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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피소프트, 콘텐츠 IP 알고리즘 고도화…적용 분야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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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1, 2023, 13:12:04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에스피소프트는 콘텐츠 IP(지식재산권) 분석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적용 분야 확장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웹툰과 웹소설, OTT 분야까지 콘텐츠 IP 분석 사업을 확대해 OSMU(원소스멀티유즈)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에스피소프트는 영상 콘텐츠의 IP를 자동으로 분석해 불법유통을 방지하는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에스피소프트는 텍스트와 이미지로 구성된 콘텐츠의 IP를 분석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신규 개발 중이다. 신규 알고리즘을 적용해 ▲유튜브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웹툰 ▲사진 ▲웹소설 ▲커뮤니티 게시판 등 콘텐츠 IP 분석 사업 내 전체 밸류체인을 통합할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에스피소프트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로부터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해 콘텐츠 IP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실시간 알고리즘 추출 및 생성 기술을 통해 방대한 양의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했다. 원본내용과 DB를 대조하면서 알고리즘을 검색 후 차단하는 과정을 통해 IP의 불법 유통을 방지할 수 있다. AI(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기존 알고리즘 고도화도 진행 중이다.

 

알고리즘 신규 개발과 고도화 후 영상 콘텐츠도 유튜브, OTT 등 시장 규모가 큰 분야로 적용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에스피소프트는 실시간 방송 콘텐츠 스크리닝 및 추적 기능을 기반으로 지상파 3사와 국내 대표 종합 콘텐츠 기업 ‘CJ ENM’을 고객사로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에스피소프트의 알고리즘은 정보 추출 및 IP 유통 추적에 최적화돼 있어 실시간 온라인 영상 분야에서도 활용이 적합하다.

 

에스피소프트 관계자는 “최근 웹툰, 웹소설 등 온라인 콘텐츠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IP 침해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며 “영상과 음악 분야에서 적용되던 에스피소프트의 스크리닝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모든 종류의 콘텐츠 IP를 보호할 수 있는 통합 IP 스크리닝 솔루션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신규 IP 스크리닝 알고리즘 개발 시 게임, 미디어 콘텐츠 기업들의 주된 전략인 OSMU에도 대응할 수 있어 고객사 확대 및 락인효과를 통해 실적이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존 영상 콘텐츠 IP 스크리닝 사업에서 축적한 고객 레퍼런스와 운영 노하우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스피소프트는 최근 합병비율을 1대 0.6244146으로 확정하고 IBKS제19호스팩과 합병을 추진 중이다. 에스피소프트는 오는 22일 합병 승인을 위한 주주총회를 거쳐 내년 2월 14일 상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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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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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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