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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빵 있어요?”…찬바람에 편의점 동절기 상품 매출 ‘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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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0, 2023, 10:10:18

10월 호빵 매출 최대 751% ↑..이색 호빵 인기
국물 간편식 매출 늘고 타이즈, 패딩조끼 판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아침 저녁으로 찬바람이 부는 가을에 접어들면서 편의점이 동절기 모드에 돌입했습니다. 겨울 대표 간식인 군고구마와 호빵이 다시 등장했고 따뜻한 국물 요리를 찾는 소비자가 늘었습니다. 겨울 먹거리를 포함해 방한 의류까지 동절기 상품을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기온이 낮아지면서 편의점 동절기 매출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최저 기온이 한 자릿수로 떨어진 최근 일주일 간(10월 12일~18일) 호빵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750.7% 증가했습니다. 고구마 매출은 136.4% 늘었습니다. 우동, 국밥, 짬뽕 등 국물 간편식 매출은 전월 대비 33.8%, 국·탕·찌개 반찬류 29.0% 각각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음료에서는 CU 자체브랜드(PB) GET 커피 매출이 38.1% 늘었고 두유 27.4%, 원컵류 102.3% 매출이 올랐습니다. 보온을 위해 많이 찾는 핫팩과 방한용품도 각각 117.8%, 59.5% 증가했습니다.

 

CU는 소비자들이 따뜻한 국물 요리를 많이 찾는 시기인 만큼 국물 간편식 6종을 선보입니다. '호로록 수제비 3종(김치·해물·들깨)'과 '미정당 육개장 칼국수', '팔도한끼 어묵탕 직화닭발, 매콤족발 2종'입니다. 호로록 수제비는 해물에서 우려낸 육수와 수제비를 담았습니다.

 

팔도한끼 어묵탕 직화닭발과 매콤족발은 부산의 어묵 브랜드인 고래사 어묵탕과 인기 안주를 결합한 상품입니다. 겨울 안주 콘셉트로 2분 30초 렌지업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두 상품을 각각 구매할 때보다 약 35% 더 저렴하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24도 주요 동절기 먹거리 상품 수요가 늘었습니다. 10월 12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 동안 원컵차 매출이 전월 대비 127% 증가했습니다. 이프레쏘 즉석커피(HOT)와 호빵 매출은 각각 65%, 61% 올랐습니다. 유자차, 꿀물, 두유, 캔커피 등 온장고 음료 매출은 37% 신장했습니다.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한 립케어 상품은 최근 3일간(10월 16일~18일) 매출이 판매 초기 대비 5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마트24는 이번 겨울 시즌 동안 열쇠고리 타입의 키링 립밤, 포켓못 캐릭터 립밤, 기본적인 스틱형 립밤 등 15종의 립케어 상품을 운영합니다.

 

‘편웨어(편의점+웨어)’상품도 선보입니다. 이마트24는 편의점에서 방한 패션용품 매출이 증가하는 시기에 맞춰 패션타이즈, 패딩조끼, 발열내의 등 총 13종의 동절기 편웨어 상품을 판매합니다.

 

실제로 이마트24가 지난해 레깅스와 타이즈 상품의 월별 매출 지수를 확인한 결과 10월에 110을 넘어서며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해 12월(매출지수 312)에 가장 높은 판매 추이를 보였습니다. 이에 기존 레깅스, 타이즈 외에 다양한 방한 패션용품으로 확대합니다.

 

바디웜 패딩조끼는 덕다운 충전재를 사용했고 바디웜 패딩목도리는 폴리에스테르를 가공해 만든 ‘웰론’ 충전재를 넣었습니다. 패딩 상품과 함께 기모가 들어간 레깅스, 니삭스 등 타이즈 6종, 남성 및 여성용 발열내의 4종도 판매합니다. 이마트24 PB 아임e 양말 2종과 면 티셔츠 4종도 구매 가능합니다.

 


편의점을 이용하는 MZ세대가 늘면서 호빵 기호 또한 바뀌는 추세입니다. 세븐일레븐이 최근 3주간(9월 25일~10월 15일) 호빵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통적인 단팥∙야채 호빵은 전년 동기 대비 50% 늘어난 반면 꿀고구마, 우유 등 이색 재료를 넣은 호빵 매출은 65%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트렌드에 세븐일레븐은 멕시카나와 협업해 치킨을 소재로 한 호빵 2종(멕시카나 양념치킨 호빵, 고매치킨 호빵)을 신규 출시했습니다. 멕시카나 치킨에서 판매하고 있는 인기 메뉴인 양념치킨과 고매치킨의 맛을 호빵에 접목했습니다.

 

멕시카나 양념치킨 호빵은 그릴드 치킨에 닭강정 소스를 적용해 양념치킨의 맛을 구현했습니다. 멕시카나 고매치킨 호빵은 간장소스 베이스에 청양고추를 더해 치킨 맛을 내도록 했습니다.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간식으로 호빵을 즐기는 1~2인 가구 고객을 위해 단일 낱개 포장으로 판매됩니다.

 

호빵이 인기 있는 시간대와 입지도 따로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이 최근 1주일간(10월 9일~15일) 분석한 결과 호빵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시간대는 18~22시로 전체 호빵 판매량 가운데 약 35%가 이 시간대에 집중 판매됐습니다. 입지 중에서는 주택가 매출이 전체의 30%를 차지했습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동절기 상품 매출이 급증하는 시기에 보온성을 높인 다양한 패션용품과 함께 가성비를 자랑하는 자체브랜드 패션아이템을 선보이게 됐다"며 "편웨어 상품부터 따뜻한 먹거리, 보습 제품까지 알차게 준비한 만큼 고객들을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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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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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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