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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작년 ESG 활동으로 사회적가치 3.9조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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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9, 2023, 15:09:17

글로벌 기준 맞춘 'ESG 임팩트 보고서' 발간
전년비 ESG성과 47%↑…질적으로 고른 성과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2022년 한해 ESG 활동을 통해 3조8656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이날 하나금융이 공개한 '2022 ESG 임팩트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ESG 성과는 전년(2조6227억원) 대비 47% 증가하고 측정사업 역시 57개에서 187개로 228% 늘었습니다.


ESG 임팩트 측정은 기업의 다양한 활동이 외부에 미치는 효과를 화폐가치로 나타낸 것으로 하나금융은 국제적인 적용방식과 원칙을 준용했습니다.


사회적 가치 관리표준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된 글로벌 협의체 IMP(Impact Management Project), 기업 활동이 환경·사회·경제에 미치는 모든 영향을 화폐적 가치로 평가할 수 있는 측정법을 연구하는 글로벌 협의체 VBA(Value Balancing Alliance), 사회적 성과를 비용효익 분석으로 산정하는 방법론을 제공하는 SROI(Social Return on Investment)가 개발한 화폐가치 측정 표준에 맞춘 것입니다.


글로벌 기준에 따른 하나금융의 ESG 활동 전반의 항목별 성과는 ▲환경 950억원 ▲사회 9442억원 ▲지배구조 및 경제 간접기여 2조8263억원으로 측정됐습니다.

 

특히 2022년 ESG 임팩트 측정에는 하나금융지주와 은행뿐 아니라 하나증권·하나카드 등 4개 관계사와 공익재단까지 측정대상을 확대해 그룹 전사적으로 ESG 관리체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하나금융은 설명합니다.


이번 보고서 감수를 맡은 신재용 서울대 교수(경영학과)는 "올해 하나금융그룹이 보고한 사회적 성과는 엄밀하고 고도화된 평가방법론에 따라 산출된 보수적인 수치"라고 평가했다고 하나금융은 전했습니다.


하나금융그룹 ESG 기획팀 관계자는 "2021년 ESG 임팩트 측정 결과 대비 글로벌 기준에 맞춘 면밀한 측정을 통해 양적성장을 넘어 질적으로도 다방면에서 고른 성과를 이뤄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하나금융그룹은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는 것으로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 미션을 실천해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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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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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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