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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주년 하이트진로·삼양그룹, 제2의 ‘백년대계’ 위한 청사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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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1, 2024, 09:02:23

100주년 하이트진로·삼양그룹..“변화와 도약 원년”
하이트진로 수출 성장세..베트남 공장 등 해외 진출
삼양 ‘글로벌 스페셜티’ 주력..버든트 인수로 본격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사람과 마찬가지로 기업도 생존이 화두인 시대입니다. 3년 뒤면 국내 기업 평균 수명은 10년 안팎으로 떨어질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 하이트진로[000080]와 삼양그룹[000070]은 올해 나란히 창립 100주년을 맞았습니다. 자본주의 역사가 길지 않은 한국에서 기업이 100년을 버텨온 것은 위기를 헤쳐온 저력이 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다만 앞으로의 100년은 핵심 사업군과 주력 시장, 고객 등 모든 것이 지난 100년과 다를 거란 점에 기업들은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와 삼양그룹은 올해를 '백년대계'를 위한 원년으로 삼았습니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두 기업의 먹거리 발굴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1924년 창립한 하이트진로와 삼양그룹은 올해 100주년을 맞아 미래 성장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해외 시장 확대를 통한 포트폴리오 다각화, 삼양그룹은 글로벌 스페셜티(고부가가치) 강화를 주력으로 한 사업 구조 고도화가 핵심입니다.

 

하이트진로 역사는 '진로'와 '조선맥주'에서 시작됐습니다. 진천양조상회는 1924년부터 진로 소주를 생산했고 조선맥주는 1933년 국내 최초 맥주회사로 설립됐습니다. 2005년 하이트맥주가 법정관리 중이었던 진로를 인수했고 2011년 양사가 합병하며 지금의 통합법인 하이트진로가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은 올 초 신년사에서 임직원들에게 "2024년은 창립 100주년을 맞는 특별한 해"라며 "'제2의 도약'을 하기 위해 큰 걸음을 내디딜 때"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새로운 백년대계(백 년 후까지의 큰 계획)를 세우고 다시 한 번 영광스러운 미래를 맞이하자"고 강조했습니다.

 

삼양그룹은 'New 삼양'을 공언했습니다. 김윤 삼양그룹 회장은 신년사에서 "지난 100년 동안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으로 식품, 화학, 패키징,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해왔다"며 "2024년을 새로운 삼양으로 다시 태어나는 변화의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삼양그룹은 1924년 경성방직 사장 수당 김연수에 설립된 삼수사(근대 기업 형태 농장)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1931년 삼양사로 사명을 변경했고 1955년 울산 제당공장 준공했습니다. 60~90년대는 섬유·식품·의약품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2011년 삼양사 법인을 지주회사 삼양홀딩스로 개편했습니다.

 

국내에서 한 세기 이상 사업을 영위해온 기업으로는 하이트진로와 삼양그룹 이전에 두산그룹(128주년)과 동화약품(126주년), 우리은행(125주년) 등이 있지만 향후 국내에서 한 기업이 100년 이상 생존하는 건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평균 수명은 1958년 기준 61년에서 2027년에는 12년으로 5분의 1수준으로 떨어질 것이 예상됩니다. 국내 시장은 인구 감소라는 구조적 문제에 더해 인건비가 높고 경쟁이 치열해 기업 성장이 한계에 봉착했다는 평가입니다. 각종 규제도 성장을 막는 장애물로 지적됩니다.

 

하이트진로는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시장 진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참이슬과 진로를 바탕으로 국내 소주 시장 점유율이 60%에 달하는 여전한 1강이지만, 경쟁사 제품들의 추격과 선호 주종 다변화 추세와 맞물려 상황이 녹록지만은 않습니다. 

 

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9월 출시한 새로는 '제로슈거' 트렌드를 이끌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억병을 넘어섰습니다. 누적 판매량 1000억원 달성까지는 채 1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롯데칠성 소주 점유율도 20%대를 회복했습니다. 아사히를 필두로 한 일본 맥주의 성장세도 뚜렷합니다.

 

국내 소주 매출 감소에도 수출이 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하이트진로의 지난해 1~9월 국내 소주 매출은 9145억원으로 엔데믹에 따른 외부 활동 증가에도 전년 대비 1.4% 줄었습니다. 반면 수출 규모는 6년 연속 연평균 15%씩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소주 수출액은 417억원으로 1년 새 48.2% 늘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에 첫 해외 소주 생산 기지를 세우며 ‘소주 세계화’에 박차를 가합니다. 최근 공장 부지 확보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으며 연내 착공, 내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공장이 들어설 타이빈성은 수도 하노이와 인접해 있고 국제공항과 항구 등 인프라가 강점으로 꼽힙니다.

 

삼양그룹은 스페셜티 사업과 글로벌 시장 비중 확대를 위한 '비전2025'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룹 전반에서 헬스 앤 웰니스 소재, 반도체·2차전지 등 첨단산업용 소재를 육성 중입니다. 2025년까지 자산의 30%를 글로벌 시장에서 운영하고 이익의 60% 이상을 스페셜티 제품에서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윤 회장은 3대 핵심 경영방침으로 글로벌 스페셜티 사업 중심의 포트폴리오 전환, 캐시플로우 경영(현금 유동성 확보) 강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가속화를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12월 3300억원을 들여 인수한 스페셜티 케미컬 소재 회사 ‘버든트 스페셜티 솔루션즈’ 경영권 역시 이 같은 전략의 일환입니다.

 

버든트는 퍼스널 케어(화장품)용 양쪽성 계면활성제와 오일 및 가스 등 산업용 비이온성 계면활성제 사업이 주력인 기업입니다. 삼양그룹은 2017년 코스닥 상장사 케이씨아이(KCI)를 인수하며 퍼스널 케어 스페셜티 사업에 진출한 데 이어 이번에 버든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진출 토대를 만들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트진로는 100주년 TF 조직을 기반으로 올해 다양한 기념 행사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삼양홀딩스 관계자는 "100주년 TF팀은 기업 미션 등 퍼포스 체계 재정립, 100주년 행사 기획과 운영 등 업무를 수행한다"며 "100주년 시사 편찬과 로고 개발, 신규 기업 광고 등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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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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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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