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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9월 67.3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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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4, 2023, 17:10:01

한국GM, 해외 판매 호조 지속..기아도 판매량 소폭 상승
현대차·KG모빌리티·르노코리아, 전년 동월비 판매량 하락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9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소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003620], GM 한국사업장,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9월 총 판매량은 67만3705대를 기록해 전년 동월 대비 1.8% 판매량이 늘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6만7027대, 국내 시장에서는 10만6678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월 판매량과 비교할 경우 해외 시장에서는 3.47% 늘었으나 국내 시장에서는 6.14% 줄어들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5만7151대, 기아는 26만1322대, GM 한국사업장은 3만6544대, KG모빌리티는 9583대, 르노코리아는 9105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증가한 업체는 기아와 GM 한국사업장 2곳으로 조사됐습니다. 기아는 지난해 9월보다 4.8% 증가했으며, GM 한국사업장은 전년 동월 대비 49.6%로 국내 완성차업체 가운데 최고 증가율을 올렸습니다.

 

현대차는 전년 9월보다 판매량이 0.1% 줄며 사실상 보합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KG모빌리티는 11.5%가, 르노코리아는 51.9%의 전년 동월 대비 판매 감소율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9월 국내에서 5만3911대, 해외에서 30만3240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에서는 5.3%의 감소율을, 해외에서는 0.9%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준대형 세단 그랜저가 8159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중형 트럭 포터(5987대), 중형 SUV 싼타페(5139대), 준중형 세단 아반떼(4367대), 경형 SUV 캐스퍼(3705대), 준중형 SUV 투싼(3126대), 중형 세단 쏘나타(2947대), 준대형 SUV 팰리세이드(2935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국내에서 8514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4만4415대, 해외에서 21만6907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9월 대비 국내 시장 판매량은 11.0%, 해외 시장 판매량은 3.6%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스포티지(4만7352대)가 지속적으로 월 판매량 선두를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셀토스(3만1162대)와 쏘렌토(2만2495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쏘렌토(1만190대)가 1만대 이상 판매량을 기록한 가운데 스포티지(5402대), 봉고Ⅲ(4480대), 셀토스(4399대), 카니발(4366대), 레이(3464대), K8(2406대), K5(2280대) 등의 순으로 판매량이 조사됐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지속적인 해외판매 호조세가 이어지며 국내 완성차업체 중 전년 동월 대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9월 해외 시장 판매량은 3만3912대를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해 9월보다 66.2% 증가한 수치입니다. 국내 판매량은 2632대를 올리며 전년 동월 대비 34.4% 감소했습니다.

 

해외 판매량 증가는 최고 히트상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의 지속되는 판매량 호조세가 이끌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해외 시장에서 2만702대, 트레일블레이저는 1만321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국내 시장 판매량이 크게 꺾인 것이 전체 판매량 감소세로 연결됐습니다. 지난해 9월 토레스의 호조세로 7675대의 판매량을 올렸으나 올해 9월에는 이보다 47.0%가 줄은 4069대 판매량을 올리는데 그쳤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514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3647대)보다 51.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렉스턴 스포츠(1742대), 토레스(1429대), 렉스턴(951대), 티볼리(791대), 코란도(591대), 코란도 이모션(10대) 순으로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르노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 1651대, 해외 시장에서 7454대가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 판매량은 67.0%, 해외 판매량은 46.3%가 줄었습니다. 그러나 전월 대비로 판매량이 국내 시장서 9.9%, 해외 시장서 7.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시장의 경우 지난 4월부터 5개월 연속 이어진 하락세 고리를 끊었습니다.

 

주력 상품 중 하나인 XM3는 6466대의 글로벌 판매량으로 르노코리아 차종 가운데 판매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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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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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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