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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바게뜨·뚜레쥬르 ‘북미 1000호점 고지’ 누가 선점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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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2, 2023, 09:11:22

베이커리 투탑의 공동 목표 ‘2030년 북미 1000점’
유럽부터 중동, 할랄시장까지..눈 둘 곳 많은 파바
미국 집중하는 뚜레쥬르, 공장 짓고 가맹점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베이커리 브랜드의 해외 진출이 빨라지는 가운데 북미에서 ‘K-빵’ 인기가 뜨겁습니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나란히 ‘2030년, 북미 매장 1000점’를 공언했습니다. 파리바게뜨가 매출과 매장 수에서 앞서지만 뚜레쥬르는 미국 공장 완공을 기점으로 출점에 탄력이 붙을 전망입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CJ푸드빌의 뚜레쥬르는 해외 출점 전략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뚜레쥬르가 주로 미국 시장에 집중한다면 파리바게뜨는 미국·캐나다 등 북미 전역을 비롯해 유럽·중동·아시아를 아우르는 글로벌 진출을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합니다.

 

파리바게뜨는 북미 매장이 최근 150호점을 넘었습니다. 지난 9월에만 뉴욕, 캘리포니아 등 6개 지역에 가맹점 7곳을 열었고 노스캐롤라이나 지역에도 첫 매장을 내며 20개주에 진출했습니다. 올해 북미 지역 60개점 오픈을 목표로 연말까지 워싱턴, 하와이 등 7개주에 추가 진출합니다.

 

뚜레쥬르도 지난 8월 미국 뉴욕 맨해튼 인근에 브롱스빌점을 오픈하며 100호점을 돌파했습니다. 2004년 미국으로 향한 뚜레쥬르는 LA, 뉴욕, 뉴저지 등 26개주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연간 10개 이상씩 매장을 열고 있으며 연내 120호점까지 확장할 계획입니다.

 

미국에 진출한 국내 베이커리 브랜드 중 선두는 파리바게뜨입니다. 지난해 미국법인 매출이 전년보다 93% 증가한 3528억원입니다. 2010년 진출 이후 2020년 영업손실 578억원, 지난해 91억원 등 적자를 이어왔으나 올 상반기 흑자 전환했습니다. 지난해 해외 매출 6000억원 중 미국 비중은 60%에 달합니다.

 

 

뚜레쥬르 규모는 파리바게뜨와 비교하면 5분의 1 수준입니다. 지난해 미국법인 매출은 전년 대비 50% 늘어난 684억원입니다. 뚜레쥬르의 미국 진출은 파리바게뜨보다 1년 빨랐지만 확장 속도가 더뎠습니다. 전체 해외 매장 약 400개 중 25%인 100여개가 미국에 있습니다.

 

미국 내 한국 콘텐츠 인기가 빵으로도 번지며 지난해 수익성이 크게 향상됐습니다. 영업이익이 102억원으로 1년 전보다 9배가량 늘었습니다. 뚜레쥬르 역시 적자를 전전하다 2020년 돼서야 처음 흑자를 냈습니다. 2020년 10억원, 2021년 12억원에 이어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영업이익이 성장세입니다.

 

업계에서는 현재 미국에서 앞서 있는 건 파리바게뜨지만 북미 1000개점에는 뚜레쥬르가 먼저 도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뚜레쥬르가 미국에 공장을 세우며 적극적으로 달려드는 반면, 유럽과 중동 등 글로벌 거점을 구상하고 있는 파리바게뜨서는 미국만 신경 쓸 수 없을 거란 분석입니다.

 

미국을 포함해 중국, 베트남, 싱가포르, 프랑스 등에 나가 있는 파리바게뜨는 10번째 진출국으로 캐나다를 점찍었습니다. 2020년 6월 법인 설립 후 올해 3월과 9월 각각 1, 2호점을 열었습니다. 파리바게뜨의 캐나다 진출은 북미 전체와 프랑스 등 유럽 진출을 위한 전략적인 선택으로 읽힙니다.

 

SPC 관계자는 “캐나다는 미국 문화권이지만 퀘백 등 일부 지역이 범 프랑스권인 만큼 파리바게뜨 글로벌 사업을 위한 핵심 지역으로 꼽힌다”며 “미국에서 쌓아온 사업 프랜차이즈 노하우를 활용해 토론토, 밴쿠버, 퀘백, 몬트리올 등 4대 거점을 중심으로 2030년까지 100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파리바게뜨의 해외 진출은 전방위적입니다. 미국과 중국 가맹사업을 확대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프랑스 5호점을 열었습니다. 영국은 아예 유럽 가맹사업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기업과 손잡고 중동 및 아프리카 12개국 진출도 타진하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는 내년 준공을 앞둔 할랄 인증 생산기지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 공장을 통해 세계 인구의 약 24%인 무슬림 시장을 공략하겠단 뜻도 내비쳤습니다. 할랄 수요가 높은 싱가포르의 창이공항을 글로벌 500호점으로 선정한 것 역시 같은 맥락에서 해석 가능합니다.

 

뚜레쥬르는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지난해 미국 매장 점포당 일 매출은 전년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미국에서의 성장세는 실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올 상반기 미국법인 매출은 전년보다 50%, 영업이익은 250% 신장했습니다. 2019년부터 4년 연속 흑자 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뚜레쥬르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조지아주 공장 설립 계획을 밝혔습니다. 약 9만㎡ 부지에 500억원 이상을 투자합니다. 회사에 따르면 냉동생지, 케이크 등 연간 1억개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입니다. 조지아주 공장을 북미지역 가맹점 확대의 생산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구상입니다.

 

뚜레쥬르 관계자는 "현재 미국 내에서 뚜레쥬르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출점에 점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SPC 관계자는 "미국에서 매년 신규 100호점 오픈 등 공격적인 확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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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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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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