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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은행도 카드도 보험사도 ‘상생금융’…“하자니 부담, 안 하자니 눈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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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4, 2023, 08:07:41

금융권 전반 확산해 가는 상생금융에 업계 고민 깊어
관치금융 비판에도 금감원장 "상생금융 반시장적 아냐"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최근 금융권에서 '상생금융'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금융회사들은 업권 불문 앞다퉈 상생금융 지원상품을 출시 중입니다. 하나같이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청년·소상공인 등 취약계층과 고통분담한다는 명분을 전면에 내세웁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업권별로 금융사 방문에 한창입니다. 공교롭게도 금감원장이 가는 금융사마다 상생금융 지원방안을 보따리 풀듯 내놓습니다. 이 원장은 한껏 자세를 낮춘 채 금융사의 상생금융을 높이 평가하고 일률적 상생금융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금감원장의 워딩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는 금융사는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부담스러움과 압박감 속에 전전긍긍하는 분위가가 역력합니다. 업계 한 인사는 "상생금융 눈치게임이 시작된지 오래"라며 곤혹스러워했습니다.

 

"일률적으로 올라간 금리로 인한 고통이 가계와 기업에 가해지는 상황에서 지나친 고통이 한쪽에 쏠리지 않도록 조정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다."


한화생명이 가칭 '2030 목돈마련 디딤돌 저축보험' 출시를 예고한 '포용적 금융·따뜻한 동행-상생친구 협약식'에서 이 원장은 취재진을 만나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소비자 저변을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상생금융 노력은 시장원리에 반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습니다.


취재진 질의에 앞서 모두발언 식으로 내놓은 말입니다. 이 원장의 금융사 방문일정과 맞춘듯 쏟아지는 상생금융 지원책을 두고 업계안팎에서 '관치금융'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데 대해 적극적으로 반박한 언급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이와 함께 이 원장은 "회사운영상 여력이 있거나 상품정책 및 마케팅정책상 수익 측면에서 손해보지 않으면서도 (상생금융을) 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시행하는 회사의 자율적인 노력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며 "여력이 없거나 포트폴리오 운영상 적절치 않은 회사에 (상생금융을) 강권하거나 요구하는 건 아니라는 점 이해해 달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원장의 완곡한 어법에도 보험업권에선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보험상품 개발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상품 자체도 장기간에 걸쳐 있는 업계 특성상 상생금융 지원상품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새 회계제도 도입으로 보험업계는 적어도 앞으로 2~3년간 여러가지 큰 경영 변동성을 안고가야 할 것"이라며 "단기간 일회성 지원안을 만들어낼 수 있는 은행권과 달리 보험업계는 상생금융 상품 개발의 여지도 크지는 않다"고 고민을 토로했습니다.

 

"다들 하니 우리도 피해갈 순 없겠죠…"


지난 6월말 우리금융그룹 산하 우리카드가 220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이어 현대카드·현대커머셜이 이달 7일 6000억원 규모로 상생금융안을 내놓자 업계 한 관계자는 한숨 쉬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전체 카드사 분기 순익과 맞먹는 수천억원의 지원규모가 대체 어떻게 산출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상생금융이란 게 마치 대세처럼 굳어지고 있으니 모른체 안 할 수도 없고 하자니 너무도 부담스러운 난해한 숙제가 된 것 같다"고 업계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당국에선 국민경제 부담을 완화한다는 논리를 앞세워 상생금융에 대해 여론의 힘을 받고 이에 근거해 관치라는 지적을 외면하고 있는 것 같다"며 "등떠밀리듯 내놓은 상생금융지원안이 앞으로 각 금융사는 물론 업계에 예기치 못한 어떤 부메랑으로 되돌아올지 면밀히 살펴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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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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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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