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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 사우디 네옴시티 공략 속도…업무협약 2건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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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3, 2023, 13:10:44

마스코·파이드와 수처리·생활 인프라 관련 MOU
협력 통해 ‘네옴시티 프로젝트’ 윤곽 구체화 모색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코오롱글로벌[003070]은 중동 경제사절단으로 사우디아라비아에 방문해 현지 업체와 2건의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네옴시티' 사업 공략 본격화에 속도를 붙였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코오롱글로벌에 따르면, 지난 22일 사우디 리야드서 진행된 '한-사우디 투자포럼'에서 현지업체인 마스코와 파이드 등 2곳과 수처리 및 생활 인프라 분야에 걸쳐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마스코와 체결한 업무협약은 사우디 국영수자원공사(NWC) 발주 프로젝트 협력 관련 MOU입니다.  코오롱글로벌 측은 "우리 회사가 수처리 기술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마스코 측이 러브콜을 보내면서 업무협약이 성사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처리 기술은 도시 형성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부분으로, 오는 2030년까지 거주 인구 100만명, 장기적으로 900만명에 달하는 인구를 수용하며 친환경 에너지를 기반으로 계획 중인 네옴시티 조성에 상당한 개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코오롱글로벌은 상하수도 시설 및 하수종말, 폐수종말 처리 등 수처리 관련 부문에서 두드러진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중동을 비롯해 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역에서의 수처리 경험도 있습니다.

 

국내 첫 '저에너지 분리막(멤브레인) 수처리 기술' 등을 통해 수처리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음식물쓰레기, 분뇨 등 유기성 폐기물을 처리해 수소를 생산하는 신기술도 고도화 개발 중입니다.

 

코오롱글로벌과 마스코는 향후 사우디 국영수자원공사의 대규모 발주사업에서 공동참여 및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코오롱글로벌은 사우디 국영수자원공사의 수처리 사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다는 구상입니다.

 

이와 함께, 파이드와는 '인조잔디 생산 공장 설립'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사우디는 '사우디 비전 2030'에 따라 국가적 차원에서 스포츠 산업 및 생활 인프라 구축을 추진 중이며, 뉴욕 센트럴파크 4배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킹 살만 파크(13.4km²)를 비롯해 각종 골프장, 축구 경기장 등을 동시에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조한 기후 특성과 사막지대의 영향으로 천연잔디의 공급 및 유지 관리가 어려워 높은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기준 사우디는 연 3만톤 규모의 인조잔디를 수입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코오롱글로벌은 코오롱그룹이 보유한 세계 최초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인조잔디' 생산 기술을 활용해 사우디 내 인조잔디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는 전략입니다. 코오롱글로벌은 사우디를 교두보로 인조잔디 사업을 주변 중동 지역으로 확대 적용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은 사우디아라비아 기후 및 인프라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현지 수요를 구체화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며 "현지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네옴시티 프로젝트의 윤곽을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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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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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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