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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9월 67.3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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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4, 2023, 17:10:01

한국GM, 해외 판매 호조 지속..기아도 판매량 소폭 상승
현대차·KG모빌리티·르노코리아, 전년 동월비 판매량 하락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9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소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003620], GM 한국사업장,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9월 총 판매량은 67만3705대를 기록해 전년 동월 대비 1.8% 판매량이 늘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6만7027대, 국내 시장에서는 10만6678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월 판매량과 비교할 경우 해외 시장에서는 3.47% 늘었으나 국내 시장에서는 6.14% 줄어들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5만7151대, 기아는 26만1322대, GM 한국사업장은 3만6544대, KG모빌리티는 9583대, 르노코리아는 9105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증가한 업체는 기아와 GM 한국사업장 2곳으로 조사됐습니다. 기아는 지난해 9월보다 4.8% 증가했으며, GM 한국사업장은 전년 동월 대비 49.6%로 국내 완성차업체 가운데 최고 증가율을 올렸습니다.

 

현대차는 전년 9월보다 판매량이 0.1% 줄며 사실상 보합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KG모빌리티는 11.5%가, 르노코리아는 51.9%의 전년 동월 대비 판매 감소율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9월 국내에서 5만3911대, 해외에서 30만3240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에서는 5.3%의 감소율을, 해외에서는 0.9%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준대형 세단 그랜저가 8159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중형 트럭 포터(5987대), 중형 SUV 싼타페(5139대), 준중형 세단 아반떼(4367대), 경형 SUV 캐스퍼(3705대), 준중형 SUV 투싼(3126대), 중형 세단 쏘나타(2947대), 준대형 SUV 팰리세이드(2935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국내에서 8514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4만4415대, 해외에서 21만6907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9월 대비 국내 시장 판매량은 11.0%, 해외 시장 판매량은 3.6%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스포티지(4만7352대)가 지속적으로 월 판매량 선두를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셀토스(3만1162대)와 쏘렌토(2만2495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쏘렌토(1만190대)가 1만대 이상 판매량을 기록한 가운데 스포티지(5402대), 봉고Ⅲ(4480대), 셀토스(4399대), 카니발(4366대), 레이(3464대), K8(2406대), K5(2280대) 등의 순으로 판매량이 조사됐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지속적인 해외판매 호조세가 이어지며 국내 완성차업체 중 전년 동월 대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9월 해외 시장 판매량은 3만3912대를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해 9월보다 66.2% 증가한 수치입니다. 국내 판매량은 2632대를 올리며 전년 동월 대비 34.4% 감소했습니다.

 

해외 판매량 증가는 최고 히트상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의 지속되는 판매량 호조세가 이끌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해외 시장에서 2만702대, 트레일블레이저는 1만321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국내 시장 판매량이 크게 꺾인 것이 전체 판매량 감소세로 연결됐습니다. 지난해 9월 토레스의 호조세로 7675대의 판매량을 올렸으나 올해 9월에는 이보다 47.0%가 줄은 4069대 판매량을 올리는데 그쳤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514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3647대)보다 51.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렉스턴 스포츠(1742대), 토레스(1429대), 렉스턴(951대), 티볼리(791대), 코란도(591대), 코란도 이모션(10대) 순으로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르노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 1651대, 해외 시장에서 7454대가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 판매량은 67.0%, 해외 판매량은 46.3%가 줄었습니다. 그러나 전월 대비로 판매량이 국내 시장서 9.9%, 해외 시장서 7.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시장의 경우 지난 4월부터 5개월 연속 이어진 하락세 고리를 끊었습니다.

 

주력 상품 중 하나인 XM3는 6466대의 글로벌 판매량으로 르노코리아 차종 가운데 판매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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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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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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