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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바게뜨·뚜레쥬르 ‘북미 1000호점 고지’ 누가 선점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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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2, 2023, 09:11:22

베이커리 투탑의 공동 목표 ‘2030년 북미 1000점’
유럽부터 중동, 할랄시장까지..눈 둘 곳 많은 파바
미국 집중하는 뚜레쥬르, 공장 짓고 가맹점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베이커리 브랜드의 해외 진출이 빨라지는 가운데 북미에서 ‘K-빵’ 인기가 뜨겁습니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나란히 ‘2030년, 북미 매장 1000점’를 공언했습니다. 파리바게뜨가 매출과 매장 수에서 앞서지만 뚜레쥬르는 미국 공장 완공을 기점으로 출점에 탄력이 붙을 전망입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CJ푸드빌의 뚜레쥬르는 해외 출점 전략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뚜레쥬르가 주로 미국 시장에 집중한다면 파리바게뜨는 미국·캐나다 등 북미 전역을 비롯해 유럽·중동·아시아를 아우르는 글로벌 진출을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합니다.

 

파리바게뜨는 북미 매장이 최근 150호점을 넘었습니다. 지난 9월에만 뉴욕, 캘리포니아 등 6개 지역에 가맹점 7곳을 열었고 노스캐롤라이나 지역에도 첫 매장을 내며 20개주에 진출했습니다. 올해 북미 지역 60개점 오픈을 목표로 연말까지 워싱턴, 하와이 등 7개주에 추가 진출합니다.

 

뚜레쥬르도 지난 8월 미국 뉴욕 맨해튼 인근에 브롱스빌점을 오픈하며 100호점을 돌파했습니다. 2004년 미국으로 향한 뚜레쥬르는 LA, 뉴욕, 뉴저지 등 26개주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연간 10개 이상씩 매장을 열고 있으며 연내 120호점까지 확장할 계획입니다.

 

미국에 진출한 국내 베이커리 브랜드 중 선두는 파리바게뜨입니다. 지난해 미국법인 매출이 전년보다 93% 증가한 3528억원입니다. 2010년 진출 이후 2020년 영업손실 578억원, 지난해 91억원 등 적자를 이어왔으나 올 상반기 흑자 전환했습니다. 지난해 해외 매출 6000억원 중 미국 비중은 60%에 달합니다.

 

 

뚜레쥬르 규모는 파리바게뜨와 비교하면 5분의 1 수준입니다. 지난해 미국법인 매출은 전년 대비 50% 늘어난 684억원입니다. 뚜레쥬르의 미국 진출은 파리바게뜨보다 1년 빨랐지만 확장 속도가 더뎠습니다. 전체 해외 매장 약 400개 중 25%인 100여개가 미국에 있습니다.

 

미국 내 한국 콘텐츠 인기가 빵으로도 번지며 지난해 수익성이 크게 향상됐습니다. 영업이익이 102억원으로 1년 전보다 9배가량 늘었습니다. 뚜레쥬르 역시 적자를 전전하다 2020년 돼서야 처음 흑자를 냈습니다. 2020년 10억원, 2021년 12억원에 이어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영업이익이 성장세입니다.

 

업계에서는 현재 미국에서 앞서 있는 건 파리바게뜨지만 북미 1000개점에는 뚜레쥬르가 먼저 도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뚜레쥬르가 미국에 공장을 세우며 적극적으로 달려드는 반면, 유럽과 중동 등 글로벌 거점을 구상하고 있는 파리바게뜨서는 미국만 신경 쓸 수 없을 거란 분석입니다.

 

미국을 포함해 중국, 베트남, 싱가포르, 프랑스 등에 나가 있는 파리바게뜨는 10번째 진출국으로 캐나다를 점찍었습니다. 2020년 6월 법인 설립 후 올해 3월과 9월 각각 1, 2호점을 열었습니다. 파리바게뜨의 캐나다 진출은 북미 전체와 프랑스 등 유럽 진출을 위한 전략적인 선택으로 읽힙니다.

 

SPC 관계자는 “캐나다는 미국 문화권이지만 퀘백 등 일부 지역이 범 프랑스권인 만큼 파리바게뜨 글로벌 사업을 위한 핵심 지역으로 꼽힌다”며 “미국에서 쌓아온 사업 프랜차이즈 노하우를 활용해 토론토, 밴쿠버, 퀘백, 몬트리올 등 4대 거점을 중심으로 2030년까지 100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파리바게뜨의 해외 진출은 전방위적입니다. 미국과 중국 가맹사업을 확대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프랑스 5호점을 열었습니다. 영국은 아예 유럽 가맹사업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기업과 손잡고 중동 및 아프리카 12개국 진출도 타진하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는 내년 준공을 앞둔 할랄 인증 생산기지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 공장을 통해 세계 인구의 약 24%인 무슬림 시장을 공략하겠단 뜻도 내비쳤습니다. 할랄 수요가 높은 싱가포르의 창이공항을 글로벌 500호점으로 선정한 것 역시 같은 맥락에서 해석 가능합니다.

 

뚜레쥬르는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지난해 미국 매장 점포당 일 매출은 전년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미국에서의 성장세는 실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올 상반기 미국법인 매출은 전년보다 50%, 영업이익은 250% 신장했습니다. 2019년부터 4년 연속 흑자 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뚜레쥬르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조지아주 공장 설립 계획을 밝혔습니다. 약 9만㎡ 부지에 500억원 이상을 투자합니다. 회사에 따르면 냉동생지, 케이크 등 연간 1억개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입니다. 조지아주 공장을 북미지역 가맹점 확대의 생산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구상입니다.

 

뚜레쥬르 관계자는 "현재 미국 내에서 뚜레쥬르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출점에 점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SPC 관계자는 "미국에서 매년 신규 100호점 오픈 등 공격적인 확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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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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