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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매출 60.6조, 영업익 0.7조…“메모리 감산 기조는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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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7, 2023, 15:07:07

매출액 60조55억원, 영업이익 6685억원
5월 기점으로 메모리 반도체 재고 정점 지나간 것으로 추정
메모리 감산 기조 유지…낸드 위주로 생산 하향 조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 6685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95.3% 줄어들었다고 26일 공시했습니다.

 

삼성전자 2분기 매출액은 60조55억원으로 전년 동기 77조2036억원 대비 22.3% 감소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11조988억원 대비 84.5% 줄어든 1조7236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삼성전자는 "DS 매출 회복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출하 감소 등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면서 "영업이익은 DS부문 적자폭이 축소되고 디스플레이, TV, 생활가전 수익성이 개선돼 전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기조를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실제로 2분기 연구개발비 7조2000억원, 시설투자 14조5000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도 시설투자와 R&D 투자에 나서겠다는 계획입니다.

 

메모리반도체 재고 정점 지나고 있어

 

부문별로 살펴보면 삼성전자는 2분기 반도체 부문에서만 4조36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상반기로 보면 반도체 부문 적자 규모는 9조원을 넘습니다. 매출은 14조73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다만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재고는 지난 5월 피크아웃에 진입한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메모리 반도체의 경우 DDR5와 HBM을 중심으로 인공지능(AI)용 수요 강세에 대응해 D램 출하량이 예상보다 늘면서 실적이 개선되기도 했습니다.

 

시스템 LSI와 파운드리 부문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수요 회복이 지연돼 실적 개선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디바이스 경험(DX) 부문은 2분기 매출 40조2100억원, 영업이익 3 8300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전자는 "신제품 출시 효과가 줄어들면서 프리미엄 비중이 줄고, 경기 침체로 중저가 시장 회복이 지연돼 매출이 감소했다"면서도 "갤럭시 S23 시리즈가 지속적인 판매가 이뤄지고 있고, A시리즈 상위모델 판매 호조로 수익성을 유지했다"고 밝혔습니다.

 

네트워크는 북미, 일본 등 주요 해외 시장 중심으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영상 디스플레이 사업은 글로벌 TV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네오 OLED, OLED, 초대형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해 매출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활가전은 계절적 성수기 가운데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매출 증가와 물류비 등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이 개선됐습니다.

 

전장사업 자회사 '하만'은 매출 3조5000억원, 영업이익 25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삼성전자는 포터블 중심으로 소비자 오디오 수요 증가와 비용 효율화로 매출과 이익이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디스플레이(SDC) 매출은 6조4800억원, 영업이익 84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2분기 시설투자는 14조5000억원으로 사업별로 DS부문 13조5000억원, 디스플레이 6000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메모리의 경우 중장기 공급성 확보를 위한 평택 3기 마감, 4기 골조 투자와 첨단공정 수요 대응 목적으로 평택 중심 설비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파운드리는 첨단공정 수요 대응을 위한 미국 텍사스 테일러 및 평택 공장 중심으로 투자가 진행됐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모듈 보완 및 인프라 투자가 집행됐습니다.

 

감산으로 하반기 반도체 다운턴 벗어나나

 

삼성전자는 2023년 하반기 글로벌 IT 수요와 업황이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에 따라 부품 사업 중심으로 상반기 대비 전사 실적 개선을 예상했습니다.

 

DS부문은 DDR5, LPDDR5x, HBM3 등 고부가 제품 판매와 신규 수주를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인프라 및 R&D, 패키징에 투자를 지속하고 GAA 공정 완성도 향상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감산 기조는 유지 될 전망입니다. 김재준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가진 콘퍼런스콜에서 "하반기에도 생산 하향 조정을 지속할 계획"이라면서 "D램과 낸드 모두 제품별 선별적인 추가 생산 조정을 진행 중이며, 특히 낸드 위주로 생산 하향 조정폭을 크게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인공지능 시장 성장에 따라 고대역폭 메모리의 생산능력을 올해 대비 2배 이상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DX부문은 전날 갤럭시 언팩 행사서 공개한 폴더블 스마트폰 Z플립5, Z폴더5, S9 탭, 갤럭시 워치 6 시리즈 등 신제품을 중심으로 수익성을 유지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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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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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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