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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움을 먹는다”…식품업계 ‘플레잇팅’ 트렌드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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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8, 2024, 08:01:12

먹는 것 이상의 즐거움 찾는 소비 트렌드 확산
하림 푸디버디·해태제과 얼초·페레로 등 제품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식품업계에서는 ‘가잼비(가격 대비 재미)’에 이어 ‘플레잇팅(Play+Eating)’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단순히 먹는 것 이상의 즐거움을 찾는 소비자들을 위해 식품업계는 다양한 놀이 요소를 반영한 플레잇팅 제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하림은 지난해 어린이식 브랜드 푸디버디를 론칭하고 맛과 놀이 요소를 갖춘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숫자 치킨너겟’은 0부터 덧셈, 뺄셈까지 숫자모양의 너겟으로 구성돼 아이들이 숫자 놀이를 하면서 식사 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흔들흔들 팝콘치킨’은 치킨에 짜장·달콤치즈맛 시즈닝을 넣고 흔들어 주기만 하면 완성됩니다. 원숭이들이 팝콘치킨을 흔드는 TV 광고는 방영 초기부터 주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두 제품은 12시간 숙성한 국내산 닭고기로 만들었습니다.

 

 

해태제과의 DIY 놀이형 과자 ‘얼초(얼려먹는 초코 만들기)’는 과자에 놀이와 창의력을 접목한 제품입니다. 그 동안 얼초는 디즈니 프린세스, 앵그리버드, 타요, 라바 등 인기 캐릭터들과 협업했습니다. 보석만들기, 동물그리기, 공룡만들기, 크리스마스 에디션 등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토이캔디는 어린이들에게 먹는 즐거움과 장난감을 얻는 재미를 선사해 인기가 높습니다. 페레로의 ‘킨더조이’는 달걀 모양 포장에 초콜릿과 함께 초소형 장난감을 담았습니다. 동봉된 QR코드를 스캔하면 킨더조이 모바일 앱을 통해 증강 현실 속에서 움직이는 장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MZ세대 사이에서 ‘먹방 챌린지’로 밈을 형성한 제품도 있습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자체브랜드(PB)로 출시한 ‘팔도점보도시락’과 ‘공간춘쟁반짬짜면’ 등 점보라면 시리즈 2종입니다. 점보라면 시리즈는 일반 컵라면 8개를 합쳐 놓은 대용량 사이즈입니다.

 

 

해당 시리즈는 SNS상에서 많은 소비자들이 먹방 챌린지를 이어가며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공간춘은 군마트(PX)의 인기 레시피로 알려진 공화춘짜장과 간짬뽕을 결합한 짬짜면으로, 취향에 따라 공화춘짜장과 간짬뽕을 반반씩 따로 조리해 나눠 먹거나 섞어 먹을 수 있습니다.

 

편의점 CU가 선보인 ‘카이막걸리’는 짜먹는 막걸리입니다. 막걸리 종류 중 하나인 이화주와 터키의 전통 디저트 카이막을 결합해 만든 퓨전 술입니다. 카이막의 꾸덕한 질감을 구현해 ‘꿀 뿌려먹기’, ‘요거트처럼 숟가락으로 떠먹기’ 등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함께 소비할 수 있는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며 "소비자들에게 제품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제품에 다양한 요소를 접목하는 식품업계 노력은 올해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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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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