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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향대로 즐긴다…편의점 ‘밸런타인데이’ 마케팅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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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1, 2024, 11:02:55

빵빵이·춘식이 등 1020 인기 캐릭터 활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이 연초 대목 중 하나인 밸런타인데이(2월 14일)을 앞두고 마케팅을 본격화합니다. 올해 역시 1020세대 사이 인기 캐릭터를 접목한 상품들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귀여운 굿즈 상품과 함께 1만원 이하 실속 세트를 마련해 밸런타인데이 고객 사로잡기에 나섭니다.

 

1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가 밸런타인데이 행사를 전개합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다양한 초콜릿 상품부터 스폰지밥, 마루는 강쥐 등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선물세트까지 총 150여개 상품을 선보입니다. 고물가 장기화로 가격 대비 실속 있는 상품을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약 40%를 1만원 이하로 구성했습니다.

 

주요 상품은 초콜릿 & 스폰지밥 굿즈 선물세트 33종, 초콜릿 & 마루는 강쥐 굿즈 선물세트 5종을 포함해 할인가로 선보이는 유명 와인 10여종 등입니다. 올해는 쇼핑 행사 갓세일과 연계해 롯데 가나마일드, 네슬레 킷캣 청키, 해태 자유시간 등 간식 상품 30여종을 할인 판매하며 1+1 등을 진행합니다. 

 

오는 12일까지 GS페이로 스폰지밥 기획세트 상품 결제 시 GS&POINT 40% 페이백해주며 행사 카드로 페레로로쉐 9종 결제 시 40% 할인합니다. 또 밸런타인데이에 꽃과 초콜릿을 함께 선물하는 수요를 고려해 꽃 정기구독 서비스 전문 기업 ‘꾸까’와 함께 꽃다발 배달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개인의 취향이 다양해지고 파편처럼 분산되는 ‘나노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개성과 스토리가 있는 신규 캐릭터를 발굴했습니다. 올해 콘셉트를 ‘취향대로 밸런타인데이’로 정하고 MZ세대에서 매니아 층을 거느린 캐릭터,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과 콜라보 상품 40여종을 판매합니다.  

 

SNS 상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조구만’, ‘토대리’와 콜라보한 상품 12종을 선보입니다. 초식 공룡 캐릭터인 조구만을 그려 넣은 코스터 세트, 갑티슈 커버, 파우치 키링 등 활용도가 높은 굿즈들로 구성했습니다. 직장 생활의 애환을 그려내는 ‘토대리’ 떡메모지, 인형키링 등도 내놓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혀땳은앙꼬’와는 동전지갑, 양털 복조리백 등을 포함해 5종을, ‘버터패밀리’는 3가지 디자인의 카드 인형 키링, 패딩 파우치 등 2종의 기획세트를 출시합니다. 그리스의 전통적인 생활문화, 조리도구와 미식 예술품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이야이야앤프렌즈’ 등 굿즈 라인업도 확대합니다.


세븐일레븐은 ‘다꾸(다이어리 꾸미기)’ 열풍에 ‘백꾸(가방 꾸미기)’를 이번 발렌타인데이 상품의 핵심 전략으로 삼았습니다. ‘빵빵이’를 비롯해 ‘양파쿵야’, ‘디즈니 캐릭터’ 등 다양한 인기 캐릭터들과 함께 총 130여종의 발렌타인데이 기획 상품을 판매합니다. 특히 가방, 파우치 기획상품이 다수 출시됐습니다.

 

주력 기획 상품으로 유튜브 인기 애니메이션 채널 ‘빵빵이의 일상’ 속 주인공 빵빵이가 들어간 ‘빵빵이뽀글이메신저백’과 ‘빵빵이얼굴가방세트’ 등을 출시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캐릭터 마케팅 전략의 메인 테마로 ‘빵빵이’와 ‘옥지’를 활용해 차별화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캐리어 상품을 준비했습니다. ‘빵빵이플렉스중형캐리어’는 20인치 중형캐리어 사이즈입니다. ‘빵빵이스마트폰거치대세트’에는 과자가 동봉됐으며 ‘빵빵이태블릿파우치세트’ 3종도 선보입니다. ‘맑은 눈의 광인’ 콘셉트로 인기를 끈 ‘양파쿵야’를 메인으로 한 ‘양파쿵야스티커세트’도 팝니다.

 

 

이마트24는 올해 밸런타인데이 행사에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춘식이’와 손잡고 차별화 상품을 선보입니다. 춘식이 틴거울 세트, 춘식이 아크릴키링 세트, 춘식이 파우치키링 세트, 춘식이 미니캐리어 피크닉매트 세트, 춘식이 무릎담요 세트, 춘식이 렌티큘러칩 초콜릿세트 등 9종을 판매합니다.

 

‘디자인 스튜디오 덴스’와 함께 젊은 층의 소장 욕구를 자극할 만한 다양한 굿즈 패키지를 만들었습니다. 춘식이 캐릭터 굿즈가 SNS 채널을 통해서 입소문을 탈 것으로 이마트24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달 말일까지 춘식이 굿즈 기획상품을 카카오페이 결제 시 5000~1만5000원 페이백 쿠폰을 제공합니다.

 

또 이달 15일까지 초콜릿 행사상품 28종에 대해 1+1 덤증정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날 오전 10시에는 바퀴 달린 대형 춘식이 기획상품이 등장하는 밸런타인데이 콘텐츠 영상을 SNS 채널에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위한 SNS 인증 이벤트와 모바일앱 쿠폰 증정 이벤트도 운영합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올해 밸런타인데이는 카카오프렌즈 ‘춘식이’와 손잡고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를 강조한 상품으로 차별화하려고 한다"며 "페이백 이벤트와 랜덤 쿠폰을 선물로 제공하며 밸런타인데이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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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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