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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데믹에 숨통 트인 여행사, 새해부터 해외여행 들썩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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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8, 2024, 08:01:54

주요 여행사 지난해 해외 송출객 300~400% 급증
설 연휴 해외여행 예약률 2배↑..동남아·일본 강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엔데믹(감염병의 주기적 유행)에 돌입한 지난해 주요 여행사들이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해외여행 송출객이 코로나19 이후 최대 수치를 기록하며 성과를 뒷받침했습니다. 업계는 올해 여행 수요 확대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설 연휴 해외여행 예약률 증가로 연초 분위기도 긍정적입니다.

 

18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등 국내 주요 여행사들은 지난해 일제히 수익성을 개선했습니다. 여행 심리 회복에 항공사가 증편됐고 운용 항공 공급석 수와 상품 수도 증가했습니다.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이 많아지면서 송출객수는 1년 사이 300~400% 급증했습니다.

 

하나투어의 지난해 연간 송출객수는 259만명으로 전년 대비 385% 늘었습니다. 송출객수는 지난해 1분기부터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했습니다. 4분기 들어서는 해외 패키지 송출객수가 44만명으로 전년보다 232%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통적 성수기로 여겨지는 3분기보다도 25% 높은 수치입니다.

 

모두투어의 지난해 해외여행 송출객수는 131만4000명으로 집계됐습니다. 1년 전보다 327% 증가했습니다. 12월 출발 기준 해외 패키지 예약 수는 1년 사이 106% 늘었습니다. 노랑풍선을 통해 해외여행을 떠난 고객 수도 430% 늘었습니다. 팬데믹 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95%까지 회복했습니다.

 

해외여행 인기는 연초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설 연휴에 맞춰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하나투어와 노랑풍선의 설 명절 해외여행 예약률은 지난해보다 50% 가량 증가했습니다. 모두투어의 설 연휴 해외여행 예약률은 전년 대비 두 배 이상(107%) 증가하며 가장 큰 신장률을 보였습니다.

 

올해는 짧은 설 연휴(4일)를 활용해 단거리 지역을 선호하는 패턴이 두드러졌습니다. 동남아시아와 일본의 강세가 여전했습니다. 하나투어의 해외여행 비중은 동남아가 57%로 가장 높고 일본 25%, 유럽 6% 순입니다. 모두투어 역시 동남아 49%, 일본 22%, 미주&남태평양 9% 순으로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특히 노재팬(일본 기업 불매) 운동 약화와 엔저 현상이 맞물리면서 일본 여행 수요가 크게 늘었습니다. 노랑풍선에 따르면 올해 설 연휴 일본 지역 전체 예약률은 전년과 비교했을 때 50% 이상 신장했습니다. 해외 패키지 여행에서 일본 홋카이도 예약 비중은 전체의 30%를 차지하는 상황입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이번 설 연휴는 짧은 기간인 만큼 고객들이 동남아, 일본 등 단거리 지역 여행을 선호하는 모습”이라며 “앞으로도 일본·동남아와 같은 단거리 여행 선호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무엇보다 엔저 현상이 겹치며 일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여행업계의 전망은 나쁘지 않습니다. 비록 물가 상승과 소비침체 흐름이 지속되고는 있지만 코로나19 당시 억눌렸던 여행 수요가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주요 여행사들은 여행 국가 및 상품 수를 늘리고 이색·프리미엄 상품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하나투어는 싱가포르 UFC 직관, 몽골 사진 출사 등 다양한 테마의 상품을 선보였고 운영 상품 수는 전년보다 2배가량 늘었습니다. 미국 NBA 직관 여행은 3시간 만에 완판됐다는 설명입니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에 코로나19 이전 대비 80~90% 회복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단거리 여행의 경우 지난해 최다 송출객을 기록한 베트남 다낭과 코로나 이후 가장 뜨거운 인기를 보였던 일본의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중국 지역의 가파른 회복세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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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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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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