계승하는 시스템으로 개발됩니다.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를 통한 차세대 차량 개발 체계는 현행 플랫폼 중심 개발 체계보다 한 단계 발전된 형태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 절감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현행 플랫폼 중심 개발 체계에서는 동일 플랫폼을 쓰는 차종끼리만 부품 공용화가 가능하고 선행 개발하는 공용 플랫폼 부품의 경우 23개 수준이나,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개발 체계에서는 전 차급 구분없이 적용할 수 있는 86개의 공용 모듈 시스템의 조합을 통해 차종이 개발됩니다.

 

'2세대 전용 전기차 플랫폼'은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개발 체계의 핵심으로 잡고 개발 및 도입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2025년부터 2030년까지 현대차 4종, 제네시스 5종의 승용 전기차를 2세대 전용 EV 플랫폼으로 개발해 내놓을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SDV 실현을 위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의 호환성을 비롯해 경제성, 안전성 등을 총괄적으로 고려해 개발한다는 방침입니다.

 

두 번째 전략으로 제안한 '전기차 생산 역량 강화'의 경우 내연기관 생산라인의 혼류 생산 라인 전환 방안과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 등 '투 트랙' 전략을 핵심으로 잡았습니다.

 

현대차는 시간 및 비용적으로 유리하다는 이유를 들고 기존 내연기관 생산라인을 전기차 생산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우선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현대차 핵심 전기차 생산기지로 자리잡은 울산공장과 아산공장을 주요 예시로 들었습니다. 울산공장과 아산공장은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가 생산라인에 각각 투입된 바 있습니다. 국내뿐 아닌 해외 주요 내연기관 생산기지 또한 전환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의 경우 수요가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을 대상으로 추진 중입니다. 현재 현대차는 오는 2024년 하반기 양산 개시를 목표로 미국 조지아에 HMGMA(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와 2025년 양산 목표로 울산에 EV 전용공장 설립을 진행 중입니다.

 

세 번째 전략인 '배터리 전 영역 밸류체인 구축'은 개발·설계·관리 역량 강화와 소재 수급 안정화를 핵심으로 추진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향후 10년 간 9조5000억원을 배터리 성능 향상 및 차세대 배터리 선행기술 개발, 인프라 구축에 투자한다는 계획도 내놓았습니다.

 

역량 강화를 위해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배터리사와 스타트업, 학계와의 협업도 강화할 방침입니다. 소재 수급 안정화를 위해서는 관련 글로벌 업체 및 주요 기관과의 지속적 협의를 통해 파트너십을 굳건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자체 설계 배터리 탑재, 다양한 배터리 셀 개발, 배터리 관리 역량 확보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 계획을 수립해 배터리 전 영역을 아우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구상입니다.

 

현대차는 내달 선보이는 아이오닉 라인업의 고성능 N 브랜드 첫 상품인 '아이오닉 5 N'이 현대 모터 웨이의 실행을 알리는 첫 모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올해 출시 예정인 '아이오닉 5 N'은 고성능 전기차로서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현대차의 유산을 계승하며 EV 리더십을 확고히 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래 모빌리티 주도권 확보 목표..관련 사업 추진도 착실히 

 

현대차는 전동화 계획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고자 미래 사업 추진에 매진한다는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우선 미래 수소생태계 비전을 실현하고자 '수소사업 툴박스' 구축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수소사업 툴박스는 수소 생산부터 공급망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그린 스틸 등 친환경 부품 적용,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 물류 시스템 도입, 수소전기차 판매 등을 아우르는 생애주기 전체가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된 수소사업 모델입니다.

 

현대차는 향후 HMGMA에 수소사업 툴박스를 적용한다는 계획으로, 내년 초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를 통해 구체적인 수소 사업 비전과 전략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의 경우 지난 2020년 3월 앱티브와 설립한 합작법인 '모셔널'을 통해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추진 중입니다. 모셔널은 올해 말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하는 무인 로보택시 사업을 상용화하는 데 이어 글로벌 주요 지역으로 로보택시 사업을 확대한다는 구상입니다.

 

SDV 개발 체계 전환은 지난해 8월 인수한 '포티투닷'을 중심으로 추진 중입니다. HMG 글로벌 소프트웨어 센터인 포티투닷은 소프트웨어 기술 플랫폼인 '타이탄 플랫폼' 개발을 통해 소프트웨어 내재화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서비스를 통한 소프트웨어 고도화로 신성장 동력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로봇 사업은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로보틱스랩의 두 사업주체가 서로 다른 영역에서 시너지를 창출하며 사업을 지속 확장할 예정입니다. AAM은 지난 2020년 미국 슈퍼널 설립 등을 통해 추진 중이며,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AAM전반에 걸친 생태계 구축을 선도하고 연관사업도 나선다는 구상입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전동화와 미래기술에 대해 어떠한 글로벌 회사보다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으며, 앞으로 전동화 톱티어 리더십을 확보해 나가겠다"며 "'현대 모터 웨이'는 수많은 현대차 임직원들이 축적해 정립한 혁신 DNA가 구체화된 모습으로, 새롭고 지속가능한 수익 창출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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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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