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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주년 하이트진로·삼양그룹, 제2의 ‘백년대계’ 위한 청사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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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1, 2024, 09:02:23

100주년 하이트진로·삼양그룹..“변화와 도약 원년”
하이트진로 수출 성장세..베트남 공장 등 해외 진출
삼양 ‘글로벌 스페셜티’ 주력..버든트 인수로 본격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사람과 마찬가지로 기업도 생존이 화두인 시대입니다. 3년 뒤면 국내 기업 평균 수명은 10년 안팎으로 떨어질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 하이트진로[000080]와 삼양그룹[000070]은 올해 나란히 창립 100주년을 맞았습니다. 자본주의 역사가 길지 않은 한국에서 기업이 100년을 버텨온 것은 위기를 헤쳐온 저력이 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다만 앞으로의 100년은 핵심 사업군과 주력 시장, 고객 등 모든 것이 지난 100년과 다를 거란 점에 기업들은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와 삼양그룹은 올해를 '백년대계'를 위한 원년으로 삼았습니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두 기업의 먹거리 발굴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1924년 창립한 하이트진로와 삼양그룹은 올해 100주년을 맞아 미래 성장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해외 시장 확대를 통한 포트폴리오 다각화, 삼양그룹은 글로벌 스페셜티(고부가가치) 강화를 주력으로 한 사업 구조 고도화가 핵심입니다.

 

하이트진로 역사는 '진로'와 '조선맥주'에서 시작됐습니다. 진천양조상회는 1924년부터 진로 소주를 생산했고 조선맥주는 1933년 국내 최초 맥주회사로 설립됐습니다. 2005년 하이트맥주가 법정관리 중이었던 진로를 인수했고 2011년 양사가 합병하며 지금의 통합법인 하이트진로가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은 올 초 신년사에서 임직원들에게 "2024년은 창립 100주년을 맞는 특별한 해"라며 "'제2의 도약'을 하기 위해 큰 걸음을 내디딜 때"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새로운 백년대계(백 년 후까지의 큰 계획)를 세우고 다시 한 번 영광스러운 미래를 맞이하자"고 강조했습니다.

 

삼양그룹은 'New 삼양'을 공언했습니다. 김윤 삼양그룹 회장은 신년사에서 "지난 100년 동안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으로 식품, 화학, 패키징,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해왔다"며 "2024년을 새로운 삼양으로 다시 태어나는 변화의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삼양그룹은 1924년 경성방직 사장 수당 김연수에 설립된 삼수사(근대 기업 형태 농장)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1931년 삼양사로 사명을 변경했고 1955년 울산 제당공장 준공했습니다. 60~90년대는 섬유·식품·의약품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2011년 삼양사 법인을 지주회사 삼양홀딩스로 개편했습니다.

 

국내에서 한 세기 이상 사업을 영위해온 기업으로는 하이트진로와 삼양그룹 이전에 두산그룹(128주년)과 동화약품(126주년), 우리은행(125주년) 등이 있지만 향후 국내에서 한 기업이 100년 이상 생존하는 건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평균 수명은 1958년 기준 61년에서 2027년에는 12년으로 5분의 1수준으로 떨어질 것이 예상됩니다. 국내 시장은 인구 감소라는 구조적 문제에 더해 인건비가 높고 경쟁이 치열해 기업 성장이 한계에 봉착했다는 평가입니다. 각종 규제도 성장을 막는 장애물로 지적됩니다.

 

하이트진로는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시장 진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참이슬과 진로를 바탕으로 국내 소주 시장 점유율이 60%에 달하는 여전한 1강이지만, 경쟁사 제품들의 추격과 선호 주종 다변화 추세와 맞물려 상황이 녹록지만은 않습니다. 

 

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9월 출시한 새로는 '제로슈거' 트렌드를 이끌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억병을 넘어섰습니다. 누적 판매량 1000억원 달성까지는 채 1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롯데칠성 소주 점유율도 20%대를 회복했습니다. 아사히를 필두로 한 일본 맥주의 성장세도 뚜렷합니다.

 

국내 소주 매출 감소에도 수출이 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하이트진로의 지난해 1~9월 국내 소주 매출은 9145억원으로 엔데믹에 따른 외부 활동 증가에도 전년 대비 1.4% 줄었습니다. 반면 수출 규모는 6년 연속 연평균 15%씩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소주 수출액은 417억원으로 1년 새 48.2% 늘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에 첫 해외 소주 생산 기지를 세우며 ‘소주 세계화’에 박차를 가합니다. 최근 공장 부지 확보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으며 연내 착공, 내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공장이 들어설 타이빈성은 수도 하노이와 인접해 있고 국제공항과 항구 등 인프라가 강점으로 꼽힙니다.

 

삼양그룹은 스페셜티 사업과 글로벌 시장 비중 확대를 위한 '비전2025'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룹 전반에서 헬스 앤 웰니스 소재, 반도체·2차전지 등 첨단산업용 소재를 육성 중입니다. 2025년까지 자산의 30%를 글로벌 시장에서 운영하고 이익의 60% 이상을 스페셜티 제품에서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윤 회장은 3대 핵심 경영방침으로 글로벌 스페셜티 사업 중심의 포트폴리오 전환, 캐시플로우 경영(현금 유동성 확보) 강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가속화를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12월 3300억원을 들여 인수한 스페셜티 케미컬 소재 회사 ‘버든트 스페셜티 솔루션즈’ 경영권 역시 이 같은 전략의 일환입니다.

 

버든트는 퍼스널 케어(화장품)용 양쪽성 계면활성제와 오일 및 가스 등 산업용 비이온성 계면활성제 사업이 주력인 기업입니다. 삼양그룹은 2017년 코스닥 상장사 케이씨아이(KCI)를 인수하며 퍼스널 케어 스페셜티 사업에 진출한 데 이어 이번에 버든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진출 토대를 만들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트진로는 100주년 TF 조직을 기반으로 올해 다양한 기념 행사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삼양홀딩스 관계자는 "100주년 TF팀은 기업 미션 등 퍼포스 체계 재정립, 100주년 행사 기획과 운영 등 업무를 수행한다"며 "100주년 시사 편찬과 로고 개발, 신규 기업 광고 등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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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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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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