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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그룹, 7700억 투입으로 2.1조 ESG 가치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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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7, 2023, 06:07:00

ESG 상세 활동·데이터 담은 '2022 ESG 보고서' 발간
ESG 경영활동 비용접근법 등 활용해 화폐가치로 측정
전그룹사 328개 ESG 활동에 7712억…3배 육박 가치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지난해 2조1498억원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6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2 ESG 보고서'를 보면 신한금융지주와 모든 그룹사는 지난해 328개 ESG 활동에 7712억원을 투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창출된 ESG 가치(ESG Value Created)는 2조1498억원으로 측정됐습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의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대략적인 개념체계는 이렇습니다. ESG 활동을 위해 자발적으로 투입한 자원의 원가(Input)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창출한 가치를 직접적효익(Output)과 파생적효익(Outcome)의 합계로 산출합니다.


신한은행·신한투자증권·신한라이프·신한캐피탈·신한자산운용이 참여한 '친환경발전소 및 철도차량투자'를 예로 들겠습니다. 이 사업은 태양광·풍력 등 친환경발전소 및 디젤철도차량을 리스하는 친환경사업자에 프로젝트 파이낸싱과 지분·채권 형태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측정 결과 원가는 87억7000만원, 직접적효익은 87억7000만원, 파생적효익은 1313억3000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두가지 효익을 더한 1401억원이 창출된 ESG 가치입니다.


직접적효익은 수혜자의 사업비용 절감 측정치로, 투입된 자원의 원가로 측정하는 '비용접근법'이 쓰였습니다. 파생적효익은 '이익접근법'으로 계산했습니다. ESG 활동이 제공한 수혜자의 변화를 화폐가치 상당액으로 측정하는 게 핵심입니다.


이 사업을 통한 탄소저감량을 화폐가치로 환산하고자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가격을 활용했고 장기적인 환경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투자 완료시점부터 향후 5년간 발생하는 효과를 현재가치로 산정하는 '5년 현가계수'도 계산에 넣었습니다.

 


이로써 친환경발전소 및 철도차량 투자는 환경 측면에서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전력생산, 친환경 철도차량 이용으로 탄소배출 저감 등 1313억3000만원의 파생적효익 등 모두 1401억원의 ESG 가치를 창출했다는 결과에 이릅니다.


이와 함께 신한은행·신한카드·신한투자증권·신한라이프·제주은행·신한저축은행 등 그룹사는 이상금융거래 예방 및 조기탐지 전담대응팀 구성, 시스템 구축·고도화, 대국민 캠페인 등 금융사기 예방사업을 벌였습니다.

 

원가 52억6000만원에 1550억8000만원의 직접적효익이 발생했습니다. 직접적효익의 대부분인 1498억2000만원은 금융사기 피해예방금액(보이스피싱 예방 및 카드 부정사용·보험사기 적발금액) 입니다.

 

이 사업에선 금융사기 관련 장기적 피해예방 효과를 계량화할 수 없으므로 측정가능성 원칙에 따라 파생적효익은 계상하지 않았습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에 대한 투입 대비 ESG Value Created는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시스템 구축 및 피해예방활동 등으로 구성된 '금융소비자보호', 친환경 투자 및 환경보호활동 등으로 구성된 '친환경성장' 영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파이낸스 포 임팩트(Finance for Impact)라는 ESG 추진원칙 아래 환경·사회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다양한 ESG 활동을 추진해 왔다"며 "앞으로도 리포트 속 숫자와 그래프에 머물지 않고 임직원 모두가 일상과 본업에서 솔선수범하는 '살아숨쉬는 ESG'를 만들어 가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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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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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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