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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매출 넘어선 다이소…모바일 상품권도 존재감 보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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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31, 2023, 09:07:08

지난해 매출 3조원 육박..스타벅스 매출보다 많아
소비 양극화 속 저렴·균일 정책으로 불황 빗겨가
상품권 매출 70% 증가..2030 거래 비중 약 5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해 매출 규모에서 스타벅스코리아(SCK컴퍼니)를 앞선 아성다이소(이하 다이소)가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서도 성과를 낼지 유통업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국내 모바일 상품권 시장은 코로나19를 거치며 비대면 선물 트렌드와 함께 급성장했습니다. 통계청의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E쿠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020년 첫 3조원대 진입한 뒤 2021년에는 5조3284억원으로 1년 새 44% 늘었습니다. 지난해 시장 규모는 6조3528억원에 달합니다.

 

국내 모바일 상품권 시장의 대표적인 플랫폼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입니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시장 점유율이 압도적입니다.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2021년 카카오톡 선물하기 거래액은 3조3180억원으로 전체 모바일쇼핑 거래액의 약 62%를 차지합니다.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브랜드는 단연 스타벅스입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2014년부터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팔기 시작했으며 현재(7월 30일 기준) 교환권 선물 전체 순위에서 상품과 교환권이 1, 2위를 기록 중입니다. 10위권으로 넓혀봐도 스타벅스는 총 4종의 상품이 이름을 올릴 만큼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바일 상품권의 대세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다이소는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서도 스타벅스와 견줄 만큼 성장할 가능성이 적지 않습니다. 연매출 규모로 스타벅스코리아를 앞선데다가 매장의 규모 역시 스타벅스와 경쟁할 만큼 많기 때문입니다. 

 

생활용품점으로 1997년 문을 연 다이소는 지난해 기준 총 1442개의 매장(직영 951개·가맹 491개)을 보유하며 매출 2조9458억원과 영업이익 239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국내 프렌차이즈 공룡 스타벅스 코리아의 지난해 매출(2조5939억원)과 영업이익(1224억원)을 앞서는 수치입니다.

 

다이소는 스타벅스 상품권이 장악한 모바일 상품권 시장 진입을 위해 지난해 9월 처음 다이소 모바일 상품권을 출시했습니다. 다이소 모바일 상품권은 1000원부터 10만원까지 총 6종으로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선보였습니다.

 

다이소에 따르면 카카오톡 다이소 모바일 상품권 출시 첫 3개월 대비 최근 3개월(4~6월) 월평균 판매액이 약 70% 증가했습니다. 상품권을 선물 받는 연령대에서도 2030세대는 약 50%를 차지했습니다.

 

상품권 권종별로는 1만원권 구매가 35%로 가장 많았습니다. 5000원권 이하 판매 비중도 약 40%를 기록했습니다. 다이소가 학교 앞 문구점의 역할을 상당수 대신하게 되면서 부모님이나 선생님, 이모 등에게 상품권을 선물 받는 1020세대도 많았습니다.

 

실제로 다이소는 자체 조사 결과 20대와 30대 방문 비율이 각 30%, 25%일 만큼 젊은 세대가 많이 찾는 매장입니다. 지난 2021년에는 대학내일 20대연구소의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 조사에서 이케아와 아트박스를 제치고 라이프스타일 숍 부문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유통업계에서는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의 시장 점유율을 다이소가 가져올지에 대해서는 아직 지켜보자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모바일로 선물을 주고 받는 방식이 보편화된 가운데 스타벅스는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에 특화된 모습을 유지해왔고 펜데믹 시기를 거치며 입지가 공고해진 것으로 보인다"며 "전체 매출과 상관없이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서 스타벅스를 넘는 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다이소 관계자는 "지난 1년간 KT알파, SK텔레콤, LG유플러스, 간편결제 페이코 등과 협업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다이소 모바일 상품권 홍보에 집중했다"며 "향후 카카오톡 뿐 아니라 판매 채널을 다변화하며 MZ세대 타깃 마케팅을 강화해 앞으로도 모바일 상품권 판매 증가세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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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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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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