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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초거대 AI ‘믿음’ 출시…한국어 기업 구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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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31, 2023, 15:10:09

AI '믿음', 경량 모델부터 초대형 모델까지 4종 구성
70억 파라미터 규모 경량 모델 공개…한국어 AI 생태계 구축
3년 뒤 1000억원 매출 목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KT[030200]는 초거대 인공지능(AI) '믿음(Mi:dm)'을 출시하고 본격적으로 이동통신사업자에서 ICT 종합 플랫폼 기업으로의 전환에 나섭니다. 믿음은 경량 모델부터 초대형 모델까지 4종으로 구성됩니다.

 

최준기 KT AI/빅데이터 사업본부장은 31일 서울 서초구 KT 연구개발센터에서 열린 기자설명회에서 "고객에게 답을 찾는다면 라지 AI가 어떻게 가야할지 알 수 있다"라면서 "믿음의 사업전략은 B2B 시장 집중, 라지 AI의 대중화, 라지 AI 생태계 구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향후 3000억원 이상의 시장이 열릴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라면서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점검해 봤을 때 3년 뒤에는 약 1000억원의 매출을 예상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에 KT가 출시한 '믿음'은 기업 규모와 사용 목적에 맞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 개발 및 학습 인프라가 없더라도 누구나 합리적인 비용으로 초거대 AI를 활용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KT는 생태계 구축을 위해 70억 파라미터 규모의 경량 모델을 개방했습니다. 이날 허깅페이스와 리더보드에서 즉각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모델이란, 방대한 데이터셋으로 학습한 초거대 AI 핵심 기반 모델을 말합니다. 파인튜닝(Fine-Tuning: 미세조정)을 거쳐 다양한 AI 응용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믿음 공개와 관련해 "외국 모델의 경우 한국어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믿음을 활용하면 한국어 모델과 서비스가 많이 나올 수 있다"라면서 "직접 파인튜닝, 트레이닝에 어려움을 느끼는 고객에게는 추가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생성형 AI가 가진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환각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검색과 추론, 답변 모든 단계에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다큐먼트 AI ▲서치 AI ▲팩트가드 AI 등 3가지 기술을 개발해 믿음에 적용했습니다.

 

다큐먼트 AI는 도식화된 복잡한 문서도 모델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기술입니다. 서치 AI는 목표 도메인과 문서에 최적화된 최신 정보를 찾아내는 딥러닝 기술입니다. 팩트가드 AI는 원문에 근거한 응답만 생성하도록 강화학습을 적용한 기술입니다.

 

KT는 이로 인해 생성형 AI의 가장 큰 문제점인 할루시네이션 현상을 일반 생성형 AI 서비스 대비 최대 70% 가까이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B2B 시장 집중 공략하며 AI 사업 발굴 나선다

 

KT는 이번 믿음 출시를 계기로 기업전용 LLM 사업화, 새로운 AI 혁신 사업 발굴 등 우선 B2B 시장에 집중합니다.

 

이후 글로벌, 제조, 금융, 공공, 교육의 5대 영역으로 초거대 AI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스타트업 개방 생태계를 통해 초거대 AI 기반 비즈니스 혁신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KT는 기업전용 LLM 사업화에 '업스테이지', Math-GPT를 비롯한 교육 영역에선 '콴다'와 '에누마', 기업용 업무 개인비서 영역에는 '비아이매트릭스' 등 다양한 AI 스타트업들과 '믿음'을 활용한 AI 사업모델을 공동으로 개발에 나섭니다.

 

KT는 AICC와 지니TV, AI통화비서 등 기존 AI 사업들의 인공지능을 '믿음'으로 고도화하고, KT의 무선서비스, IVI, 로봇 등에도 초거대 AI를 적용한 사업화도 계획중에 있습니다.

 

 

믿음을 적용해 내부 업무 프로세스와 고객서비스도 개선에 나섭니다. 금융과 통신영역, 지니TV 마케팅, 시니어와 육아상담 등의 영역에서도 믿음을 적용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KT 믿음 스튜디오'라는 전용 포털도 오픈해 고객에게 편리한 개발 환경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여기선 KT 믿음의 파운데이션 모델을 직접 선택, 학습, 서빙 할 수 있는 맞춤형 환경이 구성됩니다.

 

KT는 이를통해 LLM(거대언어모델)의 B2B 사업화를 가속하고, 궁극적으로 기업들이 원하는 AI 사업 모델과 응용 서비스의 폭발적 확산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입니다.

 

KT Cloud의 HAC 서비스, 리벨리온의 NPU 인프라 등 'AI 풀스택'을 효율적인 AI 개발 환경을 위한 맞춤형 통합 패키지로 함께 제공할 예정입니다.

 

KT, 믿음 활용해 '텔코'에서 '디지코'로의 전환 나선다

 

KT는 '믿음' 사용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초거대 AI 믿음 공식 웹사이트도 오픈했습니다. 신청 기업들은 전문 컨설팅을 통해 사용 협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KT는 지난 6월 AI 신사업 전략을 발표하면서 초거대 AI 기술(4조원), AI 인프라 구축(2조원), AI 신사업 발굴 및 서비스 고도화(1조원) 등 총 7조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향후 초거대 AI 투자 계획에 대해서는 최준기 본부장은 "향후 5년동안 약 7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은 아직 유효하다"고 밝혔습니다.

 

데이터 편향성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서 배순민 KT 융합연구원 AI2XL 연구소장은 "팩트 가드 AI와 강화 학습 모듈 등 시스템 구축 뿐만 아니라 데이터와 결과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별도의 팀이 있다"라면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안전한 답변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글로벌 회사와 함께 윤리적 규범을 같이 논의하고, 기준을 세워나가면서 계속해서 검증해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비용과 관련해서는 최 본부장은 "변동이 많아서 쉽게 예측을 할 수 없지만 30% 정도 절감된 금액을 제공하려고 노력 중"이라면서 "토큰 단위의 요금 체계를 부담스러워 하는 기업고객을 위한 과금 체계 구축을 고려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믿음을 활용한 B2C 사업과 관련해서는 기가지니를 포함, 유무선통신, 지니티비 등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 본부장은 "B2B의 경우 기업 고개 니즈를 맞추기 위한 컨설팅과, 기업 고객이 가지고 있는 시스템을 활용하는 딜리버리 과정이 필수적"이라면서 "KT는 종합적으로 가장 나은 솔루션과 품질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민 연구소장은 "기가지니, AICC, 통화비서 등 KT가 AI로 할 수 있는 영역이 많다"라면서 "파운데이션 모델을 가졌다는 것은 다음 단계로 도약이라는 생각으로 세계가 무대라는 확신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부사장)은 "초거대 AI 시장은 세계적 빅테크 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참여하며 급격한 디지털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라면서 "KT는 차별화된 초거대 AI 모델을 개방하고 대한민국이 디지털 전환을 주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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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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