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특정 세력 개입에 요동치는 윌링스 주가..당국 경고도 ‘무용지물’

URL복사

Thursday, November 09, 2023, 15:11:40

소수 계좌 흔들기에 연일 두자릿수 급등락 반복
'특정·소수 계좌 이상거래' 지속..당국, 한달새 7차례 경보음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코스닥 상장업체 윌링스의 주가가 특정 계좌에 의해 연일 요동치고 있다. 금융당국이 계속해서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있지만 소수 계좌의 집중적 매매 관여는 여전히 지속되는 모습이다. 사흘 간 10개 계좌 관여율이 40%대에 달하는 날이 반복되고 있다.

 

8일 한국거래소 및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날 윌링스 주가는 전일 대비 17.24% 폭락했다. 거래대금은 34억원을 기록하며 지난달과 이달을 통틀어 가장 큰 수치를 보였다. 보다 긴 시계열로 보면, 주가는 지난 7월 20일 기록한 1만4900원 대비 반토막 가까이 추락한 상태다. 이 가운데 외국인과 기타법인 계좌에서 꾸준히 매도에 나서고 있어 개인의 순매수량만 늘어나고 있는 양상이다.

 

윌링스 주가는 최근 시장에 알려진 공시나 뉴스가 전무한 가운데 극단적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지난 3일과 6일에는 하루 두자릿수의 급등세를 연출했고 하루 걸러 이날 또 다시 급락세로 전환한 것. 9월 한달 간 30% 넘게 하락한 윌링스 주가는 다음달 22% 넘게 올랐다가 결국 11%대 하락으로 거래를 마쳤다. 이달 들어서는 올 하반기 최저점을 찍은 뒤 연일 급등과 급락을 반복 중이다. 다만 급등하는 날보다 급락하는 날의 거래 규모가 월등히 큰 모습이다. 

 

문제는 특정 계좌가 개입해 주가 변동성을 극단적으로 키우고 있다는 점이다. 윌링스는 지난달부터 현재까지 7차례에 걸쳐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됐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윌링스가 '소수계좌 거래집중 종목', '특정계좌(군) 매매관여 과다종목'에 해당한다고 반복 경고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난 24일 거래소 시장경보에 따르면 윌링스는 3일간 주가 변동률이 -15.15%를 보인 가운데 10개 계좌의 관여율은 43.50%에 달했다. 특정 개인으로 지목된 최대 계좌는 관여율이 13.98%를 보였다. 전날(7일) 발표에서는 3일간 주가 변동률이 35.83%이고 당일특정계좌(군)의 매수 관여율이 5.77%라고 밝혔다. 지난달 16, 17, 23일에도 3일간 10개 계좌 관여율이 각각 40%대에 달한다고 거래소는 지적했다.

 

CB와 관련한 부담도 가중되고 있다. 우선 지난해 발행한 CB의 전환가가 최근 주가 하락으로 잇달아 하향 조정되고 있다. 이로 인해 잠재 발행 주식수가 88만여주에서 123만여주로 급증했다. 전환가는 1만1300원에서 8100원까지 떨어진 상태. 매각 작업이 난항을 겪으면서 추가로 발행하려던 200억원 규모의 CB도 납입일이 연말로 연기됐다. 앞서 지난달 말에는 유상증자로 인해 10만주 넘는 신주가 추가 상장됐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수차례 경고 메시지에도 과도한 소수 계좌의 개입이 지속될 경우 보다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윌링스는 제이스코홀딩스로 대주주가 바뀐 지난해부터 대규모 적자가 이어지고 있다. 신주 발행으로 새주인 찾기에 나서고 있지만 잇달아 무산되며 M&A(인수합병)에도 난항을 겪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배너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2025.08.18 12:58:5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 정주영 창업회장,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 등 3대(代) 경영자들이 세계적 권위를 지닌 미국 유력 자동차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에서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는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들에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대담한 비전과 불굴의 의지로 전후 황폐화된 한국에서 건설, 자동차, 조선 등 한국 주력산업을 개척하는 등 한국 경제의 뼈대를 구축하고 산업화를 이끈 한국 기업가정신의 표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신념으로 불가능에 도전한 정주영 창업회장의 인본주의적 경영철학은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으로 이어지며 현대차그룹이 사람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지난 1946년 자동차 정비업체인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창업하며, 거대한 비전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1950년에는 현대건설을 설립하고, 한국전쟁 이후 다리, 댐, 발전소, 도로 등을 건설하며 국토 재건과 경제 부흥을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1960년대에는 해외로 눈을 돌려 태국 고속도로 공사 입찰에 참여해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주바일항 공사를 비롯한 해외 대형 토목공사를 성사시켰고, 거북선이 그려진 지폐와 백사장 사진으로 해외 차입을 성공시켜 조선소를 건립하는 등 한국 기간산업의 기틀을 세웠습니다. 특히 정주영 창업회장은 “한 나라의 국토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도로는 혈관과 같고 자동차는 그 혈관 속을 흐르는 피와 같다”며 자동차산업에 진출하고,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주도적으로 나섰습니다. 국토에 길을 만들고 그 길 위를 달리는 자동차를 생산해 사람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였습니다. 생필품도 부족하던 시절 사람과 물류의 자유로운 이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앞서 꿰뚫어본 것입니다. 19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 정주영 창업회장은 자동차산업 불모지인 한국에서 독자 모델 개발과 기술 자립을 추진했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수많은 직원들의 헌신, 해외 기업 및 인재들과의 협업을 통해 결국 대한민국 첫 대량 양산형 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켰습니다. 포니 양산을 시작으로 수출 시장 개척, 제품 라인업 확대, 파워트레인 독자 기술 확보, 부품 밸류 체인 국산화 증대 등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을 만들며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끌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창업회장의 인본주의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글로벌로 확장시켜,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세계적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98년 기아를 인수하며 현대차와 기아 회장에 오른 정몽구 회장은 질적 양적 측면에서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사내에 품질본부를 신설하고, 연구개발 통합 거점을 구축하는 등 품질·안전·성능 강화를 추진하며 전 세계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자동차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은 물론 인도·중국·브라질 등 신흥시장에 생산거점을 구축해 글로벌 생산 지도를 그려냈습니다. 이를 통해 정몽구 명예회장은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은 물론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자동차산업이 침체를 겪던 시기에도 강화된 기본기와 균형 잡힌 글로벌 생산 판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했습니다. 그 결과, 1997년 20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현대차·기아 판매대수는 700만대 규모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세계 유수의 품질 및 안전조사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수출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습니다. 1997년 90만대였던 현대차·기아 수출 대수는 200만대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부품사들과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해 국내 부품산업을 성장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창업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고객 중심 가치관와 경영철학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는 2020년 현대차그룹 회장으로 취임 후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혁신’으로 변화를 견인하며 현대차그룹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톱티어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통적 사업영역과 신사업 간 합리적 균형은 물론 핵심 기술 내재화와 경쟁자와의 전략적 협업, 우수인재 발탁 인사와 글로벌 인재 영입 등 내외부 역량의 조화를 통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현대차그룹을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조직으로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의 위상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오른 이후 ‘톱3’를 지속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는 창사 아래 처음으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동화, 수소,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로보틱스, 자율주행, AAM 등 미래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자유로운 이동과 연결이 가능하도록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등 주요 차종은 높은 기술력과 상품성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올해의 차를 잇따라 수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에 선정됐으며, 매년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각국의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리더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영국 자동차전문지 「오토카(Autocar)」의 최고 영예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에 이어 2022년에는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자동차산업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유명 자동차 매체인 「모터트렌드(MotorTrend)」의 『2023 모터트렌드 파워리스트(2023 MotorTrend Power List)』 50인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고, 그 해 「오토모티브 뉴스」도 정의선 회장을 ‘자동차산업 올해의 리더(Industry Leader of the Year)’로 발표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