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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주년 하이트진로·삼양그룹, 제2의 ‘백년대계’ 위한 청사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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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1, 2024, 09:02:23

100주년 하이트진로·삼양그룹..“변화와 도약 원년”
하이트진로 수출 성장세..베트남 공장 등 해외 진출
삼양 ‘글로벌 스페셜티’ 주력..버든트 인수로 본격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사람과 마찬가지로 기업도 생존이 화두인 시대입니다. 3년 뒤면 국내 기업 평균 수명은 10년 안팎으로 떨어질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 하이트진로[000080]와 삼양그룹[000070]은 올해 나란히 창립 100주년을 맞았습니다. 자본주의 역사가 길지 않은 한국에서 기업이 100년을 버텨온 것은 위기를 헤쳐온 저력이 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다만 앞으로의 100년은 핵심 사업군과 주력 시장, 고객 등 모든 것이 지난 100년과 다를 거란 점에 기업들은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와 삼양그룹은 올해를 '백년대계'를 위한 원년으로 삼았습니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두 기업의 먹거리 발굴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1924년 창립한 하이트진로와 삼양그룹은 올해 100주년을 맞아 미래 성장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해외 시장 확대를 통한 포트폴리오 다각화, 삼양그룹은 글로벌 스페셜티(고부가가치) 강화를 주력으로 한 사업 구조 고도화가 핵심입니다.

 

하이트진로 역사는 '진로'와 '조선맥주'에서 시작됐습니다. 진천양조상회는 1924년부터 진로 소주를 생산했고 조선맥주는 1933년 국내 최초 맥주회사로 설립됐습니다. 2005년 하이트맥주가 법정관리 중이었던 진로를 인수했고 2011년 양사가 합병하며 지금의 통합법인 하이트진로가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은 올 초 신년사에서 임직원들에게 "2024년은 창립 100주년을 맞는 특별한 해"라며 "'제2의 도약'을 하기 위해 큰 걸음을 내디딜 때"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새로운 백년대계(백 년 후까지의 큰 계획)를 세우고 다시 한 번 영광스러운 미래를 맞이하자"고 강조했습니다.

 

삼양그룹은 'New 삼양'을 공언했습니다. 김윤 삼양그룹 회장은 신년사에서 "지난 100년 동안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으로 식품, 화학, 패키징,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해왔다"며 "2024년을 새로운 삼양으로 다시 태어나는 변화의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삼양그룹은 1924년 경성방직 사장 수당 김연수에 설립된 삼수사(근대 기업 형태 농장)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1931년 삼양사로 사명을 변경했고 1955년 울산 제당공장 준공했습니다. 60~90년대는 섬유·식품·의약품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2011년 삼양사 법인을 지주회사 삼양홀딩스로 개편했습니다.

 

국내에서 한 세기 이상 사업을 영위해온 기업으로는 하이트진로와 삼양그룹 이전에 두산그룹(128주년)과 동화약품(126주년), 우리은행(125주년) 등이 있지만 향후 국내에서 한 기업이 100년 이상 생존하는 건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평균 수명은 1958년 기준 61년에서 2027년에는 12년으로 5분의 1수준으로 떨어질 것이 예상됩니다. 국내 시장은 인구 감소라는 구조적 문제에 더해 인건비가 높고 경쟁이 치열해 기업 성장이 한계에 봉착했다는 평가입니다. 각종 규제도 성장을 막는 장애물로 지적됩니다.

 

하이트진로는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시장 진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참이슬과 진로를 바탕으로 국내 소주 시장 점유율이 60%에 달하는 여전한 1강이지만, 경쟁사 제품들의 추격과 선호 주종 다변화 추세와 맞물려 상황이 녹록지만은 않습니다. 

 

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9월 출시한 새로는 '제로슈거' 트렌드를 이끌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억병을 넘어섰습니다. 누적 판매량 1000억원 달성까지는 채 1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롯데칠성 소주 점유율도 20%대를 회복했습니다. 아사히를 필두로 한 일본 맥주의 성장세도 뚜렷합니다.

 

국내 소주 매출 감소에도 수출이 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하이트진로의 지난해 1~9월 국내 소주 매출은 9145억원으로 엔데믹에 따른 외부 활동 증가에도 전년 대비 1.4% 줄었습니다. 반면 수출 규모는 6년 연속 연평균 15%씩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소주 수출액은 417억원으로 1년 새 48.2% 늘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에 첫 해외 소주 생산 기지를 세우며 ‘소주 세계화’에 박차를 가합니다. 최근 공장 부지 확보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으며 연내 착공, 내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공장이 들어설 타이빈성은 수도 하노이와 인접해 있고 국제공항과 항구 등 인프라가 강점으로 꼽힙니다.

 

삼양그룹은 스페셜티 사업과 글로벌 시장 비중 확대를 위한 '비전2025'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룹 전반에서 헬스 앤 웰니스 소재, 반도체·2차전지 등 첨단산업용 소재를 육성 중입니다. 2025년까지 자산의 30%를 글로벌 시장에서 운영하고 이익의 60% 이상을 스페셜티 제품에서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윤 회장은 3대 핵심 경영방침으로 글로벌 스페셜티 사업 중심의 포트폴리오 전환, 캐시플로우 경영(현금 유동성 확보) 강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가속화를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12월 3300억원을 들여 인수한 스페셜티 케미컬 소재 회사 ‘버든트 스페셜티 솔루션즈’ 경영권 역시 이 같은 전략의 일환입니다.

 

버든트는 퍼스널 케어(화장품)용 양쪽성 계면활성제와 오일 및 가스 등 산업용 비이온성 계면활성제 사업이 주력인 기업입니다. 삼양그룹은 2017년 코스닥 상장사 케이씨아이(KCI)를 인수하며 퍼스널 케어 스페셜티 사업에 진출한 데 이어 이번에 버든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진출 토대를 만들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트진로는 100주년 TF 조직을 기반으로 올해 다양한 기념 행사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삼양홀딩스 관계자는 "100주년 TF팀은 기업 미션 등 퍼포스 체계 재정립, 100주년 행사 기획과 운영 등 업무를 수행한다"며 "100주년 시사 편찬과 로고 개발, 신규 기업 광고 등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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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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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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