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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작년 ESG 활동으로 사회적가치 3.9조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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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9, 2023, 15:09:17

글로벌 기준 맞춘 'ESG 임팩트 보고서' 발간
전년비 ESG성과 47%↑…질적으로 고른 성과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2022년 한해 ESG 활동을 통해 3조8656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이날 하나금융이 공개한 '2022 ESG 임팩트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ESG 성과는 전년(2조6227억원) 대비 47% 증가하고 측정사업 역시 57개에서 187개로 228% 늘었습니다.


ESG 임팩트 측정은 기업의 다양한 활동이 외부에 미치는 효과를 화폐가치로 나타낸 것으로 하나금융은 국제적인 적용방식과 원칙을 준용했습니다.


사회적 가치 관리표준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된 글로벌 협의체 IMP(Impact Management Project), 기업 활동이 환경·사회·경제에 미치는 모든 영향을 화폐적 가치로 평가할 수 있는 측정법을 연구하는 글로벌 협의체 VBA(Value Balancing Alliance), 사회적 성과를 비용효익 분석으로 산정하는 방법론을 제공하는 SROI(Social Return on Investment)가 개발한 화폐가치 측정 표준에 맞춘 것입니다.


글로벌 기준에 따른 하나금융의 ESG 활동 전반의 항목별 성과는 ▲환경 950억원 ▲사회 9442억원 ▲지배구조 및 경제 간접기여 2조8263억원으로 측정됐습니다.

 

특히 2022년 ESG 임팩트 측정에는 하나금융지주와 은행뿐 아니라 하나증권·하나카드 등 4개 관계사와 공익재단까지 측정대상을 확대해 그룹 전사적으로 ESG 관리체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하나금융은 설명합니다.


이번 보고서 감수를 맡은 신재용 서울대 교수(경영학과)는 "올해 하나금융그룹이 보고한 사회적 성과는 엄밀하고 고도화된 평가방법론에 따라 산출된 보수적인 수치"라고 평가했다고 하나금융은 전했습니다.


하나금융그룹 ESG 기획팀 관계자는 "2021년 ESG 임팩트 측정 결과 대비 글로벌 기준에 맞춘 면밀한 측정을 통해 양적성장을 넘어 질적으로도 다방면에서 고른 성과를 이뤄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하나금융그룹은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는 것으로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 미션을 실천해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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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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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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