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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K기업은행, 상반기 ‘IBK창공’ 혁신창업기업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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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2, 2024, 12:01:33

앞으로 5개월간 창업육성 프로그램 진행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2024년 상반기 IBK창공 혁신창업기업을 최종 선발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번 모집에는 950여개 스타트업이 지원해 12대1 경쟁률을 뚫고 최종 74개 기업이 선발됐습니다.


업종별로 정보·통신 27개, 지식서비스 15개, 건강·진단 12개 순으로 많고 업력별로는 설립 3년 미만 36개, 3년 이상 5년 미만 26개로 창업 초기단계 스타트업 비중이 높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마포12기는 그레이박스, 나인와트, 다츠, 리얼라이저블, 리플라, 메이저맵, 바이오브릭스, 비주얼, 세상을바꾸는사람들, 센티넬이노베이션, 스텔라뮤직, 아이디어오션, 에임스, 엔도큐라, 엘비엠, 오스테오바이오닉스, 오즈온바이오, 프리즘39, 허그랩, 휴니버스글로벌 입니다.


구로11기는 공간의파티, 뉴트리인더스트리, 라이클컴퍼니, 루다큐어, 매스어답션, 메드탑, 바이오링크스, 바크, 바틀, 씨지인사이드, 애쓰지마, 올디너리매직, 와이드유즈, 유니유니, 지엘아이엔에스, 지오비전, 청춘에프앤비, 큐브플래닛, 파인더스, 플레이레전드 입니다.


부산10기는 꽃팜, 니어브레인, 데이타몬드, 랩스피너, 로보터블, 링스업, 배터플라이, 소프트브라운, 씨아이티, 알오지스틱스, 에버인더스, 예성글로벌, 이노셉, 인빅, 지티엘, 클레브레인 입니다.

 


대전5기는 고스트패스, 공도, 나노일렉트로닉스, 드노보바이오테라퓨틱스, 라드피온, 리그넘, 바이옴에이츠, 브랜드리스, 브이유에스, 심비스타, 에이오팜, 우리아이들플러스, 인세라솔루션, 잉클, 지엔에이컴퍼니, 첨단랩, 코넥시오에이치, 코워크위더스, 큐롬바이오사이언스, 파워오토메이션 입니다.


UNIST캠프4기는 라이노박스, 레디스페이스, 슬래시메이커스, 어니티 입니다.


IBK창공은 이들 선발기업에 투·융자 금융지원, 벤처캐피탈(VC)을 통한 투자연계, 글로벌 IR, 대·중견기업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협업 및 판로개척 지원, 산학연 기술매칭 프로그램, 창공 육성기업 네트워킹 행사 등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김인태 기업은행 혁신금융그룹장은 IBK창공 통합 입소식에서 "2017년 시작된 기업은행 창업지원 플랫폼 IBK창공을 통해 현재까지 총 707개 스타트업을 육성했다"며 "이번에 선발된 기업들도 IBK창공 입소를 계기로 새로운 성장전환점을 맞이하고 한단계 도약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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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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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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