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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도 ‘카스·참이슬 천하’…2위와 격차 2~3배 압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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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7, 2023, 13:10:59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2022년 식품산업통계정보 공개
소매점 매출액 카스 1.6조, 참이슬 1.2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해 국내 주류 시장에서 오비맥주 '카스'와 하이트진로 '참이슬'이 맥주·소주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카스와 참이슬은 2위 브랜드와 2~3배 가까운 격차를 보였습니다.

 

17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카스는 소매점 매출액이 1조5773억원으로 맥주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이트진로 테라(6151억원), 하이트진로 필라이트(2394억원), 롯데주류 클라우드(2226억원), 비어케이 칭타오(1319억원), 하이트진로 하이트(1230억원) 등 순이었습니다.

 

소주의 경우 하이트진로 참이슬 매출액이 1조1985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롯데주류 처음처럼(3554억원), 하이트진로 진로(2929억원), 무학 좋은데이(1796억원), 금복주 맛있는참(864억원)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지난해 맥주 시장에서 카스는 2위인 하이트진로보다 약 2.6배 많은 소매점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참이슬 역시 2위 브랜드 롯데주류 처음처럼과 소매점 매출액 차이가 약 3.4배 났습니다. 

 

스낵 시장은 새우깡 매출액이 1333억원으로 전체의 7.01%를 차지해 1위했습니다. 새우깡 다음으로는 오리온 포카칩(921억원)과 농심켈로그 프링글스(861억원), 롯데웰푸드 꼬깔콘(893억원), 오리온 오징어땅콩(676억원), 해태제과 맛동산(564억원), 해태제과 허니버터칩(469억원), 오리온 꼬북칩(462억원) 순으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개별 브랜드가 아닌 유통업체 자체브랜드(PB) 등 스토아브랜드는 순위에서 제외했습니다.

 

비스킷은 해태제과 홈런볼이 891억원(8.4%)으로 매출액 1위를 차지했습니다. 반생초코케익은 오리온 초코파이(889억원)가 1위, 초콜릿은 롯데웰푸드 빼빼로(1243억원)이 1위를 기록했습니다.

 

빙과(아이스크림)에서는 롯데웰푸드 월드콘이 671억원 매출액으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다음으로 빙그레 떡붕어싸만코(604억원), 빙그레 투게더(585억원), 빙그레 메로나(505억원), 롯데웰푸드 빵빠레(398억원), 해태제과 부라보(373억원) 등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유는 서울우유협동조합 서울우유가 7869억원으로 1위를 기록했고 이어 빙그레 바나나맛우유(2355억원), 남양유업 맛있는우유GT(1953억원) 등 순이었습니다.

 

만두는 CJ제일제당 비비고가 매출액 2153억원으로 1위였고 해태제과식품 고향만두(675억원), 풀무원식품 생가득(266억원), 동원F&B 개성(224억원) 순으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해당 수치는 시장조사업체 마켓링크 수치를 인용한 것으로 상품 분류는 aT 기준에 따라 재정리된 것이어서 원천 데이터를 제공한 기업들의 데이터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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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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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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