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기아[000270]가 자동차 업체로 성장하는데 초석이 된 삼륜차(T-600)와 '브리사'의 복원 차량 전시를 통해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시작점을 재조명합니다.
기아는 21일부터 내년 5월까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 내 브랜드 체험 공간 'Kia360'에서 'T-600'과 '브리사' 복원 차량을 전시한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기아는 지난 1944년 경성정공으로 시작해 올해 79년 역사를 맞았습니다. 이번 전시는 다양한 이동 수단을 만들어 오며 발전시켜 온 고유의 헤리티지를 선보이려는 차원이라고 기아 측은 설명했습니다.
전시는 'Movement with People'을 콘셉트로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기아의 움직임(Movement)은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에도 고객(People)과 함께하고 있으며, 미래에도 전기차 및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움직임의 여정을 이어간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입니다.
전시 공간에는 기아가 자동차 제조업체로 성장하는 데 발판이 된 삼륜자동차 'T-600', 기아 최초의 후륜구동 승용차 '브리사' 등 기아의 역사에서 큰 의미를 지닌 두 헤리티지 차량과 함께 플래그십 전동화 SUV 'EV9'이 전시됩니다.
T-600은 1969년 일본 동양공업(현 마쓰다)과 기술 협력을 통해 생산한 삼륜화물차입니다. 차체가 작고 가벼워 좁은 골목길이나 산동네에서 연탄, 쌀 배달 등에 활용됐으며, 세 개의 바퀴가 달려 있어 '삼발이'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특히, 기아가 자동차 제조업체로 성장하는 데 발판이 됐으며, 국내 자동차 산업사에서도 역사적 가치를 높이 평가받아 2008년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됐습니다.
브리사는 지난 1974년 마쓰다 플랫폼 기반으로 만들어진 세단으로 출시됐습니다. 이후 부품 국산화를 위한 적극적 노력을 바탕으로 출시 2년 만인 1976년에 약 90%의 국산화율을 달성했습니다.
기아는 연구소에 보관돼 있던 T-600과 브리사를 활용해 두 차량의 과거 사진과 출시 카탈로그 등을 참고해 내·외장 복원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기아는 방문객들이 기아 헤리티지를 다각도로 경험할 수 있도록 여러 디지털 콘텐츠도 마련했습니다. 전시장 입구에는 고객들의 일상 속 기아의 다양한 순간을 담은 이미지가 상영되며, 스포티지, K5, EV9 등 역대 기아 대표 모델들을 연결해 만든 영상도 연출해 방문객들에게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기아 헤리티지 전시는 별도 예약 없이 관람 가능하며, 도슨트 투어는 현장 접수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아 관계자는 "79년이라는 시간 동안 모빌리티 기업으로서 고객과 함께해 온 여정을 되돌아보고 그 의미를 되새기고자 이번 헤리티지 전시를 준비했다"며 "기아의 독자적인 브랜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헤리티지 활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