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신격호 롯데 창업주의 탄생 102주년을 맞아 일본에서 그의 기업가 정신을 연구한 자료가 발표됐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지난 11일 일본 ‘기업가 연구 포럼’ 주관으로 진행한 경영학 특별강좌에서는 '경계 없는 시장 개척자, 롯데 신격호'란 주제의 연구 발표가 있었습니다. 한국과 일본에서 사업을 영위했던 신격호 창업주의 기업가 정신을 조명하는 자리였습니다.
기업가 연구 포럼은 2002년 오사카 상공회의소에서 설립한 단체로 기업 연구, 인재육성, 경영 조직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고 이를 재계와 학계에 공유하고 있습니다. 기업가 연구 포럼의 의뢰를 받아 시작된 이번 연구는 오사카경제대학의 백인수 교수가 맡아 진행했습니다.
연구는 한·일 롯데 대졸 공채 1기로 입사한 임승남 전 롯데건설 사장, 롯데월드타워 준공에 기여한 노병용 전 롯데물산 대표 등 롯데 전현직 임원들의 인터뷰를 포함해 한국과 일본에 있는 신격호 기념관과 생가, 롯데의 주요 사업장 방문 등의 고증을 거쳤습니다.
연구 자료는 신격호 창업주가 한국과 일본에서 이룬 경영 성과를 소개하며 신 창업주의 기업가 정신과 이것이 현대 경영학에 던지는 시사점을 소개했습니다. 특히 일본에서 사업을 시작해 한국에 투자하고 이를 제조, 유통, 화학 분야까지 넓힌 과정 속에서 했던 행동 원칙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또한 국가, 조직, 산업 분야 등에서 스스로 경계를 설정하지 않고 펼쳤던 사고가 신격호 창업주가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으로 부각됐다는 설명입니다. 현장에서 답을 찾고 각 분야의 전문가를 채용했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 점 등도 성공 비결로 꼽았습니다.
현대 경영인에게 주는 시사점으로는 영위하고 있는 사업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새로운 사업을 찾는 ‘양손잡이 경영’, 서로 다른 사업 분야와 사람을 조합하는 ‘크로스오버 경영’, 본인의 장점을 활용하며 시너지 효과를 내는 ‘오케스트라 경영’ 및 ‘퍼포스 경영’ 등을 언급했습니다.
백인수 오사카경제대학 교수는 "한 세대(100년)에 걸쳐 사업을 영위했던 신격호 창업주를 짧은 시간에 연구해서 발표하는 것 자체가 부담스러웠다"며 "앞으로 신 창업주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경영혁신 DNA를 추출하고 분석해 많은 경영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핵심으로 삼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