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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급 입지·분양가 탁월…올해 서울 첫 규제지역 청약 1만명 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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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7, 2023, 15:07:08

‘호반써밋 에이디션’ 1순위 청약 경쟁률 162.69대 1
올해 서울 규제지역서 분양되는 첫 단지로 주목
까다로운 청약조건..‘최상급 입지·분상제’가 상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서울 규제지역 첫 분양 단지로 주목받은 용산 '호반써밋 에이디션'에 1만명이 넘는 청약자가 몰렸습니다. 

 

27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25일 1순위 청약에 나선 '호반써밋 에이디션'이 65가구 모집에 1만575명이 넘는 청약자를 배출하며 평균 162.6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타입별 최고 경쟁률은 11가구 모집에 5771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된 전용 84㎡ A타입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경쟁률로 환산할 경우 524.64대 1입니다. 84㎡ B타입 또한 11가구 모집에 3127명의 청약자가 접수하며 284.2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대형으로 공급된 105㎡A는 51.33대 1(15가구 모집 770명 접수), 105㎡B는 27대 1(18가구 모집 486명 접수), 122㎡는 42.10대 1(10가구 모집 421명 접수)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해당 단지는 올해 첫 서울 도심권 분양 공급 단지임과 동시에 첫 규제지역 단지로 부동산 업계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용산구가 강남 3구(서초, 강남, 송파)와 함께 규제지역으로 묶여 있어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청약통장 납입 2년 이상의 성인 수요자 만이 청약대상으로 적용됐습니다.

 

그러나 서울 중심에 위치한 최상급의 입지라는 점과 함께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시세 대비 합리적으로 분양가가 책정된다는 점이 규제지역이라는 걸림돌을 상쇄했다고 부동산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해당 단지가 들어서는 입지의 경우 서울 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이 인접한 동시에 한강대교 북단 부근에 자리해 도심은 물론 강남권, 여의도 등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수월한 '교통 요지'라는 것이 장점으로 꼽혀 왔습니다. 여기에 풍부한 도심 인프라와 추후 국제업무지구 조성이라는 큰 호재 또한 수요자들을 사로잡는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분양가의 경우 3.3㎡당 4504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용산 한강로3가의 3.3㎡ 당 평균 시세가 4727만원이라는 점을 감안할 경우 200만원 가량 더 저렴한 셈입니다. 책정된 분양가를 전용 별로 구분해 볼 경우 84㎡ 15억4790만~16억3390만원, 105㎡ 19억6170만~20억7070만원, 122㎡ 24억9210만~25억2990만원입니다.

 

분양가만을 놓고 인근 단지와 비교할 경우 어느 정도의 시세차익을 볼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단지 인근에 지난 2020년 준공된 용산 센트럴파크 단지의 전용 102㎡가 지난 5월 30억원에 실거래됐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서울에서도 핵심 입지라 할 수 있는 곳에 시세 대비 저렴하게 공급됐다는 것이 수많은 청약자들의 발길을 이끈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규제지역으로 인해 다른 지역과 달리 실거주 의무 및 전매제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 도심권이라는 희소가치 및 프리미엄이 결정적 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호반건설 분양 측은 "서울에서 가장 관심받는 지역이라 할 수 있는 용산 내 역세권 복합단지로 분양돼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호반써밋 에이디션'의 청약 당첨자 발표는 오는 8월 2일로 예정이며 계약은 8월 14일부터 16일까지 사흘 간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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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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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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