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이 중장기 전략으로 오는 2026년 매출 17조원, 영업이익 1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롯데쇼핑은 19일 ‘롯데쇼핑 CEO IR DAY’ 행사를 개최하고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CIO 및 증권사 애널리스트를 초청해 롯데쇼핑의 중장기 실적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6대 핵심 전략은 기존 사업부 혁신을 중심으로 한 ▲핵심상권 마켓리더십 재구축 ▲대한민국 그로서리 1번지 ▲e커머스 사업 최적화&오카도 추진 ▲부진 사업부 턴어라운드 ▲신규 성장 동력을 고려한 ‘동남아 비즈니스 확장 ▲리테일 테크 전문기업으로 전환입니다.
먼저 ‘핵심상권 마켓리더십 재구축’은 오프라인의 강점을 살려 고객의 체험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입니다. 기존 점포 중 본점, 잠실점, 수원점 등 핵심 상권에 위치한 8개의 주요 점포를 전략적으로 먼저 리뉴얼합니다. 이후 2026년 송도점 오픈을 시작으로 광복, 대구 등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마트와 슈퍼의 통합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고, 상품코드 통합을 시작으로 원가 절감 및 품질, 가격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고객 경험 및 전문화된 상품을 선보이는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e커머스는 뷰티, 럭셔리, 패션, 키즈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한 버티컬 전문몰을 강화합니다. 또 지난해 체결한 오카도 솔루션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2030년까지 총 6개의 스마트 물류 자동화 센터 CFC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첫 CFC는 부산에 건립되며 올해 말 착공에 들어가 2025년 오픈할 계획입니다.
하이마트는 온·오프라인 통합 홈 토탈 케어 서비스를 사업화해 ‘원스탑 케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이 선호하는 PB와 글로벌 상품의 구성을 확대하고 오프라인 점포를 재정비합니다. 홈쇼핑은 벨리곰 사업 등 MZ세대 고객들이 선호하는 신규 컨텐츠 및 커머스 방송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해외 사업은 동남아를 중심으로 확장해 나갑니다. 오는 22일 베트남 하노이에 쇼핑몰, 마트, 호텔 등이 결합된 복합단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현재 롯데쇼핑은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백화점 3개점, 마트 66개점, 복합몰 1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올해는 수익성과 효율성 개선에 집중했다면, 내년은 고객중심의 가치를 우리의 핵심 경영철학으로 삼고 ‘고객의 첫 번째 쇼핑목적지’가 되는 해로 만들겠다"며 "6가지의 핵심 전략을 바탕으로 임직원들과 원팀의 마음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