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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유니켐 ①치고 빠지기의 달인? 신임 대표 행적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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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6, 2023, 12:10:00

정재형 햇발 대표, 이장원 대표 해임 후 대표직 올라
과거 제일제강·지코 등서 경영권 분쟁 당사자
분쟁 후 구주·BW 매각 등으로 단기 차익실현 패턴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피혁제품 제조업체 유니켐의 경영권 분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새롭게 대표이사에 오른 인물이 과거 다양한 상장사에서 경영권 분쟁을 일으키거나 사건에 연관돼 온 인물로 드러났다. 정재형 유니켐 신임 대표는 경영권 분쟁 이후 경영에 관심을 두기보다 지분 처분을 통해 단기간 차익을 실현하는 패턴을 보여왔다.

 

이렇다 보니 유니켐에서도 정상적인 경영을 이어나갈지에 대해 의문부호가 붙고 있다. 정 대표 측이 보유한 지분은 보호예수가 없어 언제든 매도가 가능한 구주 물량들이다. 현재 경영권 분쟁 이슈에 따른 주가 상승으로 매도 시 수십억원의 차익을 볼 수 있는 상황이 마련된 상태다.

 

5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유니켐은 대표이사가 이장원 씨에서 정재형 씨로 변경됐다고 지난달 22일 공시했다. 경영권 분쟁 와중에 햇발의 정재형 대표 측이 이사회를 장악했고 이후 이사회 결의를 통해 이장원 씨를 해임하고 정재형 씨가 대표직에 오른 것.

 

정 대표는 올해 초부터 햇발을 통해 유니켐 지분을 확보하고 주주행동을 주도해 왔다. 지난 4월 주주제안을 통해 유니켐 사내이사에 선임됐고, 지난달 들어서는 유니켐 이사회를 오롯이 장악했다.

 

햇발 측과 대주주 측의 갈등은 유니켐이 추진한 카스카디아 골프장 및 리조트 사업이 발단이 됐다. 햇발 측은 카스카디아 콜프장 리조트 사업권 및 토지를 이장원 전 대표의 가족회사인 유니리조트개발에 넘기면서 주주 가치가 훼손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소액주주들의 동조를 이끌어내면서 이사회 장악 및 이장원 전 대표 해임까지 실현시켰다.

 

정 대표가 유니켐 이사회를 장악하면서 앞으로 영향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정 대표는 지난 5월 언론 인터뷰에서 주주들의 권익과 회사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고 유니켐 지분을 꾸준히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정 대표의 과거 이력으로 인해 향후 유니켐 경영에 대한 신뢰도와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정 대표는 지코(현 에스엠벡셀), 제일제강(현 제이스코홀딩스) 등 다양한 상장사에서 경영권 분쟁을 겪어왔다. 이 과정에서 정 대표는 회사 가치 상승을 위한 장기적 안목의 경영보다 구주 매각을 통한 차익 실현에 관심을 보여왔다.

 

일례로 지난 2020년 그는 개인 회사인 신박한사람들이란 법인을 통해 코스닥 상장사 제이스코홀딩스 지분을 확보한 뒤, 당시 주요주주였던 케이원피플과 공동보유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정 씨는 사내이사에 선임되면서 경영에 참여했다. 케이원피플은 지난 2019년 제이스코홀딩스에서 경영권 분쟁을 일으켰고, 보드진 장악 후 대표이사 자리에 노금희 씨를 앉혔다. 정 씨는 노 씨와 과거 한류타임즈(현 스포츠서울)에서 맺은 인연을 바탕으로 우군으로 활동했다.

 

이들은 경영을 통해 제이스코홀딩스의 가치를 상승시키기보다 단기간에 경영권을 매각하며 차익을 챙겼다. 특히 정 씨 소유의 신박한사람들은 구주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워런트 매각을 통해 약 1년만에 17억원의 차익을 실현했다.

 

앞서 2016년에는 지코(현 에스엠벡셀)에서 개인 회사인 트윈정이라는 법인을 통해 경영권 분쟁을 일으켰다. 임시 주총에서 이사회에 진입하지는 못했지만 인수한 지분을 매각해 차익을 챙겼다. 정 씨와 트윈정은 25억원을 투자해 지분을 확보했고, 당시 주가 수준을 고려했을 때 단기간에 적잖은 이익을 실현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처럼 경영권 분쟁 발생 후 구주 매각 등을 통한 차익 실현이라는 패턴을 보이다 보니 유니켐 지분 취득도 단기 차익 실현의 도구가 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경영권 분쟁 진행 양상에 따라 대규모 구주 출회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햇발 측이 보유한 유니켐 주식 가치는 현재 주가 기준으로 약 200억원에 달한다. 이들이 올해 초부터 매수한 구주를 전부 매도한다면 현재 수십억의 이익을 챙길 수 있는 상황이다.

 

정 대표는 이같은 논란에 대해 “제일제강에는 백기사로 진입했고 엑시트(투자금 회수) 당시 주가 흐름 상 일반 주주보다 큰 수익을 보지는 못했다”며 “유니켐에서는 적극적인 경영을 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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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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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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