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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콕스, 이오셀과 이차전지 시장 진출…“5년뒤 연 1억불 매출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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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6, 2024, 15:01:43

현경석 메디콕스 대표, 서울 여의도서 사업 설명회
배터리셀 파운드리로 사업 진출 계획 밝혀
전극 파운드리·엔지니어링 서비스 사업도 병행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메디콕스는 미국 이차전지 전문회사 이오셀과 산업용 이차전지 시장에 진출해 오는 2029년까지 연 매출 1억300만달러(약 1362억원)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현경석 메디콕스 대표는 1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에서 열린 사업 설명회에서 "이차전지가 응용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매력을 느껴 진출을 결심했다"며 "이오셀이 갖고 있는 생산 라인과 R&D 센터를 활용하면 배터리를 더 향상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합작 법인 설립에 나섰다"고 말했다.

 

이오셀은 차세대 고용량, 고에너지, 급속충전 배터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로 알려졌다. 국내에서 배터리셀 모델의 개발을 진행 중이며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차전지 개발 과제도 추진 중이라는 설명이다.


합작법인은 배터리셀을 위탁 생산해 공급하는 '배터리셀 파운드리 사업'에 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극 파운드리 사업과 소재개발부터 제품 설계, 설비 선정, 제조공정, 생산 안정화 등 이차전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현 대표는 "주된 사업은 셀 파운드리이고 특정 목적 셀이 필요한 수요처에 판매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적 사업이 될 것"이라며 "전극 파운드리 사업을 통해 초기 볼륨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전극 공정은 양극과 음극 극판을 만드는 배터리 생산 방식으로 배터리 성능과 안전성, 수명, 품질을 결정하기 때문에 기술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 대표는 0.5기가와트시(GWh) 전극 파운드리 설비와 30메가와트(MWh) 셀 파운드리 설비를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2029년까지 2.5GWh 배터리셀 생산라인과 7.5GWh 용량의 전극 파운드리 생산라인을 확보해 1362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순이익 발생 시점에 대해서 메디콕스 관계자는 "순이익을 지금 논하기엔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서도 "3개년 이후부터는 조금이라도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향후 합작법인의 지분 구성은 메디콕스 45%, 이오셀 55%로 구성될 예정이다. 향후 투자와 관련해서는 메디콕스가 자본 출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오셀은 기술과 관련된 지적재산권(IP)를 출자한다는 방침이다.

 

현 대표는 "초기 투자 비용은 약 300억원 정도로 예상된다"며 "전극 파운드리를 만들 때 가지고 있던 조립 라인만으로 셀 파운더리 생산과 제조가 가능하기에 향후 추가 투자는 50억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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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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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펙수클루, 中 품목허가 획득…“2027년까지 100개국 확대”

대웅제약 펙수클루, 中 품목허가 획득…“2027년까지 100개국 확대”

2025.09.05 18:41:18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대웅제약(대표 박성수·이창재)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성분명 펙수프라잔)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적응증은 역류성식도염 치료입니다. 시장조사기관 IMS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항궤양제 시장은 지난해 기준 약 3조 원 규모로 세계 최대 수준입니다. 특히 서구화된 식습관 변화로 위식도역류질환 환자가 급증하면서 치료 수요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펙수클루는 대웅제약이 지난 2022년 출시한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 계열 3세대 치료제로, 기존 PPI(프로톤 펌프 저해제)의 단점인 느린 약효 발현, 짧은 반감기, 식전 복용 제한을 개선했습니다. 긴 반감기로 ‘야간 속쓰림’ 개선에 강점을 보이며, 위산 역류에 따른 만성 기침 완화 효과까지 임상적으로 입증된 유일한 약물로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대웅제약은 2026년 하반기 중국 발매를 목표로 현지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전략을 본격 전개할 방침입니다. 회사는 펙수클루가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펙수클루는 출시 3년 만에 국내외 연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며 블록버스터 의약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현재 인도, 멕시코, 칠레, 에콰도르, 필리핀 등 6개국에서 판매 중입니다. 중국, 파나마, 콜롬비아 등에서는 품목허가를 받고 발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체 진출 국가는 30여 개국이며, 오는 2027년까지 100개국으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박성수 대웅제약 대표는 “중국 품목허가는 펙수클루가 글로벌 블록버스터로 도약하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세계 최대 항궤양제 시장인 중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치료옵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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