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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생성형 AI 기반 고객상담서비스 구축…내년 1분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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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8, 2023, 16:11:03

예적금 상품상담·목돈마련 도우미 우선개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생성형 AI를 활용해 금융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AI뱅커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이달중 사업에 착수해 내년 1분기에는 모바일앱 '우리WON뱅킹'에서 일반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목표입니다.


8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생성형 AI는 텍스트·이미지 등 데이터를 학습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기술로 이를 활용한 고객 대상 금융상담서비스는 국내 금융권 최초 시도입니다. 생성형 AI가 활용되면 고객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상담뿐 아니라 기본적인 업무처리까지 가능할 것으로 우리은행은 기대합니다.


특히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토대로 양질의 금융데이터를 학습한 '금융언어모델'을 자체 확보하고 은행 업무지식을 주입한 '업무처리 가능한 언어모델'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우선 적용 업무는 '맞춤형 예·적금 상품상담'과 '목돈마련 도우미'입니다. 예·적금 상품상담은 고객이 원하는 가입금액과 기간, 우대금리를 고려해 상담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목돈마련 도우미는 고객이 목표하는 금액을 마련하기 위한 최적의 상품을 제안합니다. 우리은행은 연내 일부 직원과 고객을 대상으로 베타테스트를 하고 내년 1분기중 우리WON뱅킹에서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입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질문의 문맥을 파악해 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는 대화형서비스로 비대면 채널에서도 영업점 수준의 상담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생성형 AI 등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은행 다양한 업무에 적용해 인공지능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차별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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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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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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