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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키운 단백질 열 분유 안 부럽다?…단백질 2강 경쟁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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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30, 2023, 08:08:48

분유 제조 노하우 가진 유업체, 단백질 시장 진출
셀렉스·하이뮨 2강 형성..누적 매출 3000억 돌파
분유 매출 앞선 하이뮨, 일동후디스 매출의 5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단백질 영양식 시장을 놓고 유제품 업체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자기 관리에 관심이 많은 MZ세대의 부상과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과 면역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관련 시장이 단기간에 커졌기 때문입니다. 유업체들은 수십 년의 분유 제조 노하우로 제품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단백질 식품 시장 규모는 약 4000억원으로 5년 만에 5배정도 커졌습니다. 단백질 트렌드에 유업체들은 파우더, 음료 등 다양한 제품을 내놨고 기능성을 추가해 건강기능식품으로도 출시했습니다. 최근에는 면역, 장 건강 등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2018년 매일유업이 셀렉스를 출시하며 단백질 영양식 경쟁이 본격화했습니다. 대표 분말제품인 코어프로틴 프로는 분유의 원료인 저분자 단백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사업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목적으로 2021년 10월에 매일유업에서 분사, 신설법인 매일헬스뉴트리션을 설립했습니다. 

 

셀렉스는 단백질 보충제, 액상음료 외에도 밀크세라마이드를 넣은 뷰티 제품, 장건강을 위한 프리바이오틱스 등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누적 매출은 31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단백질 품질지표(아미노산 스코어)를 식약처 기준(85점) 대비 높게 설계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 단백질 영양식 시장에서 가장 앞서는 기업은 일동후디스입니다. 2020년 2월 출시한 일동후디스 하이뮨은 셀렉스보다 1년 가량 늦게 시장에 진입했지만 후발주자 임에도 중장년 타깃 광고와 모델 효과에 힘입어 빠르게 존재감을 나타냈습니다. 

 

출시 첫해 300억원의 매출로 예열을 마친 뒤 2021년 1050억원의 매출로 셀렉스보다 먼저 매출 1000억원 규모의 브랜드에 올라서는 데 성공했습니다. 지난해 하이뮨 매출은 1650억원입니다. 하이뮨 누적 매출은 3년 만에 3000억원을 넘었습니다. 

 

 

하이뮨의 인기는 일동후디스 실적도 끌어올렸습니다. 2019년까지 1100억원대 매출과 영업손실을 전전하던 회사는 지난해 연매출 2897억원, 영업이익 9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는 연매출 3000억원 돌파가 무난할 전망입니다. 지난해 하이뮨 매출 비중은 57%로 분유, 유제품 매출 비중을 앞질렀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인구 구조 변화에 따라 산양분유를 활용한 소화 흡수 노하우가 중장년층에게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고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프로틴 파우더 제품은 50대 이상 중장년층 구매 비율이 70%를 넘습니다. 올해만 남성·여성 건강, 펫케어 등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도 3개 론칭했습니다. 

 

일동후디스 관계자는 "하이뮨이 단백질 시장을 역전한 이유는 맛도 좋고 소화도 잘 되는 제품력이 첫 번째였다고 생각한다"며 "코로나 기간 중장년층이 집에서 많이 보는 TV를 중심으로 홈쇼핑 광고를 확대했고 그들이 좋아하는 모델(가수 장민호)을 발탁한 것, 이 삼박자가 잘 맞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 외에도 여러 유업체가 단백질 시장에 뛰어들어 시장 규모를 넓히고 있습니다. 남양유업 테이크핏 맥스는 출시 후 11개월 만에 700만봉 넘게 팔렸고 롯데웰푸드는 스포츠 뉴트리션 기업과 '파스퇴르 이지 프로틴'를 만들었습니다. 이외에도 빙그레 '더단백', 오리온 '닥터유 단백질' 등 여러 브랜드가 등장하고 있지만 단백질 시장은 하이뮨과 셀렉스 2강으로 굳혀지는 모양새입니다.

 

다만 시장 성장과는 별개로 단백질 브랜드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관리비 증가와 그로 인한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도 제기됩니다. 실제 단백질 시장 선두인 일동후디스의 지난해 광고선전비는 514억원, 홈쇼핑업체에 지급하는 수수료는 588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8.0%, 39.2% 늘었습니다.

 

유업계 관계자는 "일동후디스 하이뮨과 매일유업 셀렉스의 1등 경쟁이 치열해지고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되면서 단백질 식품 관련 시장 규모는 해마다 커지고 있다"며 "빠른 시장 성장 속도에 거의 웬만한 식품 회사들은 단백질 관련 제품이나 브랜드는 다 갖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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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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