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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공업체 딜레마…‘분유사업을 어찌하오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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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3, 2023, 12:08:00

신생아 10년 사이 50% 감소..생산·판매 등 위축
외국산에 1위 내줘..원윳값 인상도 고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저출산에 직면한 분유기업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신생아 수와 함께 분유 시장은 쪼그라들고 있고 프리미엄화, 해외수출 등으로 활로를 찾고 있지만 그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올가을에는 원윳값도 오를 예정입니다. 분유 가격 인상 여부에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태어난 신생아 수는 24만9000명으로 10년 전인 2012년(48만5000명)에 비해 50% 가까이 줄었습니다. 합계 출산율은 0.78명으로 2021년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의 절반에도 못미치고 있습니다. 올해는 그 수치가 더 떨어질 것이 확실시됩니다.

 

분유를 먹어야 할 아기들이 줄면서 관련 시장도 뒷걸음질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의 2021년 조사에 따르면 국내 분유시장 규모는 2016년 4559억원에서 2022년 3126억원으로 6년 사이 31.4% 감소했습니다. 

 

분유 생산 규모 감소세도 완연합니다. 식품산업통계정보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2021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조사'에 의하면 영유아식(분유·이유식 포함) 생산량은 2016년 6만5814톤에서 2020년 2만8934톤으로 56% 감소했고 같은기간 생산액은 3013억원에서 2607억원으로 13.5% 줄었습니다.
 

영유아식 제품은 크게 분유와 이유식으로 구성됩니다. 분유는 다시 영유아용·성장기용 조제유와 조제식으로 나뉩니다. 유업체들은 분유 매출만 따로 산정하는 경우는 드물고 주로 분유와 이유식·유제품 등을 합쳐 분유류나 유가공품 등으로 매출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주력제품 판매 부진은 유가공업체들의 실적에서도 그대로 드러납니다. 임페리얼XO, 아이엠마더 등을 보유한 남양유업의 분유류 매출은 2017년 2596억원에서 2021년 1772억원으로 31.7%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1926억원으로 약 9% 늘었지만 이는 해외수출 확대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산양분유, 트루맘 분유 등을 판매하는 일동후디스의 지난해 매출은 2897억원으로 이중 건강기능식품 부문이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분유, 이유식, 유제품 등의 매출 비중이 약 30%를 차지하고 있는데, 건기식 성장세와 달리 분유 매출은 큰 변화가 없는 답보상태입니다.

 

분유업계에서는 수입 브랜드의 성장세가 눈에 띕니다. 2021년까지 시장 선두는 매일유업(23%)이었지만 지난해 독일 분유 압타밀에게 1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2017년 국내 공식 수입된 압타밀은 적극적인 SNS 홍보 등을 통해 아기 엄마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존재감이 커졌습니다.

 

매일유업의 유가공품 매출은 지난해 1조3832억원으로 매년 늘고 있지만 대부분 우유와 커피음료, 발효유, 셀렉스 등에서 나온 수익입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607억원으로 전년 대비 31% 줄었고 영업이익률도 5~6%대에서 3%대로 떨어졌습니다. 올 1분기 영업이익 또한 25.6% 감소했습니다.

 

실적부진은 경영 악화와 함께 구조조정으로 이어졌습니다. 매일유업은 최근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만 50세 이상 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유제품 매출은 줄고 원부자재, 인건비 등 부담은 커지는 상황에서 선제 조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 유업계 관계자는 "경쟁사이긴 하지만 업계 동료들끼리 네트워크도 형성돼 있고 다같이 잘돼야 힘도 나는데 마음이 좋지 않고 분위기가 침체되는 건 사실"이라며 "상황이 이렇다보니 내부에서는 '우리도 돈 쓰지 말고 아껴야 하는 거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시장에는 단종되는 분유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남양유업은 지난 1월 임페리얼XO 유기농(1~4단계)을 단종했습니다. 롯데웰푸드도 지난해 7월 합병 이후 품목 합리화 과정에서 파스퇴르 위드맘 케어솔루션 골드 제품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LG생활건강도 지난해 영유아식품 사업 중단을 알렸습니다.

 

 

오는 2026년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해외 유제품에 대한 관세가 철폐되면 미국과 유럽의 값싼 우유, 분유 등 수입제품과의 경쟁이 더욱 격화될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 올해 국내 원유가격마저 지난해보다 2배 가까이 오르면서 유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낙농진흥회 소위원회는 오는 10월부터 신선 유제품에 사용되는 음용유용 원유를 1L당 88원, 가공유용 원유는 87원 인상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유업계와 소비자 사이에서는 흰 우유를 시작으로 치즈, 아이스크림, 커피 등 가공식품 가격이 연쇄적으로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의 파장 범위를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이미 올해 7월 우유 소비자물가지수는 116.55로 1년전보다 9.3% 올랐고 같은달 아이스크림 지수도 10.7% 상승했습니다. 올해만 4월 남양유업이 두유가격을 평균 4.7% 올렸고 매일유업도 6월 치즈 등 19종 가격을 19% 인상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지난달 스크류바 등 편의점 공급가를 25% 올렸습니다.

 

7월 분유 소비자물가지수 역시 8.1% 올랐습니다. 흰우유 3000원 시대가 임박하고 원유 가공식품들이 가격인상 시기를 조율하는 상황이어서 분유가격 인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남양유업과 매일유업, 롯데웰푸드는 "결정된 게 없다"거나 "인상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히고는 있습니다.

 

일동후디스 관계자는 "일동후디스는 올해 전 품목에 대해 가격인상을 고려하지 않고 있어 분유도 인상될 여지는 없을 것"이라며 "다들 가격을 올린다고 같이 인상했다가 판매가 떨어질 수 있기에 마진이 조금 남더라도 최대한 유지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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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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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엔비디아 납품 9부 능선 넘었다…젠슨 황 “승인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 중”

삼성전자, 엔비디아 납품 9부 능선 넘었다…젠슨 황 “승인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 중”

2024.11.25 09:37: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삼성전자[005930]의 고대역폭메모리(HBM)에 대해 "납품 승인을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하고 있다"고 말하며 납품 시기가 임박했음을 시사했습니다. 지난 24일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젠슨 황 CEO는 23일(현지시간) 홍콩 과학기술대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에서 삼성전자로부터 5세대 HBM인 HBM3E 8단과 12단 모두 납품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앞서 지난달 31일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현재 HBM3E 8단·12단 모두 양산 판매 중"이라며 "주요 고객사 품질 테스트 과정상 중요한 단계를 완료하는 유의미한 진전을 확보했고 4분기 중 판매 확대가 가능할 전망"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젠슨 황 CEO가 직접 납품 작업 속도에 대해 언급하며 삼성전자의 HBM이 본격적으로 납품이 시작될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본격적으로 납품을 시작한다면 삼성전자 역시 AI 반도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며 실적 반등을 노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엔비디아 역시 SK하이닉스[000660]에 집중되어 있는 수급 상황에 선택권을 넓힐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블룸버그는 젠슨 황 CEO가 최근 3분기 실적 발표 후 콘퍼런스콜에서 메모리 공급업체로 SK하이닉스·마이크론 등은 언급했지만 삼성전자는 거론하지 않았다고도 덧붙였습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에 HBM 납품을 시작해도 기존 경쟁사(SK하이닉스, 마이크론) 대비 납품량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사가 이미 물량 공급을 선점했기에 삼성전자의 납품 몫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SK하이닉스의 엔비디아 납품 관계는 향후에도 흔들리지 않을 전망입니다. 지난 4일 열린 'SK AI 서밋'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엔비디아는 새로운 그래픽처리장치(GPU)가 나올 때마다 SK하이닉스에 더 많은 HBM을 요구하고 합의된 일정도 항상 앞당겨 달라고 요청한다"며 "지난번 젠슨 황과 만났을 때 HBM4 공급을 6개월 당겨달라고 했다"고 젠슨 황 CEO와 만난 일화를 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부터 엔비디아에 HBM을 납품하기 위해 품질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노력했지만 테스트 통과가 지연되며 납품 시기가 늦춰졌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차세대 HBM 기술 개발을 위해 HBM 개발팀을 신설하는 등 HBM 주도권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기존 HBM3E 제품은 이미 진입한 과제용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개선 제품은 신규 과제용으로 추가 판매해 수요 대응 범위를 늘려갈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 내 해당 제품의 양산화를 위해 고객사와 일정을 협의 중"이라 밝히며 HBM3E의 개선 제품 준비도 진행 중입니다. 6세대 HBM인 HBM4에 대해서는 내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이며 맞춤형 HBM 사업을 위해 대만 파운드리 업체인 TSMC와의 협업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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