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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공략 나선 식품업계…K-푸드 영향력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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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14, 2024, 10:01:54

지난해 농림축산식품 수출액 11.8조 최대
bhc치킨·일화·삼립·농심 글로벌 진출 확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류에 대한 관심이 식품으로 퍼지며 K-푸드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이색적인 맛에 더해 해외 유통 채널에 입점하는 한국 식품이 늘면서 이전보다 구매하기 쉬워진 까닭입니다. 국내 식품기업들은 신년 목표로 해외시장 확대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14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농식품 수출액은 약 11조7700억원으로 전년 대비 3% 증가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식품업계에서는 최근 K푸드 성장세에 힘입어 오랜 기간 사랑받아 온 스테디셀러 제품을 중심으로 수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 K-치킨이 인기입니다. bhc치킨은 동남아시아 시장 출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달 싱가포르에 3호점을 정식 오픈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갑니다. 홍콩 1개점에 이어 말레이시아 6개점, 싱가포르 3개점 등 동남아에만 총 10개 매장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bhc 치킨은 지난달 태국 외식전문 기업인 미션그룹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태국 시장 진출도 알렸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올해 상반기 내 방콕 시내 주요 상권에 1호점이 오픈할 예정입니다.

 

bhc치킨 대표 제품은 뿌링클로 2014년 출시된 이래 10년간 꾸준히 판매 순위 상위권을 지키고 있습니다. bhc치킨은 골드킹, 레드킹, 핫뿌링클, 뿌링치즈볼 등 인기 메뉴를 기본으로 동남아 지역에서 한식을 결합한 현지 특화 메뉴를 구성하는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K-음료는 아프리카에도 진출했습니다. 일화는 지난달 남아프리카공화국에 국내 최초 보리 탄산음료 맥콜을 수출하는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아프리카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일화는 남아공 현지 네트워크 그룹이자 대형 계열사를 다수 보유한 ‘트릴리온 카트’와 손잡고 맥콜 총 20만캔을 공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맥콜은 현재 미국, 일본, 러시아, 호주 등 각국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일화는 맥콜에 이어 올해 아프리카 수출 품목을 추가 확대할 방침입니다.

 

맥콜은 1982년 출시된 장수 음료로 보리맛이 특징입니다. 국산 보리를 주원료로 사용했으며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등을 함유했습니다. 지난해 2월에는 당과 칼로리를 낮춘 ‘맥콜 제로’를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한국식 디저트에 매료된 해외 소비자도 늘고 있습니다. SPC삼립은 지난해 11월 미국 슈퍼마켓 체인점 H마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베이커리 제품 공동기획 및 유통 판매 추진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H마트의 전략적 상품공급 파트너로 참여할 계획입니다.

 

 

SPC삼립은 최근 한국 전통 간식이 해외에서 인기 디저트로 급부상하는 추세에 힘입어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대표 제품인 삼립호빵은 미국, 호주, 유럽 등 25개국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SPC삼립은 호빵뿐만 아니라 호떡, 약과 등을 앞세워 K-디저트 확대의 시너지 효과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농심은 태국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신라면의 글로벌 첫 컬래버레이션 제품으로 ‘신라면 똠얌’, ‘신라면볶음면 똠얌’을 선보였습니다. 두 제품은 신라면의 매운맛과 똠얌 특유의 새콤한 맛이 담겼으며 태국의 유명 셰프 ‘쩨파이’와 손잡고 공동 개발했습니다.

 

신라면은 2022년 국내 단일 라면 제품 중 최초로 연매출 1조원을 돌파했으며 판매 국가만 100여개국에 이릅니다.

 

농심 관계자는 "태국의 라면시장은 약 7000억원 규모로 저가형 제품이 시장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며 "신라면의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에 미슐랭 1스타 셰프의 노하우와 인지도를 더해 태국에서 프리미엄 라면시장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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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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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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