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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공업체 딜레마…‘분유사업을 어찌하오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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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3, 2023, 12:08:00

신생아 10년 사이 50% 감소..생산·판매 등 위축
외국산에 1위 내줘..원윳값 인상도 고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저출산에 직면한 분유기업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신생아 수와 함께 분유 시장은 쪼그라들고 있고 프리미엄화, 해외수출 등으로 활로를 찾고 있지만 그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올가을에는 원윳값도 오를 예정입니다. 분유 가격 인상 여부에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태어난 신생아 수는 24만9000명으로 10년 전인 2012년(48만5000명)에 비해 50% 가까이 줄었습니다. 합계 출산율은 0.78명으로 2021년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의 절반에도 못미치고 있습니다. 올해는 그 수치가 더 떨어질 것이 확실시됩니다.

 

분유를 먹어야 할 아기들이 줄면서 관련 시장도 뒷걸음질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의 2021년 조사에 따르면 국내 분유시장 규모는 2016년 4559억원에서 2022년 3126억원으로 6년 사이 31.4% 감소했습니다. 

 

분유 생산 규모 감소세도 완연합니다. 식품산업통계정보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2021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조사'에 의하면 영유아식(분유·이유식 포함) 생산량은 2016년 6만5814톤에서 2020년 2만8934톤으로 56% 감소했고 같은기간 생산액은 3013억원에서 2607억원으로 13.5% 줄었습니다.
 

영유아식 제품은 크게 분유와 이유식으로 구성됩니다. 분유는 다시 영유아용·성장기용 조제유와 조제식으로 나뉩니다. 유업체들은 분유 매출만 따로 산정하는 경우는 드물고 주로 분유와 이유식·유제품 등을 합쳐 분유류나 유가공품 등으로 매출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주력제품 판매 부진은 유가공업체들의 실적에서도 그대로 드러납니다. 임페리얼XO, 아이엠마더 등을 보유한 남양유업의 분유류 매출은 2017년 2596억원에서 2021년 1772억원으로 31.7%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1926억원으로 약 9% 늘었지만 이는 해외수출 확대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산양분유, 트루맘 분유 등을 판매하는 일동후디스의 지난해 매출은 2897억원으로 이중 건강기능식품 부문이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분유, 이유식, 유제품 등의 매출 비중이 약 30%를 차지하고 있는데, 건기식 성장세와 달리 분유 매출은 큰 변화가 없는 답보상태입니다.

 

분유업계에서는 수입 브랜드의 성장세가 눈에 띕니다. 2021년까지 시장 선두는 매일유업(23%)이었지만 지난해 독일 분유 압타밀에게 1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2017년 국내 공식 수입된 압타밀은 적극적인 SNS 홍보 등을 통해 아기 엄마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존재감이 커졌습니다.

 

매일유업의 유가공품 매출은 지난해 1조3832억원으로 매년 늘고 있지만 대부분 우유와 커피음료, 발효유, 셀렉스 등에서 나온 수익입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607억원으로 전년 대비 31% 줄었고 영업이익률도 5~6%대에서 3%대로 떨어졌습니다. 올 1분기 영업이익 또한 25.6% 감소했습니다.

 

실적부진은 경영 악화와 함께 구조조정으로 이어졌습니다. 매일유업은 최근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만 50세 이상 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유제품 매출은 줄고 원부자재, 인건비 등 부담은 커지는 상황에서 선제 조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 유업계 관계자는 "경쟁사이긴 하지만 업계 동료들끼리 네트워크도 형성돼 있고 다같이 잘돼야 힘도 나는데 마음이 좋지 않고 분위기가 침체되는 건 사실"이라며 "상황이 이렇다보니 내부에서는 '우리도 돈 쓰지 말고 아껴야 하는 거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시장에는 단종되는 분유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남양유업은 지난 1월 임페리얼XO 유기농(1~4단계)을 단종했습니다. 롯데웰푸드도 지난해 7월 합병 이후 품목 합리화 과정에서 파스퇴르 위드맘 케어솔루션 골드 제품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LG생활건강도 지난해 영유아식품 사업 중단을 알렸습니다.

 

 

오는 2026년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해외 유제품에 대한 관세가 철폐되면 미국과 유럽의 값싼 우유, 분유 등 수입제품과의 경쟁이 더욱 격화될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 올해 국내 원유가격마저 지난해보다 2배 가까이 오르면서 유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낙농진흥회 소위원회는 오는 10월부터 신선 유제품에 사용되는 음용유용 원유를 1L당 88원, 가공유용 원유는 87원 인상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유업계와 소비자 사이에서는 흰 우유를 시작으로 치즈, 아이스크림, 커피 등 가공식품 가격이 연쇄적으로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의 파장 범위를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이미 올해 7월 우유 소비자물가지수는 116.55로 1년전보다 9.3% 올랐고 같은달 아이스크림 지수도 10.7% 상승했습니다. 올해만 4월 남양유업이 두유가격을 평균 4.7% 올렸고 매일유업도 6월 치즈 등 19종 가격을 19% 인상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지난달 스크류바 등 편의점 공급가를 25% 올렸습니다.

 

7월 분유 소비자물가지수 역시 8.1% 올랐습니다. 흰우유 3000원 시대가 임박하고 원유 가공식품들이 가격인상 시기를 조율하는 상황이어서 분유가격 인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남양유업과 매일유업, 롯데웰푸드는 "결정된 게 없다"거나 "인상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히고는 있습니다.

 

일동후디스 관계자는 "일동후디스는 올해 전 품목에 대해 가격인상을 고려하지 않고 있어 분유도 인상될 여지는 없을 것"이라며 "다들 가격을 올린다고 같이 인상했다가 판매가 떨어질 수 있기에 마진이 조금 남더라도 최대한 유지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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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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